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4 2024

[중국] 2024년 유제품 트렌드(1) 우유와 치즈

조회1560

[중국] 2024년 유제품 시장 트렌드 (1) : 우유와 치즈

 
 2023년 중국 유제품 시장 성장 속도가 둔화되는 가운데, 유제품 기업들은 일시적인 포화상태로 인한 성장통을 겪고 있으며 가격 전쟁은 상시적인 경쟁 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유제품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 추세 속 세분화된 유제품 부류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시장 현황을 보면, 다양한 브랜드가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해외 유명 브랜드, 현지 선두 브랜드 및 중소 브랜드 모두 원료, 기술, 기능, 풍미와 용도 등 다양한 방면의 혁신으로 끊임없이 신제품 출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인용 치즈, 상온 요구르트, HMO, 기능성 우유 등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여 세분화 부류에서 주류 품목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다.


  2,000여개 유제품 중 2023년 기준 신제품을 샘플로 하여 어떤 포인트가 있는지 유제품 시장 트렌드로 추출하여 2024년 유제품 혁신에 참고할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유제품 세분화된 부류는 우유, 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분유에 해당하며, 시장 트렌드 1편(우유, 치즈)과 2편(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분유)을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1. 우유 고급화 : 영양 강화, 타겟별 기능 세분화

  중국은 최근 몇 년간 우유 품질의 향상에 집중하여 우유의 고급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과거 젖소의 품종, 원산지, 단백질 함량 등에 대한 경쟁 위주였다면, 2023년 우유 시장에서는 원료 조합이 더 풍부해지고 더 많은 특수 집단을 대상으로 세분화된 영양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 다양한 식재료 첨가로 더욱 풍부해진 영양소 보유

  우유는 중요한 단백질 보충제로써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보여왔고, 이 중 단백질의 품질 향상은 핵심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런양이터우뉴(认养一头牛), 베이하이무창(北海牧场) 등 여러 브랜드에서는 인체에 더 쉽게 흡수될 수 있는 A2β-카제인 우유를 출시하였고, 신시왕(新希望)은 황티엔어(黄天鹅)와 연계하여 레시틴과 오보트랜스페린(달걀 흰자에 들어있는 당단백질)을 함유한 이중 단백질 우유를 출시하여 단백질 상호보완 및 영양 구조 최적화를 실현하였다.



  중국식 보양 식생활 열풍으로 대추, 검은깨, 호박 등의 보양 식재료를 우유에 첨가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네슬레(nestle)에서는 구기자 대추 우유(枸杞红枣厚乳)를, 신시왕(新希望)에서는 오흑 생우유(五黑生牛乳)와 미니 단호박 우유(贝贝南瓜牛乳)를, 옌탕유업(燕塘乳业)에서는 보양 식생활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 특수 집단의 수요에 맞추어 기능을 더욱 세분화함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어린이 우유 시장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고, 품질도 꾸준하게 향상되고 있다. Foodaily에 따르면, 2023년 우유 신제품은 원료배합 최적화 및 영양 강화가 제품 연구 개발의 중점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허(飞鹤)는 칼슘, 철, 아연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어린이용 우유(茁然儿童配方奶新液奶)를 출시하였고, 멍뉴(蒙牛)에서는 더블 프리바이오틱스, 유청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첨가한 고품질의 HMO(모유 올리고당) 어린이용 우유(HMOs儿童液态配方奶)를, 젠아이(简爱)에서는 생우유의 영양소를 유지하면서 발전시킨, 어린이용 저온 살균 A2 생우유를 출시하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소비자는 균형 있는 건강을 위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체에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수요에 따라 기능성 유제품은 다양한 발전 추세를 보이고 유제품 기업들은 일상 속 영양보충과 정제된 영양 분야에서 계속 노력하고 있다.


  메이지(meiji)에서는 칼슘과 철분을 보충해 주는 뼈튼튼 조제우유(铁骨真真调制乳)를 출시하였고, 이리수화(伊利舒化)에서는 천연당조절 원료를 사용하여 낮은 GI의 효과에 도움이 되는 안당건우유(安糖健牛奶)를 출시하였고, 완다산(完达山)에서는 영양흡수에 도움이 되는 익양100 식이섬유 우유(益养100膳食纤维牛奶)를 출시하였다. 산위안(三元)에서는 수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멜라토닌을 함유한 굿나잇 순우유(极致晚安纯牛奶)를 출시하였다.


2. 치즈 : 어린이 영양에서 벗어나, 성인용 치즈의 새로운 기회 발굴

► 치즈의 형태 다양화

  Foodaily에 따르면, 대다수의 유제품 브랜드가 어린이 소비자 대상 맞춤형 치즈 스틱 제품에만 한정하지 않고, 현재 치즈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있다.

  먀오커란도(妙可蓝多)에서는 조리법과 결합해 다양한 풍미를 낼 수 있는 할루미 구운 치즈(哈路蜜煎烤奶酪)를 출시하였고, 샤루어커(夏洛克)에서는 성인용과 어린이용 크러스트 치즈(脆皮奶酪)와 치즈큐브(奶酪弹)를 각각 출시하였고, 신라우주의(新酪主义)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스크림과 잘 어울리는 치즈 한 조각(一块奶酪)을 출시하였다. 



► 타겟 고객층 세분화, 새로운 수요 발굴

  제품의 형태 외에도 치즈 혁신은 성인 타겟화 및 케이터링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이는 치즈 제품이 용도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더 많은 기회를 발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라오션시지아(酪神世家)에서는 여성을 위한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5차원 민낯 치즈(五维素颜奶酪)를 출시하였고, 먀오커란도(妙可蓝多)에서는 훈제 치즈, 체다치즈, 잭커비 치즈 그리고 남아프리카 고추가 들어간 술안주용 즉석 모듬치즈를 출시하였으며, 허마(盒马)에서는 베이커리용 치즈 소스(熔岩乳酪酱)를 출시하였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관련된 소비자 수요에 맞춘 신제품이 여전히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제품의 패키지 등 형태와 디자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원료별 기능과 효능 분석을 바탕으로 타겟 소비자에 필요한 영양소 강화에 초점을 맞춰 제품 개발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 유제품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 추세 속에서도 빠르게 성장 중인 기능성 유제품 부류를 공략하는 것이 한국 농식품 기업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새로운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고려하여 소비자 니즈와 경쟁 제품군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시장 내 한국 유제품 영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foodaily.com/articles/35772

문의처 : aT상하이지사 / 070-7077-6198

'[중국] 2024년 유제품 트렌드(1) 우유와 치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우유 #치즈 #중국트렌드 #유제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