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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6 2024

[중국] 유제품 시장 단기적으로 소비수요 집중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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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제품 시장 단기적으로 소비수요 집중될 것으로 전망

 

최근 중국 농업농촌부에서 발표한 농산물 수급 분석 월보(202311)에 중국 유제품 시장 추이 분석과 시장 발전 전망이 포함되었다. 정월대보름, 설 명절 등 중국 내 전통 명절을 앞두고 소비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측되어 유제품 기업은 적극적으로 제품 생산을 늘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제품 구매 의향도 증가하고 있으며 당분간 원유(原乳)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국제시장 내 전체 우유 생산량 감소의 영향으로 공급상황이 상대적으로 긴장될 것으로 보이나, 시간이 지날수록 국제 수급 상황은 안정될 것으로 분석했다.

 

월보에 따르면 신선유제품은 단계적으로 공급 과잉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가공 기업의 분유 재고가 충분하고 수입 신선우유의 가격이 전월 대비 떨어졌기 때문이다. 202311월 기준 신선우유의 공급가격은 3.71위안/kg(한화 약 700/kg)으로 전월 대비 0.5%, 전년대비 10.4% 감소했다.

 

공급 가격이 감소하였지만 신선우유의 소매가격은 크게 변동하지 않았다. 중국 국민의 경제 수준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유제품의 소비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소매가격도 보합세에 있다. 이에 반해 분유의 소매가격은 증가하고 있다. 투입되는 원재료 원가상승,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지속적으로 가격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 가격정보망(中国价格信息网)의 모니터링에 따르면 202311월 전국 도시 신선 우유 평균 소비자가격은 5.72위안/kg(1,060)으로 전년대비 0.9% 상승했다. 그중에서 봉지 포장 신선우유의 소비자 가격은 5.3위안/kg(980)으로 전년대비 1% 증가했고 박스 포장 신선우유는 6.14위안/kg(1,140)으로 전년대비 0.8% 증가했다.

 

202311월 전국 분유 평균 소비자 가격은 130.75위안/kg(24,200)으로 전월 대비 0.4% 증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그 중 수입 분유는 154.24위안/kg(28,500)으로 전월 대비 0.2% 증가, 전년 대비 4.7% 증가하였고, 중국산 분유는 107.25위안/kg(19,840)으로 전월 대비 0.6% 증가, 전년 대비 4.2% 증가하여 국산과 수입산 모두 비슷한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월보에 따르면 20231-10월까지의 유제품 누적 수입량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한다. 중국 내 유제품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궈차오(国潮, 애국소비) 등의 영향으로 수입산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중국 해관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중국 유제품 수입량은 20.6만 톤으로 동기대비 7.8% 감소했으며 수입액은 8.2억 달러로 동기대비 18.1% 감소했다. 202310월까지의 유제품 누적 수입량은 239.8만 톤으로 동기대비 12% 감소했고 수입액은 99.5억 달러로 동기대비 11.3% 감소했다. 수출량은 4.8만 톤으로 동기대비 31.9% 증가했고 수출액은 2.2억 달러로 동기대비 39.1% 증가했다.

 

월보는 중국 신선 유제품 구매가격이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 소비자들에게 유제품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부류 중 하나이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수준이 상승하며 가성비뿐 아니라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추구하고, 이에 따라 품질이 좋은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우리 기업의 제품들도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74167654575856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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