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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6 2024

[태국] 2024년, 태국 배달음식 주문 감소 추세 유지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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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bangkokbiznews]


▢ 주요 내용


 ㅇ 최근 태국 싱크탱크인 카시콘 리서치 센터에서 "2024년 배달음식 시장은 여전히 하락세가 지속 중“ 이라는 제목의 비즈니스 동향 분석 기사를 발표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2024년 배달 플랫폼을 통한 음식 주문은 전년 대비 3.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음식 배달 시장 가치는 860억바트(한화 약 3조 1,837억 원)로 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시콘 리서치 센터는 2024년 배달음식 주문 감소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를 꼽았다.


    1) 포스트 코로나 이후 외부활동과 외출시간이 증가하면서 외식을 하는 빈도가 증가하였고, 노동자들의 재택근무가 종료되고 회사로 복귀함에 따라 가정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빈도가 감소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8%는 배달음식 주문을 이전보다 덜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2) 공공요금, 원자재 비용, 인건비 등 지속적인 사업비 상승에 직면하면서 2024년 평균 식품 가격이 2023년 대비 약 2.2%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식품 가격의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2024년 배달음식 주문 건당 평균 가격은 약 185바트(한화 약 6,832.05 원)로 1회 주문(Price per Order) 비용이 2023년 평균보다 약 2.8%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게 치솟는 음식 가격과 배달 비용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은 이전만큼 배달음식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기 시작했다.

 ㅇ 음식 배달업계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책을 강구하고 있다. 최근 음식 배달 플랫폼을 통해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추가로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충성 고객층 확보를 위해 구독 모델로 구독자에게 혜택을 주는 구독 마케팅, 주문량이 많은 음식점과 연계하여 배달 주문 시 혜택을 주는 연계형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내 다른 서비스 사용에 대한 할인 또는 무료 배송 지원 등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는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ㅇ 태국 대표 음식 배달 플랫폼인 Grab Food 역시 현 상황을 타개하고 사용자 확보를 위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4S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SAVE TIME(시간 절약) : 셀프 픽업서비스, 예약·후불 주문과 같은 차별화된 주문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


   - SAVE EFFORTS(편리함) :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레스토랑에서 한 번에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단체주문 서비스, 연계된 식당에서 식사 시 편의를 위해 차량 공유 서비스 및 바우처 형태의 할인권 제공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편리함을 제공하는 서비스


   - SAVE COST(비용 절감) : 멤버십 패키지(구독 서비스), 플래시 세일 등 사용자에게 탁월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이 플랫폼을 다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플래시 세일 프로젝트에 참여한 파트너 매장의 매출은 4.4배 증가하는 등 효과가 있었으며, 급하지 않은 배달의 경우 Saver Delivery 서비스를 통해 일반 배송보다 배송 시간이 긴 반면 최대 50%까지 저렴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


   - SAVE THE ENVIRONMENT(세이브 더 월드) : 환경 문제를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음식 배달 주문 시 고객이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동참할 수 있도록 일회용품 수령 거부, 친환경 배달용품 사용 선택 옵션 등 서비스 제공


 ▢ 시사점


 ㅇ 포스트 코로나로 많은 소비자들이 배달음식보다 외식을 선호하면서 음식배달의 주문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공공 요금 인상, 원자재 및 인건비의 지속적인 인상 등 여러 외부 요인으로 인해 배달음식 시장의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


 ㅇ 배달음식 주문은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배달음식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소비자 중 대다수인 94%가 여전히 배달음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에 비추어 볼 때 배달음식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변화하면서 배달음식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기 보다는 저렴한 식당을 직접 찾아가는 등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다양해졌다. 따라서 배달음식 플랫폼은 생존을 위해 적절한 가격 전략, 구독 시스템을 통한 충성 고객 확보, 식당과의 연계 프로모션 등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ㅇ 출처: https://thestructure.live/use-of-food-delivery-is-reduce-2024-02-05/

https://www.thairath.co.th/money/business_marketing/marketing/276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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