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3 2024

[중국] 소비주력의 세대 변화

조회1662

소비주력의 세대 변화


중국의 재경 전문 매체인 조석상업평론(潮汐商业评论)에 따르면 이번 설 명절 기간 소비데이터 분석 결과 주요 소비층이 변화했다고 한다. 기존에 60~70년대생 소비자가 주력으로 소비를 이끌다가 최근에는 8~90년대생 또는 그 이후 출생자들로 옮겨가며 소비주력 세대가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사회에서도 전통 명절인 설을 젊은 세대가 점차 주도하며 설 명절 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많은 가정에는 택배 기사님의 전화가 매일 몇 차례씩 걸려온다. 식품, 가전, 생활용품 등 다양한 택배가 순식간에 거실에 쌓인다. 기성세대에게는 택배와 함께하는 명절 준비가 익숙하지 않다. 그들은 가족들 모두 함께 재래시장, 마트 등 오프라인에서 식자재와 선물, 간식을 구매했다. 


하지만 90년대생이 가정을 꾸리고 소비의 결정권을 주도해 나가기 시작하면서 설 명절맞이 소비 또한 변화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18~34세의 청년층이야 말로 설 명절 기간의 소비 주력이라고 한다. 그중에서 25~34세 즉 90~95년생 소비자가 핵심이며, 18~24세 즉 00년대생 소비자는 소비 잠재력이 가장 큰 그룹으로 구별한다. 온라인 유통매장인 텐마오(天猫)의 발표에 따르면 설 명절 맞이 행사기간 내 플랫폼 매출의 50% 이상은 90년대생이라고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024년 설 명절 오프라인 유통매장 행사 

2024년 설 맞이 라이브커머스

출처: 바이두


기성세대의 설 명절은 가족이 함께 새 옷을 입고 맛있는 것을 먹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세대가 교체되면서 명절을 맞이하는 방식도 변화되었다. 전자상거래·라이브커머스 등 뉴미디어가 발전한 현재, 젊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곳저곳 돌아다니지 않고 휴대폰 하나로 전국, 전 세계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구매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도우인(抖音)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 13일부터 28일까지 일 평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98% 증가했고, 제품 판매 링크가 걸린 숏클립 영상 조회수는 총 1,436억 회에 도달했다. 이전에는 명절이 다가올수록 오프라인 유통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우렁찬 목소리가 있었다면 현재는 휴대폰 스크린 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인플루언서가 있다. 


그믐 저녁 식사는 중국 설 명절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 저녁 식사를 준비했지만, 젊은 소비자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淘宝)의 데이터에 따르면 타오바오 어플 내에서 ‘그믐날 상차림’, ‘HMR식품’, ‘그믐 저녁 상차림 밀키트’등 키워드의 검색량은 동기대비 20배 증가했고 타오바오 라이브커머스에서 판매된 HMR식품의 매출은 동기대비 148% 증가했다. 


80~90년대생은 모바일이 익숙한 세대로, 휴대폰 하나로 명절을 준비하고 HMR식품을 활용하여 1시간 내 그믐 저녁 상차림을 쉽게 준비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이 주도하는 ‘Z세대 소비’는 제품의 체험가치를 더욱 중요시하여 제품 구매와 사용으로 느끼는 간편함, 행복감 등 체험을 통해 얻는 가치가 제품 구매의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한 세대마다 그 세대의 명절 문화가 형성된다. 기성세대의 명절은 대가족 이념을 중요시했다. 설 명절을 맞이하여 친지 방문을 할 때 상대방의 인정과 만족감을 더욱 중요시하여 힘들더라도 직접 손님맞이를 준비했다. 하지만 현재 젊은 소비자가 명절을 주도하면서 상대방의 만족감과 동시에 자신의 행복감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자유와 독립을 원하고 자신의 감정을 중요시하는 젊은이들로 인해 새로운 명절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확대가 중국의 명절 문화마저 바꾸어가고 있다. 우리 제품들도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를 만나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전통 명절 또한 온라인化 되어가는 지금, 온라인 시장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활동 범위가 확대되길 기대한다


작성 : 베이징지사
출처 :
 https://www.foodtalks.cn/news/51393

'[중국] 소비주력의 세대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