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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6 2024

[중국] 조림류 식품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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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림류 식품의 성장


중국 내 조림류 식품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작년 조림류 식품 관련 기업들의 성과를 보면 안정적으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기업들은 닭발, 곱창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조림류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홍찬산업연구원에서 최근 발표한 <조림류 식품 발전 보고서>(이하 보고서, 卤味品发展报告2024)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조림류 식품 업계는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하며 소비 회복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홍찬빅데이터(红餐大数据)에 따르면 작년 조림류 식품의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한화 약 56조 원)에 도달했다. 조림류 식품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것은 식자재의 안정적인 공급과 관련이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식재료 원가는 불안정한 상황이었고, 불안정한 원재료 가격은 일부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조림류 식품은 중국 요식업 창업 분야에서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분야 중 하나다. 기업정보 제공 사이트(企查查)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이후 전국 조림류 관련 기업 신규 설립 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1만 개 이상의 관련 기업이 신설되었다고 한다. 


조림류 식품을 세분화하면 간식, 반찬 그리고 요리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분야는 선두기업이 주도하여 시장을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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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조림류 식품

염진포자(盐津铺子) 브랜드
조림류
 스낵 제품

출처: 바이두 


조림류 식품 중 중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것은 ‘오리목’이다. 양념에 조린 오리목은 대표적인 중국 간식으로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이 분야의 3대 기업인 절미야발(绝味鸭脖), 황상황(煌上煌), 주흑야(周黑鸭)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정식야발(精武鸭脖), 루삼국(卤三国) 등 다양한 조림류 식품 브랜드가 있다.


각 기업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기준 절미야발의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약 11% 증가한 37억 위안(한화 약 6,845억 원)이며, 주흑야의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약 20% 증가한 14억 위안(한화 약 2,617억 원)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선두기업을 포함하여 업계 기업들도 발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반찬으로 소비되는 조림류 식품은 식품은 주로 고기나 채소류로 만들어져 가정이나 식당 등에서 소비된다. 간식으로 소비되는 제품에 비해 반찬용 조림류 제품은 더욱 강한 소비수요가 있다. 지난 몇 년간 요식업계에서 반찬용 조림류 제품은 빠질 수 없는 구성 중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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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유복(天裕福) 브랜드의
채소류를 활용한 조림 제품

량품포자(良品铺子) 브랜드의
조림류 간식 선물세트

출처: 바이두



현재 중국 내 조림류 식품 시장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일부 한계점도 드러나고 있다. 제품의 단일화, 동질화 경쟁, 지역적 소비 특징, 기타 간편 식품에 비해 필수성이 떨어지는 등이 그 한계점이다. 각 기업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하여 마라탕, 디저트, 차음료, 스낵 등 기업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기도 한다. 


중국 조림류 식품은 육류 위주로 발전하였지만 최근에는 채소를 활용한 제품도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양념에 조린 식품이 반찬으로만 소비되는 한국과는 달리, 중국에서 조림류 식품은 식탁을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함께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중국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일상에 함께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작성 : 베이징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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