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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9 2024

[태국]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시장

조회989

원고작성: (방콕지사 ou.tanhatai@at.or.kr)

▶ 태국의 인구 현황

· 유엔(UN)에서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일 때 고령화 사회, 14% 이상일 때 고령사회, 20% 이상일 때 초고령화 사회로 분류한다. 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2005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2022년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52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한다. 2023년 태국의 노인 인구는 약 1,300만 명으로 태국 전체 인구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는 꾸준히 증가하여 2027년까지 약 1,6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태국의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노인 관련 사업들이 필요하게 되었고, 태국 기업들이 이를 타깃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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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시장 현황 

· 노인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을 보이는 분야는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으로, 2024년에는 전년대비 6% 성장한 340억 바트(한화 약 1조 2743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맞춰 2027년까지 매년 평균 6.7% 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 리서치 기관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61% 이상의 노년층 소비자는 다양한 건강 문제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과 웰빙식에 관심이 많고, 47% 이상은 기존 제품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 규모 증감률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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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르게 성장하는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많은 식품 기업들이 진출을 고려하고 있지만 노년층을 위한 식품 및 음료 사업은 일반 식품보다 생산비용이 더 높은 편이며, 의료용 식품의 경우 노인들의 건강상태에 맞춘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오랜 연구 시간과 많은 자본이 요구되기 때문에 CP(Charoen Pokphand), 아지노모토(Ajinomoto), 산토리(Suntory) 등 태국 내 대형 식품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노년층의 연평균 소득은 노동인구 대비 낮은 편으로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명확한 소비자 그룹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비추어 볼 때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시장은 성장 잠재성이 거대한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된다.

< 태국의 노인 인구의 연평균 소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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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유형

· 현재 태국 시장 내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시장은 크게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뉜다.


1) 일반 노인들을 위한 건강식품과 음료

· 전체 노인 건강식품과 음료 시장의 대부분(92%)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며, 이 분야의 주요 소비자인 노년층들은 맛있는 음식에 대한 요구가 강하면서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는 소비자 그룹으로 “Healthy Delicous” 제품을 원한다. 천연재료와 유기농 식품 등을 사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원료를 조절한 식품(지방, 설탕, 나트륨 함량이 낮음)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 그룹의 소비자들은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런 제품에 기꺼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다.


2) 의존성 노인들을 위한 의료용 식품, 건강보조 식품

·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노인 질병과 영양부족, 신체 상태 악화 및 의료를 위한 치료 등으로 인해 특정한 영양이 필요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노인들의 영양 섭취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의료용 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이 활용되고 있다. 이 분야는 현재 시장 점유율이 8%에 불과하지만, 의존도가 높은 노인 인구가 2021년 41만 명에서 2037년에는 83만 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의료용 식품과 건강 기능식품, 식이 보충제, 특정 영양이 필요한 환자를 위한 맞춤형 영양식품이나 일반식으로 섭취가 어려운 환자를 위한 환자식 등 여러 분야에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 식품 제조업체 아지노모토(Ajinomoto)는 노인을 위한 의료식품 및 영양식 시장이 100억 바트(한화 약 3,690억 원) 규모에 달하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며, 의료시설이나 노인 보호시설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신제품 개발이나 유통 채널 확대 등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현지에서 판매 중인 노인 건강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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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태국의 인구가 빠르게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증가하는 노인 인구를 위한 다양한 실버산업이 등장하고 성장하고 있다. 그중 노년층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강 관련 식품 산업의 성장세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형 식품 기업들은 발 빠르게 해당 산업의 잠재성을 높게 평가하고 노인 건강식품 관련 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의 개발 및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 노인을 위한 건강식품 및 음료시장은 잠재성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입이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노년층 인구의 낮은 연평균 소득과 노동인구 대비 낮은 구매력에 비해 건강식품의 생산 비용은 일반식품보다 높아 구매자 그룹을 더욱 명확하게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해당 산업에 진출을 희망하는 식품기업은 타깃 소비자 그룹을 명확히 설정하고, 해당 소비자 그룹의 요구에 맞춘 제품의 개발 및 판매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자료원


· brandbuffet

https://www.brandbuffet.in.th/2024/01/healthy-food-and-beverages-for-elderly-in-2024-is-growth/


· bangkokbiznews

https://www.bangkokbiznews.com/health/well-being/1105340


· today.line.me

https://today.line.me/th/v2/article/Zam3Q3L


· dailynews

https://www.dailynews.co.th/news/2856191/


· blog.3cgroup

https://blog.3cgroup.co.th/the-food-market-for-seniors-is-growing


▶ 그림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267415


https://www.brandbuffet.in.th/2024/01/healthy-food-and-beverages-for-elderly-in-2024-is-growth/


https://www.thaipackmagazine.com/activity/cpram/


https://chubliss.com/


https://www.family.abbott/th-th/ensure/products.html?gad_source=1&gclid=Cj0KCQiA5rGuBhCnARIsAN11vgRoEWYVcuZYcThmlhr6aoM8cRD3WhytyVqKW7kNfYUTsewdphz4InAaAp6rEALw_wcB&gclsrc=aw.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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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제품) #태국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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