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12 2024

[중국] 오프라인 매장의 할인 행사 열품

조회1413

중국, 오프라인 매장의 할인 행사 열풍 


650ml에 49위안 가격으로 판매하던 크래프트맥주를 1L 대용량에 13.9위안으로 할인하고, 15위안의 생우유는 9.9위안으로 할인하여 판매한다. 가격을 낮추고 세일을 진행하는 것은 중국의 2023년의 키워드였다.


오프라인 유통매장은 이른바 ‘할인 전쟁’에 돌입했다. 중국의 유통매장인 허마셴셩(盒马鲜生)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내 5,000여 개 제품에 대해 20% 할인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허마셴셩에서 판매하는 크래프트 맥주는 가격 할인 후 판매량이 동기 대비 1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유통매장인 궈메이(国美)에서도 할인매장을 오픈했고, 융후이(永辉)에서는 매장 내 할인제품만 판매하는 전용 구역을 설치하여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2023년에는 많은 오프라인 유통매장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판매가격을 낮추며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유통매장의 할인 경쟁이 이어지자 이러한 추세가 오프라인 매장을 다시 살리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시각과 가격 인하로 인한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이 엇갈렸다. 


수도경제무역대학(首都经济贸易大学)의 소비 빅데이터 연구원장의 말에 의하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는 더욱 이성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한다. 합리적인 품질과 기능을 가진 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거부하지 않으나, 화려하기만한 제품 또는 가격 인상 후 할인 판매를 하는 등의 수법에 대해서는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단순히 가격만 낮춰서는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원장은 최근 2년간 SAMS CLUB, 메트로 등 외국계 회원제 오프라인 매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 대도시의 중산층 소비자들이 고품질, 건강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생산/판매되는 식품 외에 수입식품에 대해서도 비교적 큰 관심을 가진다. 중산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여 종합식품 할인매장이 발전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의 임대료, 각종 세금 등 비용이 발생하여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이 온라인보다 더 비쌀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프라인 할인 전문매장이 나타나면서 소비자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허마셴셩 온라인 어플에서 5.9위안에 판매되는 태국산 야자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3.9위안에 판매되고 있다. 식품뿐 아니라 일상생활용품도 오프라인 할인 매장에서 온라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 판매 가격이 온라인보다 저렴한 것에 관한 질문에 대해 허마셴셩 관계자는 이렇게 답했다. 온라인 매장을 운영할 경우 창고 운영부터 온라인 페이지 제작, 제품 분류, 포장, 배송 등 다양한 단계에서 비용이 소모된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온라인 페이지 제작이나 포장, 배송 등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허마센셩에서는 앞으로도 전면적으로 할인을 진행할 것이고 품목 수를 조절하여 더욱 효율적인 할인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코로나19로 봉쇄되었던 기간을 지나며 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까지도 많은 기업에서 쌓여있는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할인판매를 진행하기도 한다. 판매자는 재고처리를 원하고 구매자는 낮은 가격을 제품을 구매하기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할인하여 판매하는 매장이 하나둘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오터마이(好特卖)는 유통기한 임박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할인매장이다. 작년 1년 사이 매장 총매출은 10억 위안(한화 약 1,800억 원)에서 100억 위안(한화 약 1조 8,000억)으로 약 10배 가까이 성장했다. 


중국 소매 시장은 무궁무진하다. 그중에서도 중산층 소비자에 맞춘 할인매장은 거대한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기업과 제품들이 이러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경쟁을 펼치고 있다. 좋은 기술력과 제품력을 갖춘 우리 식품들도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길 바란다.


출처 :  http://www.cnfood.cn/article?id=1742870314453405697 / https://www.foodtalks.cn/news/50125


'[중국] 오프라인 매장의 할인 행사 열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