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8 2024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설맞이 판촉 행사 열풍

조회1089

전자상거래 플랫폼 설맞이 판촉 행사 열풍


설을 맞이하여 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설맞이 페스티벌”(年货节) 판촉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판촉 행사는 할인 행사 위주로 진행되며 저가, 가성비가 주요 키워드가 되고 있다. 


타오바오(淘宝), 텐마오(天猫), 징동(京东) 등 중국 내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는 명절맞이 행사가 열풍이다. 플랫폼 내 2개 이상 매장에서 구매하거나,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할 시 할인을 해주는 행사가 주요 행사 내용이다. 명절을 앞두고 소비가 몰리는 기간을 맞이하여 플랫폼마다 주력품목을 내세워 다양한 홍보 마케팅 수단을 동원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 및 당일배송 시스템이 점차 발전하고 있음에 따라 신선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콰이쇼우 전자상거래(快手电商)의 데이터에 따르면 설맞이 행사가 시작된 첫날 신선식품의 1일 매출은 업계 최고를 달성하여,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플랫폼인 메이투안에서 운영하는 직영 온라인마트(美团小象)의 데이터를 보면 1월 5일부터 설맞이 판촉 행사를 시작한 이후 플랫폼 내 선물세트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망경사(网经社) 전자상거래 연구센터는 올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설맞이 판촉은 가성비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소비자는 이전보다 더 이성적으로 소비를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거래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중국 내에서도 ‘용’이 들어간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타오바오 검색어 통계에 따르면 올해 ‘용’ 관련 제품 검색량은 전년 동기대비 640배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최근 2주간 ‘용띠 해 한정판’ 관련 제품 검색량은 3,00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중국 식품 브랜드인 량핀푸즈(良品铺子), 광저우주가(广州酒家), 쉬푸지(徐福记) 등 주요 브랜드에서는 한정판 제품 패키지를 제작하고 용 캐릭터를 추가하여 선물세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물류 배송에 있어 텐마오는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몰리는 시기에 전국 100개 도시에서 물류 운송에 차질이 없도록 추가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일부 품목에 대해 2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타오바오에서 제공하는 신선식품 구매 서비스(淘宝买菜)도 200개 도시에서 배송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으며 수요에 따라 1시간 내 도착 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맞이 행사가 진행되는 품목은 다양하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가성비를 앞세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징동에서는 설맞이 판촉 기간 내 최저가를 실현하기 위해 생산지와 연계하여 직공급, 직접배송 등 물류단계를 축소하여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영상 플랫폼인 도우인(抖音)에서도 커머스 기능 확대를 위해 행사를 진행한다. 일정금액 구매 시 할인, 공장 직공급, 무료 랜덤박스 등 다양한 마케팅을 제공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 다른 플랫폼 콰이쇼우에서는 공동구매 전략으로 최저가 특판, 1위안(한화 약 185원) 제품 무료배송 등 파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가며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젊은 층 소비자들도 이제는 비싼 물건이 좋은 거라는 인식을 깨고 고품질에 가성비 높은 제품을 원하고 있다. 그리하여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할인 제품을 더욱 선호한다. 


많은 플랫폼의 설맞이 행사에서 가장 큰 특징은 가성비와 더불어 프리미엄 제품의 공급이 증가한 것이다. 다수 플랫폼의 데이터 통계 결과 과일 분야에서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리, 딸기, 감, 아커쑤 사과 등 선물용 수요가 많으며, 과일 외 미국산 피스타치오, 노르웨이산 북극 대구, 아르헨티나산 꽃새우 등 해외 산지에서 직접 구매하는 글로벌 제품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앙재경대학의 <디지털경제융합 혁신발전센터>의 첸단 소장은 ‘이번 설 명절에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다양한 상품들이 등장하여 중국 내 소비 촉진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하며, ‘명절을 맞이하여 새롭게 불어오는 소비의 바람이 내수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작성 : 베이징지사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설맞이 판촉 행사 열풍'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