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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2023

[유럽] 레디밀 시장 동향

조회2816

유럽 레디밀 시장 동향

주요 내용

ㅇ 레디밀이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계적으로 밀키트 등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수요가 늘었다. 레디밀(Ready Meal)HMR의 일종으로,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데워 먹는 식품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밀키트보다는 간편한 레디밀이 더욱 널리 사랑받고 있다. 레디밀 시장은 맛과 건강을 모두 중시하는 시대적 요구로 인해 계속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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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top10.com/


 유럽1)의 레디밀 시장 규모

유럽 시장 규모 (2023년부터는 예상치)

*단위: 백만불

출처: 유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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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전체 레디밀

16,389

16,061

17,136

18,510

18,286

19,937

20,956

21,585

22,400

23,183

- 건조 레디밀

747

721

766

833

784

837

874

888

913

935

- 상온 레디밀

3,103

2,989

3,246

3,467

3,330

3,635

3,787

3,859

3,959

4,042

- 냉장 레디밀

7,468

7,456

7,759

8,516

8,444

9,388

9,915

10,312

10,815

11,330

- 냉동 레디밀

5,072

4,896

5,364

5,696

5,728

6,077

6,380

6,526

6,714

6,876

2022년 기준, 유럽의 레디밀 시장은 182억불에 달한다. 레디밀 시장은 몇 년 간 계속 상승 추세이며, 올해 레디밀 시장 규모는 199억불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상승하여, 5년 후인 2027년에는 231억불을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2022년 기준 레디밀의 세부 품목을 분석해보면, 전체 레디밀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품목은 냉장 레디밀(46%, 84억불)이며, 2위는 냉동 레디밀(31%, 57억불), 3위는 상온 레디밀(18%, 33억불), 4위는 건조 레디밀(4%, 7억불)이다.

2022년과 2027년 사이, 5년 내 전체 레디밀 시장은 26.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부 항목인 건조 레디밀은 19.3%, 상온 레디밀은 21.4%, 냉장 레디밀은 34.2%, 냉동 레디밀은 20.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2) 레디밀 상위 10위 브랜드 점유율

유럽 레디밀 상위 10위 브랜드 점유율 (2022)

출처: 유로모니터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비중(%)

1

Fleury Michon (Fleury Michon, Groupe)

3.0

2

Frosta (Frosta AG)

2.9

3

Weight Watcher (WW International Inc)

1.7

4

Findus (Nomad Foods Ltd)

1.6

5

Heinz (Kraft Heinz Co)

1.5

6

Marie (LDC Group)

1.4

7

Charlie Bigham's (Bigham's Ltd)

1.1

8

Maggi (Nestlé SA)

1.1

9

Litoral (Nestlé SA)

1.1

10

William Saurin (COFIGEO - Cie Financière Geo)

1.1

-

기타기업 (비중이 1.0% 이하인 106개 기업)

25.6

-

PB제품

44.1

-

기타 (Others)

13.9

합계

100

유럽의 레디밀 시장의 1위는 3.0%의 점유율을 보유한 프랑스 농식품 기업이자 동명 브랜드 Fleury Michon이며, 2위 브랜드는 독일 냉동식품 전문 기업이자 동명 브랜드인 Frosta, 2.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레디밀 시장의 점유율 3위로는 미국 체중감량 및 피트니스 관련 전문기업인 WW International의 브랜드 Weight Watcher1.7%을 차지하고 있다. 4위는 스웨덴 냉동식품 브랜드인 Findus1.6%, 5위는 미국 종합 식품회사이자 동명 브랜드인 Heinz1.5%를 차지하고 있다. 6위부터는 브랜드 점유율이 모두 1.4% 이하이다.

 유럽 현지 유통매장에서의 레디밀 판매 현황

프랑스 유통매장 내의 레디밀 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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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프랑스 현지의 유통매장에서는 여러 브랜드의 레디밀 제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현지인들은 입구 근처에 위치한 샌드위치- 샐러드 매대에서 레디밀을 구매하며, 매장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스시 혹은 상온/냉장/냉동 레디밀을 구입하기도 한다.

영국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레디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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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여러 대형 유통매장 체인은 샐러드 바를 매장 내에서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이 각자 입맛에 맞는 재료를 선택해 샐러드 볼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런 서비스를 통하여 프랑스 소비자들이 유통매장 내에서 한 끼 식사로 저렴하면서도 간편하게 취향에 맞는 재료를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샐러드를 구매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다.

영국의 경우에도 여러 대형 유통매장 체인의 간편식은 샌드위치, 스프, 파스타류 등 대체로 프랑스와 비슷하다. 다만 슈퍼마켓 형태에 따라 간편식의 질이 달라지는데, 고급 유통매장의 경우 샐러드, 보울, 샌드위치 등 건강한 메뉴로 구성된 간편식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상품이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 자체 PB 상품으로 샐러드, 여러 종류의 빵으로 이루어진 샌드위치 등 구성이 다채로운 편이다. 가격은 대략적으로 5파운드로 일반 유통매장에 비해 비싼 편이다. 영국식, 아시안식, 서양식 등 다양한 음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 샐러드 바를 운영하는 매장도 있다.

일반 및 저가 유통매장의 경우 샌드위치, 스시, 샐러드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나,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단순한 편이다.


 유럽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식 레디밀

프랑스 내 유통되는 한국 레디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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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Lidl의 두부비빔밥

(냉동)

프랑스 Monoprix

닭고기 비빔밥

프랑스 Monoprix

매콤 참치 김밥

2.99유로 (341g)

8.90유로 (380g)

8.90유로 (380g)

출처 : https://www.carrefour.fr/, https://www.monoprix.fr/

최근, 유럽에서는 점점 높아져 가는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김밥, 비빔밥, 불고기 등의 한국 레디밀을 현지 유통매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현지 업체에서 만든 간편식의 경우 한식과 베트남식, 일본식을 섞은 퓨전식을 판매하기도 하며, 스파게티 면과 함께 김치를 섞은 현지식 입맛에 맞춘 레디밀이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네덜란드 내 유통되는 한국 레디밀/밀키트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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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Albert Heijn

Spicy kip kimchi noodles

네덜란드 Albert HeijnBulgogi veggie kimchi noodles

네덜란드 Albert HeijnKorean bowl meal kit

9.95유로 (341g)

9.95유로 (341g)

6.49유로 (170g)

출처 : 직접 촬영, https://www.ah.nl/


영국 내 유통되는 한국 레디밀/밀키트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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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risons PB제품인 The Best Korean BBQ Mushroom

(냉장)

Morrisons PB제품인 Korean chicken Sandwich

(냉장)

ALDIPB제품인 Korean Style BBQ Beef With Brown Rice

(냉장)

4.49파운드 (400g)

2.85파운드 (192g)

2.69파운드 (270g)

출처 : 직접촬영, https://groceries.morrisons.com/

영국 유통업체 Morrions(모리슨)에서는 PB제품으로 한국불고기 스타일의 채식 버섯볶음밥을 출시하여 판매중이다. 된장에 절인 구운 버섯과, 절인 야채, 봄나물과 함께 제공되어 전자렌지에 돌리면 5분만에 섭취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모리슨에서는 김치를 넣은 치킨 샌드위치도 PB제품으로 판매 중이다.

LIDL(리들)과 함께 유럽의 대표적인 할인점(디스카운트 스토어)ALDI(알디) 영국에서 도 또한 한국식 불고기 볶음밥 레디밀을 PB제품으로 판매 중이다.

영국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레디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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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또한, 영국 대형 마트 내 푸드코트에서 한국식 불고기를 To-go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어 한식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런던 내 7개 지점이 있는 S아시아마켓의 경우, 한국 식품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매장 내 카페테리아 형태의 공간을 운영하여 판매중인 식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바로 식사 할 수도 있다. 식사는 김밥, 한국식 핫도그(4~5파운드대), 한국식 치킨(4파운드 대)을 판매하고 있다.

영국 내 유통되는 한국 레디밀 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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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uKorean BBQ beef gyoza

(냉동)

PrincesKorean-Style Bbq Chicken Kebabs

(냉동)

Ben’s OriginalKorean BBQ

(실온)

4.25파운드 (400g)

3.99파운드 (260g)

1.39파운드 (220g)

출처 : https://groceries.morrisons.com/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한국 레디밀을 판매 중이다. itsu1997년에 오픈한 아시아 요리를 주력으로 하는 영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인데, 인기에 힘입어 2012년부터 식료품을 제조하여 유럽으로 유통시키고 있다. 영국 식음료 제조회사인 Princes는 한국스타일 BBQ 치킨 케밥을 제조하고 있으며, 미국 식품기업 마즈(Mars) 소유의 쌀가공식품 전문 브랜드 Bens Original에서는 한국불고기 스타일 밥으로 실온 레디밀을 제조하여 유통시키고 있다.

Picard사의 한식 냉동 레디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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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밥

잡채

김치닭고기 덮밥

3.19유로 (400g)

4.25유로 (360g)

3.99유로 (340g)

출처 : https://www.picard.fr

프랑스 최대 냉동식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피카르(Picard)2018년부터 한국식품들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는 비빔밥, 잡채, 김치닭고기 덮밥, 돼지불고기 덮밥 등 총 4종을 상시 판매하고 있다.


 유럽 레디밀 소비 트렌드 분석

또한, 영국 식료품 전문 보도 매체 the Grocer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활비 및 식비 예산이 제한적이면, 소비자들이 외식비를 줄이려는 경향이 있는 동시에 레디밀의 인기가 높아진다고 분석했다. 또한, 기사에서는 글로벌 시장분석기관 Mintel의 보고서를 인용하며, 영국 소비자의 30%는 일반적으로 처음부터 요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레디밀을 구매할 것이며, 영국 성인의 63%는 외식 포장보다 더 저렴한 대안으로 레디밀을 구입한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프리미엄 레디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특히 환경친화적인 포장, 식물성 기반의 식품, 건강식 혹은 가정식 레디밀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사점

유럽의 레디밀 시장은 추후 몇 년간 계속해서 성장할 예정이며, the Grocer의 기사와 민텔의 레디밀 트렌드에서 소개된 것처럼 건강식, 식물성 기반, 발효식품의 특성과 맛까지 살린다면 한국수출제품의 진출 가능성도 충분하다 판단된다. 특히, 레디밀 구매의 경우 맛있는 식사를 간편하게, 외식하는 것보다는 가정에서 보다 저렴하게 먹고자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되고, 조리하는데 오래걸리거나 어려운 요리를 레디밀 구입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양식과 비교해 일반적으로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료가 다양한 한식의 특징을 잘 살린다면 한국수출 레디밀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다만, 한국산 유제품과 꿀, 난가공품 및 이를 포함한 식품은 현재 유럽연합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수출이 제한되어 있기에, 유럽에 한국산 레디밀을 포함한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업체는 해당 사항을 주의해서 수출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유럽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탈플라스틱 정책과 재활용 정책이 중요해지고 강화되고 있다. 유럽의 레디밀 시장 진출 시 재활용 용기사용 및 분해가능, 지속가능성 등 친환경적 요소를 디자인과 홍보전략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출처

https://www.thegrocer.co.uk/top-products/ready-meals-2022-charlie-bighams-snatches-top-spot/674501.article

https://www.etnews.com/20221130000128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1/12/26/DA344F23DBDIHMP4BO4KTMGS7A/

https://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6702

https://www.talkingretail.com/news/industry-news/supermarkets-making-progress-on-plant-based-ready-meals-09-09-2020/


1) 통계 자료상 유럽 25개국으로 지역 한정 :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시플러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지브롤터, 그리스,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2) 통계 자료상 유럽 25개국으로 지역 한정 :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시플러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지브롤터, 그리스,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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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타조제식료품(HMR 등)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EU #간편식 #레디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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