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9 2023

[중국] 유제품을 향한 다양한 니즈와 기회

조회1203


  유제품 및 그의 대체품 산업과 관련하여 유로모니터(欧睿咨询)가 최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세계 소매량은 0.3%의 약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매출액은 6%의 성장률로 6,6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관련 산업의 향후 발전 여부가 비교적 낙관적으로 전망되었다.

 

 많은 소비자가 식단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거나 장 건강 개선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수면의 질을 개선하려고 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능성 및 건강보조형 식음료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자연히 기능성 유제품 산업의 발전 동력이 될 것이다. 실제로 유로모니터의 조사를 통해 집계된 바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건강 트렌드로 인해 소비자의 52%가 보다 건강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찾는다고 답했으며, 30%가 비싸더라도 더욱 건강한 상품을 구매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한다.

 

  대표적인 제품군 중 하나인 플레인 요구르트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다. 유로모니터는 2023년에 플레인 요구르트가 10%대의 상당히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이에 대한 배경으로 사람들이 프로바이오틱스 등 장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플레인 요구르트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인식 증가 등을 들었다.

 

  다음으로 영유아용 식품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 중 하나이며 그 중 특수 영유아용 조제분유는 2023년 성장률이 10.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제품 분야의 가장 잠재력이 있는 품목이라고 조사되었다. 유로모니터는 중국은 여전히 영유아용 조제분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고 가장 유망한 시장 중 하나로 다국적 기업과 현지 기업 모두에게 기회가 열려있다고 밝혔다. 특히 알레르기 예방 및 특수한 섭취 상황과 여건에 적합한 제품을 요구하는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조제분유 시장의 성장에 유망한 기회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영유아용 유제품 뿐 아니라 <유로모니터 2022년 건강 및 영양 조사>(欧睿国际2022年健康与营养调查)에 따르면 노화로 인한 신체 기능 약화 등의 문제에 대한 인식 향상과 건강 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적극적인 태도는 중노년층 전용 유제품 개발에 기회를 가져왔다.

 

 식물 기반 유제품 대체품 역시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2023년 관련 세계 소매액은 7.4% 증가한 21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추산되었다. 커피 전용 귀리 우유로 유명해진 스웨덴 브랜드 Oatly는 중국 시장에서 밀크티 조제 전용 귀리 우유를 출시해 카페 프랜차이즈 등 B2B 유통망에 공급하고 있다.

 

 

시사점

 

  현대인들의 삶의 질이 빠르게 향상되는 상황에서 유제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인다. 시중에는 제품의 외관, 기능, 맛 및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수요가 있으므로 유제품 생산기업은 제품의 안전성, 영양학적 가치, 건강기능성 등 다방면으로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비층 유형, 니즈를 겨냥한 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

 

 

출처: https://www.cnfood.cn/article?id=1696140330070544385

'[중국] 유제품을 향한 다양한 니즈와 기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중국유제품 #영유아 #유제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