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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6 2023

[중국] 새로운 소비 트렌드 : 즉시 배송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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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비 트렌드 : 즉시 배송 서비스


상품 경제가 고도로 발전한 오늘날,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구매하거나 전자상거래 채널의 배송을 기다려야 했던 일부 상품은 이제 손가락만 움직이면 1시간 이내에 즉시 배송된다.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즉시 배송 서비스는 성숙하고 보편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소비자가 즉시 배송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편리함이다. 절반 이상의 소비자는 사소한 이유로 외출하기를 꺼리기 때문에 즉시 배송을 이용한다. 이와 동시에 시간에 대한 가치가 높은 도시 거주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기를 원한다. 많은 소비자가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것이 즉시 배송 업계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매상들 또한 즉시 배송에 대해 소비자들과 같은 관점으로 바라본다. 온라인 시장이 발달하며 소비자 유입이 줄어드는 오프라인 시장 상황 속에서, 즉시 배송 플랫폼은 오프라인 시장에 소비자 유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즉, 즉시 배송 서비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화하여 새로운 소비 모델을 만들고 있다. 


현재 즉시 배송 서비스는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판매 시스템이다. 온라인 배달 앱인 메이퇀(美团)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메이퇀의 즉시 배송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31.6% 증가한 54억 건으로, 매출은 512억 위안(한화 약 9조 4,7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동(京东)의 즉시 배송 서비스의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12개월의 매출액은 708억 위안(한화 약 13조 9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연간 즉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한 오프라인 매장 수는 30만 개 이상으로 전년 대비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다.


즉시 배송 산업은 상품 공급, 상품 거래, 상품 인도의 3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즉시 배송 산업에 참여하는 참여자는 상위 단계인 소매업체(개별 브랜드 업체), 중간 단계인 전자 상거래 및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소비자로 나뉜다. 그중 중단 단계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소매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


즉시 배송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자체 운영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체 운영 방식은 지역적인 특징이 강하고 자금과 소비력이 높은 대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배송 지역이 제한적이며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다. 주로 신선식품을 포함한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생필품 위주로 판매된다. 자체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제품과 유통을 전부 직접 책임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관리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물품 관리부터 배송비용까지 모두 부담해야 하기에 비용이 높다는 단점도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 유통 플랫폼에서 현지 오프라인 매장과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장은 제품 관리만 하고 플랫폼은 판매 및 유통, 배송의 과정을 책임진다. 플랫폼은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과 협력하여 여러 제품을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를 다방면에서 충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플랫폼이 제품 관리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품질 관리 측면에서는 약하다.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 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즉시 배송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3,530억 위안(한화 약 65조 3,050억 원)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소비자의 편의성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공급업체의 이행 능력이 보다 강화됨에 따라 즉시 배송 서비스의 시장 규모는 2025년 1조 위안 (한화 약 180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선 과일 및 야채의 즉시 배송 구매 증가율은 70%에 달하여 다른 품목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깊이와 폭을 넓히다


즉시 배송 서비스는 잠재력이 높은 쇼핑 방법으로, 기술적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한다.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즉시 배송은 더 성장하고 대중화되고 있으며, 소매산업 발전을 이끄는 산업이 될 것이라 전망된다. 기존에는 신선식품, 식음료 등 품목에 국한되어 있다가 디지털제품, 반려동물용품, 가구 등 더 많은 분야로 확대되어 더 많은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즉시 배송 서비스가 더 많은 품목을 취급함에 따라 기존에 젊은 소비자 위주에서 중년 소비자로 소비층을 확대했으며, 대도시 위주 서비스 제공에서 지방으로 점차 넓혀가는 추세이다.


소비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즉시 배송 플랫폼은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건설에 투자를 늘리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빅데이터, 드론, 자율주행 등 기술 발전을 예의주시하며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더 다양한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더 많은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즉시 배송 서비스가 발전하면서 많은 상품들은 ‘비대면’ 방식으로 소비자와 ‘대면’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다시 온라인에서 즉시 배송으로, 중국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 방식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도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시장에 발맞추어 변화를 기회 삼아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699723284642369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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