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9 2023

[UAE] 차 내에서 식사하는 ‘Car Dine-in’ 트렌드

조회1704

[UAE] 차 내에서 식사하는‘Car Dine-in’ 트렌드


 주요 내용

최근 UAE에는 차에서 식사하는 Car Dine-in 트렌드가생겼다. 차 내 식사가 유행한 원인은 프라이빗한 경험, 높은차 소유율, 배달의 불편함으로 분석됐다. UAE에는 야외식사와 Car Dine-in을 병행하거나, 특색있는 컨셉으로Car Dine-in 전문점을 운영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한국에도비슷한 서비스인 Drive-Thru가 있으며, 차별점으로는프랜차이즈 도시락 또는 어플 선주문이 돋보였다.

 

차 내 식사의 형태

Car Dine-in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고객은 차에 앉아 주문하고, 직원이 양 창문에 부착할 만한 길고큰 트레이를 차에 가져온다. 그 후 직원은 트레이에 음식을 놓아주어 고객이 좌석에서 먹을 수 있도록 서빙한다.

<Car Dine-in 서비스 사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Gulf News

 

차 내 식사가 유행이 된 이유1: 프라이빗한 식사 경험

이러한 차 내 식사가 유행한 이유 중 첫 번째는 식사를 위한 개인공간의 니즈이다. Gulf News의 인터뷰에 따르면, Golden Tasty 식당 관리자인 샤니드 무린골(Shanid Muringol)씨는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싶은 고객을 위해 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전했다. 그의 식당에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에도 개인 공간이 필요한 청년층이나가족들 위주로 이 식당을 지속적으로 방문했다.

 

차 내 식사가 유행이 된 이유2: 높은 자동차 소유율

두번째이유는 UAE거주민들의 높은 자동차 소유율이다. 거주민의인터뷰에 따르면, 이는 더운 날씨가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GulfNews의 인터뷰에서 UAE 거주민 아흐마드 아사프(AhmadAssaf)씨는 UAE 거주민들은여름과 더불어 자동차에 대한 교통 의존도가 높아서 차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매우 편하다고 전했다. 실제로 2022년 기준 UAE 인구의34% 이상은 개인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2018년 기준 회사 차를 소유한 비율이5.2%이었으므로, 실제 차량 운전자는 34%를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7~2018 UAE의 차 소유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차 내 식사가 유행이 된 이유3: 배달 및 포장의 불편함(신선도,전달 속도)

세번째 이유는 UAE거주민들이 배달 및포장에서 음식의 신선도와 전달속도에 불편함을 느꼈다는 점이다.Gulf News인터뷰에서 정기적으로 Car Dine-in을 이용하는 하난 알 마즈미(Hanan Al Maazmi)씨는 음식을 집까지 포장하면 금방 눅눅해진다고전했다. 반면 Car dine-in은 빠른 음식 제공으로더위를 피할 수 있어 편릴다고 덧붙였다. Deliverect의 연구에 따르면, UAE 소비자의 40.63%가 온라인 음식 주문 관련해 가장 큰불만으로 ‘긴 배달 시간’을 꼽았다또한, 22.87%의 소비자는 음식이적절한 온도에 도착하지 않는 것을 불만으로 꼽았다.

 

 UAE내 Car Dine-in 레스토랑 사례

TikkaShikka Restaurant는 가족이 운영하는 유기농 레스토랑으로, 정통 요리법을사용하여 보리 요리를 제공한다. 레스토랑에서는 야외 식사와 CarDine-in을 병행하여 운영한다. 가격은 2인당AED 45이다. 다음으로 FF3는 Car Dine-in 전문 푸드트럭이다. 겨울 테마와 생일 테마를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겨울 테마에는 겨울 음료, 카드놀이, 에피타이저, 메인 코스 등이 제공된다. Car Dine-in 서비스는 약 32시간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하며, 서비스 1회 당 AED 350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한국 내 Drive thru 레스토랑사례1: 롯데호텔

롯데호텔은 업계 최초로 Drive-Thru서비스를 도입했다. 롯데호텔은 일식당 모모야마와 베이커리 델리카한스의 도시락을 구매할 있는시그니처 박스 선보였다. 2020 3 내놓은시그니처 박스 모모야마의벤또 박스 2000 이상 판매됐다. 도시락 가격은 3~11만원이다.

 

한국 내 Drive-Thru 레스토랑사례2: CU

CU 도입한 Drive-Thru모빌리티 커머스 플랫폼 '오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특정 점포를 지정하고 원하는 상품을 골라 주문하는 방식이다. CU 서비스는 앱으로 미리 상품을 주문하고 이미 포장되어 있는 상품을 픽업만 하면 되는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서비스 이용에 소모되는 시간이 적고 이용도 간편하다. 주문 접수 즉시 포스(POS) 팝업창이 뜨는 알람 형태로 가맹점의 운영 부담이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CU 2021  서비스를 본격 런칭하고 서울 수도권 500 점포에서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으며, 한달이 지나지 않아 1100 점이 해당 서비스를 운영했다.

<롯데호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아시아경제



 시사점

UAE 거주민들 사이에는 Car Dine-in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 주요 요인은 개인 공간의니즈, 높은 자동차 소유율, 배달 및 포장의 불편함으로 분석되며이 요인 중 공통점은 더운 날씨가 있었다. UAE 식품업계는 날씨를 고려한 시원한 서비스를 제공하며경쟁력을 얻는다. 한국 식품업체 또한 Drive-Thru서비스가 도입돼 있으며, 새로운기술과 제품으로 효율성에서 강점을 보인다. 한국업체는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여 현지 환경을 바탕으로전략적인 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출처:

UAE의 Car Dine-in 트렌드 현황및 인터뷰

https://gulfnews.com/food/how-new-car-dine-in-food-trend-in-the-uae-is-giving-cafeterias-a-second-lease-of-life-1.1686228519070

2022년 UAE에서의 차 소유 비율 통계

https://www.cars24.com/ae/blog/used-car-market-insights-uae-h1-2022/

2018년 UAE에서의 차 소유 비율 통계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915011/united-arab-emirates-access-to-cars/

UAE의 Takeaway 소비 현황 통계

https://www.caterermiddleeast.com/delivery/dubai-residents-takeaways-data

UAE의 배달 불편 요인 통계

https://www.caterermiddleeast.com/delivery/delivery-times-still-biggest-frustration-when-ordering-food-despite-riders-plight

두바이의 Car Dine-in 식당 사례

https://focus.hidubai.com/car-dining-in-dubai/

한국의 Drive Thru 사례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10916590729481



작성 : 배정은 인턴

'[UAE] 차 내에서 식사하는 ‘Car Dine-in’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