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23 2023

[인도]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 식품업계에 소비자 건강을 지키기 위한 안전한 식품포장을 촉구

조회1290

external_image

[사진 : Canva]


▢ 주요 내용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식품판매업자와 소비자들에게 건강상의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의 포장, 제공, 보관 등에 신문지를 사용하는 것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식품당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이와 관련한 규제를 모니터링하고 실행하고 있다.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 최고경영자 지 카말라 바르다나 라오 (G Kamala Vardhana Rao) 는 전국의 소비자와 식품 판매자에게 식품 포장이나 서빙, 보관에 신문지를 사용하는 것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이러한 관행과 관련된 건강상의 위험을 지적했다.


 ㅇ 신문지에 사용되는 잉크에는 납, 중금속 등의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신문지에 포장, 보관된 음식을 장기간 섭취 시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유통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타 병원균에 오염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은 식품을 보관 및 포장할 때 신문지나 이와 유사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는 '식품안전 및 포장규정'을 2018년에 고시한바 있으나 여전히 관행적으로 신문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해 식품 판매자들에게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포장방법을 채택할 것을 다시 하번 촉구했다. 


 ㅇ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전국의 소비자와 식품판매업자,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문지의 식품포장재 사용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하며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안전하고 승인된 식품포장재와 용기의 채택을 권고했다.



▢ 시사점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인도 식품판매업자와 소비자들에게 ‘식품안전과 포장규정’을 강조하고 식품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인도 내 식품 제조업체와 수입업체는 점차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과 포장을 개발· 발굴하고 있으며, 소비자 역시 안전한 식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한 음식과 식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ㅇ 인도 내에서도 식품에 대한 안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식품업계의 ESG 경영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도의 정책 기조와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ESG 경영을 토대로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포장을 강조한 마케팅을 통해 인도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ㅇ 출처: https://www.indiaretailing.com/2023/09/28/fssai-asks-food-vendors-consumers-not-to-use-newspapers-for-food-packaging/


'[인도]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 식품업계에 소비자 건강을 지키기 위한 안전한 식품포장을 촉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