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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7 2023

[유럽] 칩(Chip) 시장 동향

조회1361

유럽 칩 시장 동향

주요 내용

ㅇ 유럽인들이 애정하는 짭짤한 스낵과 칩(Chips)

유럽인들이 주로 찾는 간식은 단 과자, 짠 과자, 견과류, 초콜릿, 과일, 제과류, 스낵바, 요구르트, 사탕류, 아이스크림 등이다. 그중에서도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짠 과자’, 즉 짭짤한 스낵류(Salty snack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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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uropesnacks.com

유럽에서는 점심 또는 저녁 식사 전 입맛을 돋우기 위해 술 한 잔과 견과류, 짭짤한 과자, 치즈, 소시지, 생채소 등을 먹는 아페리티프(Aperitif) 문화가 있으며, 가벼운 모임 시 아페리티프로 저녁 식사를 대신하기도 하기 때문에 짭짤한 스낵류, 소위 칩(Chips) 스낵은 널리 사랑받고 있다. 이런 짭짤한 스낵류와 칩 시장은 맛과 건강을 모두 중시하는 시대적 요구로 인해 계속 진화하고 있다.


ㅇ 유럽1)의 짭짤한 스낵(Salty Snacks) 시장 규모

유럽 짭짤한 스낵 시장 규모 (2024년부터는 예상치)

*단위: 백만불

출처: 유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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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2028

전체

14,652

16,275

17,655

17,070

17,821

18,457

19,401

20,511

21,607

22,737

- 감자 칩

8,479

9,453

10,248

9,915

10,360

10,724

11,247

11,870

12,478

13,101

- 토르티야 칩

1,671

1,819

1,952

1,848

1,930

1,982

2,092

2,218

2,345

2,479

- 퍼프 스낵

3,590

3,964

4,288

4,157

4,306

4,445

4,651

4,894

5,129

5,369

라이스 스낵

590

672

737

706

733

768

816

868

921

976

- 야채, 콩류, 브레드 칩

322

369

431

445

492

538

595

661

733

813

2023년 기준, 유럽의 짭짤한 스낵(Salty snacks) 시장은 178억불에 달한다. 해당 시장은 지난 몇 년간 계속 상승 추세였으며, 앞으로도 지속 상승하여 5년 후인 2028년에는 227억불을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2023년 기준 짭짤한 스낵 시장의 세부 품목을 분석해보면, 전체 스낵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품목은 감자 칩(58.1%, 103억불)이며, 2위는 퍼프 스낵(24.2%, 43억불), 3위는 토르티야2) 칩(10.8%, 19억불), 4위는 라이스 스낵(4.1%, 7억불), 5위는 야채, 콩류, 브레드 칩(2.8%, 4억불)이다.

2023년과 2028년 사이, 5년 내 전체 스낵 시장은 27.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부 항목인 감자 칩은 26.5%, 토르티야 칩은 28.4%, 퍼프 스낵은 24.7%, 라이스 스낵은 33.2%, 야채, 콩류, 브레드 칩은 65.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스낵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특히, ‘야채, 콩류, 브레드 칩품목의 월등히 높은 예상 시장 성장률이 주목된다. 이를 통하여, 향후 유럽시장의 식품 트렌드는 건강식과 채식이 이끌어가며, 해당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짭짤한 스낵(Salty Snacks) 종류

감자 칩 (Potato Chips)

퍼프 스낵 (Puffed Snacks)

토르티야 칩 (Tortilla C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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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스 스낵 (Rice Snacks)

야채 및 콩류 칩 (Vegetable and Pulse Chips)

브레드 칩(Bread C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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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ikipedia.org, snacks.com, epicurious.com, calories-info.com, nuts.com, foodnetwork.co.uk


ㅇ 유럽3) 짭짤한 스낵 시장 10위 브랜드 점유율

유럽 짭짤한 스낵 시장 상위 10위 브랜드 점유율 (2022)

출처: 유로모니터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비중(%)

1

Lay's (PepsiCo Inc)

14.9

2

Pringles (Kellogg Co)

7.3

3

Doritos (PepsiCo Inc)

4.3

4

Funny Frisch (Intersnack Group GmbH & Co KG)

2.8

5

Cheetos (PepsiCo Inc)

2.3

6

Chio (Intersnack Group GmbH & Co KG)

2.3

7

Vico (Intersnack Group GmbH & Co KG)

1.6

8

Ruffles (PepsiCo Inc)

1.4

9

Tyrrells (Intersnack Group GmbH & Co KG)

1.2

10

McCoy's (Intersnack Group GmbH & Co KG)

1.2

-

기타기업 (비중이 1.2% 이하인 90개 기업)

26.0

-

PB제품

19.7

-

기타 (Others)

15.0

합계

100

유럽의 칩 시장의 1위는 14.9%의 점유율을 보유한 미국 다국적 식품, 스낵 및 음료 회사인 PepsiCo(브랜드 Lay's)이며, 2위는 7.3%의 점유율을 보이는 미국의 다국적 식품기업인 Kellogg(브랜드인 Pringles)이다.

점유율 3위로는 PepsiCo(브랜드 Doritos)4.3%을 차지하고 있다. 4위는 독일 스낵제조회사인 Intersnack(브랜드 Funny Frisch)2.8%, 5위는 PepsiCo(브랜드인 Cheetos)2.3%를 차지하고 있다. 6위부터는 브랜드 점유율이 모두 2.3% 이하이다.

이 외, 주목해야 할 점은 PB제품 구매율로, PB제품 구매율이 무려 19.7%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ㅇ 유럽 현지 유통매장에서의 칩 판매 현황

프랑스 매장 내 칩 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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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프랑스 유통매장 내의 야채 칩 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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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프랑스 현지의 유통매장에서는 여러 브랜드의 스낵 및 칩 제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감자칩의 경우,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소금을 첨가해 짠 맛을 내는 감자칩들을 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외에도 스파이시, 파프리카, BBQ, 볼로네제, 토마토, 베이컨 등 다양한 맛의 감자칩이 유통되고 있었다. 에멘탈이나 모차렐라, 블루치즈, 염소치즈, 타르티플레트(Tartiflette)4), 쥐라(Jura) 지방 치즈 등 다양한 치즈를 넣어 풍미를 살린 칩 또한 판매되고 있었다.


감자칩 이외에도
, 토르티야 칩, 렌틸 칩, 퀴노아 칩, 야채 칩, 브레드 칩 등 다양한 곡물 및 콩, 야채를 사용한 칩들도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유럽 지역의 식품 트렌드인 건강식, 채식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품들은 유기농 제품, 프리미엄 제품으로 유통될 뿐만 아니라 PB제품으로도 출시 되는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유통되고 있다. 제품의 재료도 다양하게 활요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프로방스 허브가 들어간 퀴노아 칩, 허브가 함유된 렌틸 칩, 마늘과 이탈리아 치즈맛이 나는 브레드 칩, 휘핑크림과 양파가 들어간 브레드 칩 등 건강한 재료 사용과 함께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저격한 제품들이 돋보였다.

또한, 칩이나 짠 맛의 크래커를 아페리티프로서 소비하는 특성을 반영하여 여러 가지 모양과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모듬 스낵제품 또한 눈에 띄었다. 퍼프 스낵의 경우, 많은 제품들이 땅콩 맛으로 출시되고 있었다.
모든 짭짤한 스낵류의 맛을 종합 시현지에서 선호하는 맛은 기본 짠맛(Salty, Nature, Classic), 치즈맛토마토맛으로 보인다.


프랑스 유통매장 내의 야채 칩 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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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 촬영


ㅇ 유럽의 짭짤한 스낵 소비 트렌드 분석

글로벌 시장전문조사기관 민텔(Mintel)의 분석5)에 따르면, 보다 건강하게 스낵을 즐기려는 현대 소비자 트렌드에 맞추어, 감자칩이라도 기존의 기름에 튀긴 감자칩보다는 구운 감자칩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자리잡았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유럽 소비자 경우 갈수록 자신들이 섭취할 음식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 독일 스낵 소비자의 48%가 건강한 성분을 함유한 스낵을 선호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견과류 제품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어, 유럽 각국 정부에서도 나트륨이나 설탕 등 관련 식품 규정을 변경하는 추세다. 따라서, Walkers KP Snacks와 같은 영국의 식품제조대기업은 HFSS(high in fat, salt or sugar) 정책을 준수하여 저염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영국 소비자들은 식품의 염분 감소를 지지하지만 맛은 식품을 고를 때 여전히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영국 소비자의 52%음식과 음료를 더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맛에 변화를 줘서는 안 된다고 설문에 답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에서는 스낵류 원료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망 필요성이 언급되기도 했다. 전쟁이나 기후변화가 농업 및 스낵류 원료 공급에 대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작물 생산 방식 개발 등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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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haden.com/


ㅇ 시사점

유럽의 짭짤한 스낵류 및 칩 시장은 추후 몇 년간 계속해서 성장할 예정이다. 한국농식품의 특징인 건강식, 식물성 기반 등의 특성에 고유한 맛까지 살린다면 한국 과자류의 성공적인 유럽시장 진출 가능성도 충분하다 판단된다. 예로, 우리나라 전통 스낵의 특성을 살린 고구마칩, 연근칩, 야채칩, 오곡, 수수, 서리태 등의 곡물칩 및 콩칩 등으로 채식 및 건강식 트렌드를 저격한 칩을 개발해 수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유럽에서 유통되는 칩 제품들의 풍미는 치즈맛, 베이컨맛, 허브맛 등 현지 재료를 이용한 맛으로 출시가 되고 있으므로, 제품 개발시 유럽 현지인들이 선호도가 높은 맛을 겨냥한다면 제품 수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한국산 유제품과 꿀, 난가공품 및 이를 포함한 식품은 현재 유럽연합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수출이 제한되어 있기에, 제품에 치즈나 계란을 포함한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업체는 해당 사항을 주의해서 수출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ㅇ 출처

https://clients.mintel.com/content/report/the-future-of-salty-snacks-2023

https://clients.mintel.com/content/insight/put-flavour-first-then-health-in-baked-potato-chips?fromSearch=%3Ffreetext%3Dchips%2520europe%26resultPosition%3D7

https://data.mintel.com/databook/1105455/#Q2

1) 통계 자료상 유럽 25개국으로 지역 한정 :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시플러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지브롤터, 그리스,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2) 옥수수 토르티야를 삼각형으로 자른 다음 튀기거나 구운 스낵 식품으로, 옥수수 토르티야는 옥수수, 식물성 기름, 소금, 물을 섞어 만들어진다.

3) 통계 자료상 유럽 25개국으로 지역 한정 :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시플러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지브롤터, 그리스,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4) 프랑스 Savoie 지방의 요리로 크림과 치즈, 감자와 베이컨이 들어간 음식

5) “The Future of Salty Snacks: 2023”, “Put flavour first then health in baked potato c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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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과자류 #프랑스 #EU #칩 #야채칩 #감자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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