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포츠 영양 제품의 끝나지 않을 인기
조회3795치즈를 만드는 동안 커드가 형성될 때 우유에서 방출되는 유청을 마시거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혈청을 처방하는 것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진다. 이는 약 50년 전 제조업의 발전으로 액체 유청에 단백질을 농축할 수 있게 되고 이를 분말로 건조하여 섭취하는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또한 1965년에는 미식축구 팀이 신체 활동 중 손실된 체액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게토레이’로 알려진 음료가 개발되었다.
재충전, 보충 및 수분 공급은 스포츠 영양 개념의 기초이다. 이 기능은 스포츠영양 부문에 새롭게 진입하는 성분들 역시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분야이다.
시장 조사 기관인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 (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영양 시장은 2020년 348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30년까지 67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5.4%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단백질 파우더 부문은 2020년 점유율을 주도하였으며, 유청 단백질이 이 부분의 선두에 섰으며,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와 바가 그 뒤를 이었다. 현재 주류로 자리잡고 있는 분말, 음료, 바의 형태는 조사기간 동안 유행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칩, 크래커 및 쿠키 등의 형식이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얼라이드 마케팅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스포츠 영양 시장은 타켓 층에 따라 운동 선수, 보디빌더, 라이프스타일 사용자 등으로 나누어 지며 이 중 라이프 스타일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그룹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하고, 신체적 노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몸에 더 좋은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려고 한다. 또한 트렌디한 맛, 편리한 형식, 유명인, 운동선수의 보증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인트루이스에 본사를 둔 AB 인베브 (AB InBev)의 원료 사업부인 에버그레인 (EverGrain)은 얼티밋 파이터 시즌 9 챔피언이자 비건 활동가인 제임스 윌크스(James Wilks)와 파트너십을 맺고 업사이클링 된 보리 단백질을 사용해 만들어진 영양 파우더 포트폴리오인 “FȲTA”를 출시하였다. 이 업체는 양조 과정의 부산물인 폐보리 곡물을 용해성 및 점성이 있는 단백질 성분으로 변환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새롭게 출시된 성분은 생체 이용률, 소화율, 흡수 속도에서 스포츠 음료 및 영양 음료에 사용되기에 적합한 수준을 가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소재한 넬슨 (Nellson LLC)의 책임자인 바트 차일드 (Bart Child)는 감각적이고 영양학적인 장점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유제품 단백질이 지배하고 있는 스포츠 영양 분야에서 식물 기반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월크스는 스포츠 영양 카테고리는 큰 시장을 가지고 있으나, 근육을 만들고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엘리트 운동 선수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분야는 큰 공백으로 남아있었다고 지적하며, 이번 “FȲTA” 제품이 깨끗하고 우수한 영양과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다른 스포츠 영양 부문의 새로운 혁신으로는 더블린에 위치한 누리타스 (Nuritas)의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특허 받은 펩타이드 성분 (PeptiStrong)에서 찾을 수 있다. Nuritas는 자신들만의 공정을 통해 펩타이드를 단백질의 효능을 높이는 성분으로 전환하였다. 이 회사는 GNC와 제휴하여 펩티스트롱 (PeptiStrong)으로 강화된 “Beyond Raw Dynamic Whey High-Tech Protein”을 출시하였다. Peptistrong은 근육 회복을 위한 Nuritas의 식물 기반 솔루션이며, 이 특허 받은 식물 펩타이드는 유청 단백질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근육 분해를 줄이고 운동으로 인한 염증을 감소시킨다.
활성 영양 (액티브 뉴트리션 active nutrition) 부문에서 업체들은 소비자가 일상 생활에 쉽게 통합할 수 있는 편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재충전, 수분 보충 등 기존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이제는 많은 제품이 체중 관리와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하기 위해 기능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노화에 주안점을 두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식물성 단백질은 보완적인 포지션으로써 시장에서 영역을 구축하고 있지만 유청 단백질은 독특한 아미노산 프로필로 인해 카테고리의 선두 주자로 남아 있다. 우유를 원료로 하는 단백질은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9가지 아미노산을 적절한 비율로 제공한다.
미국 유제품 수출 위원회의 글로벌 성분 마케팅 부사장인 크리스티 사이타마 (Kristi Saitama)는 식물성 위주의 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청 및 유제품 단백질 제품에 대한 수요가 동시에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스포츠 영양 제품 시장에서 일본, 한국,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큰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전했다.
웰빙 트렌드가 소비자들에게 자리잡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 영양을 기반으로 한 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존 유제품 기반 단백질 시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니즈를 채우기 위한 다양한 성분과 맛, 제형의 제품들의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스포츠 영양 제품의 끝나지 않을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