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6 2024

[홍콩] 코로나 19 이후 홍콩 건강기능식품시장 현황 및 전망

조회1162

원고작성: 홍콩지사(fendiyeung@at.or.kr)


▶ 2023년 홍콩 코로나19 방역조치 해제 이후 건강식품 시장 전망

 올해 6월에 Frost & Sullivan가 발표한 홍콩건강기능식품시장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통제에 영향으로 2018년 홍콩 건강기능식풍시장 규모는 317억 홍콩달러에서 2022년 296억 홍콩달러로 약 6.6%로 감소하였으나 2023년 2월 방역 조치 해제에 힘입어 홍콩 건강식품시장이 다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며 건강식품 시장규모는 2027년까지 연 평균 9.2%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2027년에는 약 460억 홍콩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홍콩 건강기능식품 시장 지속 성장 요인

 홍콩은 고령화 사회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이 만성 질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펜데믹 이후 치료보다 예방을 우선시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질병 예방에는 필수 영양소의 보충, 운동 및 정신건강 관리가 포함되며 홍콩의 빠른 도시생활 리듬에 따라 수면 관리, 노화방지 등 관련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건강식품의 급속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 홍콩 건강기능식품 주 소비층

  홍콩여행발전국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도에는 코로나19에 따른 방역강화 차원에서 중국에서 홍콩으로 넘어오는 인원인 하루 약 2천명으로 제한되었다. 2023년 2월 코로나19 통제 해제 후 하루 중국인 입국자 수는 1,109,885명으로 급증하였으며 10월 한달 동안에는 하루 평균 입국자수가 2,703,066명에 달하는 거으로 나타났다. 전체 인구수가 약 7,400,000명인 홍콩에 중국인 관광객은 2003년 이후 경제활성화에 큰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면세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홍콩에서 명품, 화장품 외에도 특히 건강기능식품 구매에도 많은 관심을 나타내왔다. 이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은 홍콩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중요한 소비층으로 자리잡고 있다.


▶ 홍콩에서 유행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현지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여 질병 및 노화 예방이 홍콩 건강기능식품 시장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현재 경제 회복이 더딘 홍콩에서 건강식품시장은 오히려 성장세를  나타내며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이에 건강식품 업계도 효능, 품질 및 원산지를 강조하는 미디어 및 홍보 전략을 통해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1. 노화 방지하는 대세 성분 “NMN”

 NMN은 세포 기능을 촉진시켜 노화를 늦추는 효능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세포활성화뿐만 아니라 췌장, 신장, 생식 기능 향상 및 에너지 대사 향상 등의 효능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만성질환의 위험 감소 및 혈관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NMN은 홍콩 건강기능식품 시장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일반 비타민 제품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추세이다. 특히 업계는 중국 관광객의 기호를 겨냥하여 중약 성분을 첨가하는 NMN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external_image


2. 다양한 제형의 콜라겐

 콜라겐은 오랫동안 효과적인 미용성분으로 인기가 많았으며 급속히 변화하는 홍콩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여전히 인기있는 성분이다. 기존에는 콜라겐을 캡슐, 분말 혹은 액체 형태로 많이 출시하였으나 근래에는 약을 먹는 느낌을 들지 않도록 젊은 연령층이 선호하는 젤리 스틱 등 젤리형태의 제형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 피부탄력 및 관절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효능으로 전 연령대가 효과를 볼 수 있어 향후 지속적으로 인기 성분이 될 전망이다.   


3. 고품질 인삼 스틱

 면역력 증진으로 유명한 인삼은 코로나 이후 홍콩 건강식품 시장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나 일상에 회복한 홍콩 소비자에게는 더 이상 면역력 증진보다는 기력 강화 및 원기 회복을 하는 효능이 더욱 인기가 많다. 홍콩 현지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는 인삼 스틱은 인삼의 품질을 중요시하여 한국산 6년근 고려삼 사용을 강조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더불어 공기오염이 심각한 홍콩에서 기관지 건강에 좋은 동충하초를 첨가하는 색다른 인삼 제품도 개발되었다. 


external_image


홍콩 소비자가 선호하는 건강식품 구매경로 : 오프라인

 홍콩 완차이, 코스웨이베이, 침사추이 등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지역에는 중국 인 관광객을 겨냥한 약국이 많으나 위조품에 대한 우려가 있어 현지 소비자와 관광객들은 건강식품을 구입 시 신뢰도 높은 뷰티스토어 브랜드에서 구매하기를 선호한다. 


1. 매닝스 (Mannings)

 홍콩 최대 뷰티스토어인 매닝스는 홍콩에 362개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마켓팅 조사업체인 Ipsos가 진행한 홍콩 고객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2년 연속(2021~2022년)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1위로 선정되었다. 건강과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비전을 통해 건강식품을 집중 홍보·판매하여 현지 소비자가 건강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찾는 오프라인 구매채널이 된 바 있다.


2. 왓슨스 (Watsons)

 중화권에서 유명한 왓슨스는 홍콩에 15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뷰티 및 스킨케어 제품 외에 약품 및 건강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약국 중 하나로 국제적인 고품질의 건강식품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왓슨스가 설정한 타겟 시장은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이므로 매닝스에 비교하면 건강식품 종류가 적으며 판매가격 또한 더 높은 편이다. 



홍콩 소비자가 선호하는 건강식품 구매경로 : 온라인

 코로나 방역 통제로 인한 외출 감소로 온라인 매장을 통해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홍콩 소비자가 많아졌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져 홍콩 온라인 건강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제품 신뢰도에 대한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1. 아이허브 (iherb)

 KOL 및 SNS를 통해 홍콩 소비자에게 유명해진 아이허브는 미국 헬스케어 제품 전문 온라인 판매업체이며 3만여 개의 품목을 빠르게 해외직구할 수 있는 특장점으로 홍콩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더불어 할인코드, 쿠폰 등 적극적인 판촉활동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홍보하는 전략을 통해 홍콩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온라인 건강식품 판매채널이다.


2. HKTVmall

 홍콩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HKTVmall는 아이허브처럼 건강식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홍콩에 95개의 O2O 픽업지점을 설치하여 1~2일 내 빠른 배송을 하는 특징으로 홍콩 소비자가 애용하는 온라인 앱이다.



시사점
코로나 이후 노화방지는 새로운 홍콩 건강기능식품시장의 트렌드가 되었다. 한국 건강식품의 중화권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홍콩내 고령계층과 중국관광객 등 주요소비층을 겨냥하여 한국산 약재와 결합한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 그러나 건강식품 등록 및 판매에 대한 규정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엄격하지 않은 홍콩의 특성상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또한,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품의 효능 및 가격보다는 품질 및 신뢰도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여 홍콩 건강식품시장을 공략하려면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브랜딩 이미지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홍콩 소비자의 한국 건강식품에 대한 신뢰도 및 충성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신뢰도 높은 구매채널과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 출처

1.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https://www1.hkexnews.hk/app/gem/2023/105475/a116576/gem23062301426_c.pdf

2.https://www.wyteshop.com/

3.https://eshop.vitagreen.com/4.https://shop.euyansang.com.hk/

5.https://www.wyteshop.com/

6.https://www.mannings.com.hk/

7.https://www.watsons.com.hk/


'[홍콩] 코로나 19 이후 홍콩 건강기능식품시장 현황 및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제품)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