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9 2024

[베트남]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360만달러 지출

조회542

베트남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360만달러 지출

 

2024227, 하노이지사

 

키워드 :

현지 소비자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900억동(3.6백만불) 지출

- 현지 언론매체 VNexpress에 따르면, 2023년 한해 현지 소비자들이 그랩(Grab), 쇼피푸드(Shopee Food) 등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한 금액이 14억불에 달한다고 전했으며, 이는 일일 지출액으로 환산하면 약 3.6백만불로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

- ‘23년 아세안국가의 온라인 음식 주문 총액 통계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45억불로 1위를 차지했고, 태국 37억불, 필리핀·싱가포르 25억불, 말레이시아 24억불에 이어 베트남은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으나 타국가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external_image

- 베트남 대표 배달앱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2018년 베트남에서 음식배달 서비스를 개시한 그랩(Grab)47%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쇼피 푸드(Shopee Food) 45%, 고젝(Gojeck)·비푸드(BeFood) 등 순임

- 2019년 현지 음식배달 중개 서비스 업체 Vietnammm를 인수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입한 한국 1위 배민(배달의 민족)2023년 현지 시장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베트남 시장에서 철수
external_image

그랩(Grab)을 통해 알아보는 ‘23년 베트남 식품동향

<‘23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식품은?>

- ‘23년 현지 소비자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식은 두부와 면을 베트남 젓갈과 곁들여 먹는 분더우맘똠(Bun dau mam tom)이였으며, 2위 소금커피, 3위 흑당우유, 4위 과일차 등 순으로 나타났음

<설 명절(Tết) 전후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식품?>

- 베트남의 가장 긴 연휴이자, 주요 소비 시즌인 설 명절 2주 전부터 주문량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2일전에 주문량이 가장 높음. 주로 생과일주스, 차 등 음료류의 소비가 급증하였으며, 설 명절 제수용 식품 위주로 매출액 증가

시사점

-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 및 바쁜 일상으로 인한 여가시간 부족 등의 이유로 MZ세대의 소비 형태가 변화하면서 O2O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이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 주요 O2O 서비스인 그랩에 따르면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3~4인용 모임 세트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 그랩 등 배달 플랫폼과 연계하여 한국 즉석식품(가공밥, 만두, 소스 등) ‘K-Food 세트로 간편함을 추구하는 MZ세대를 타겟팅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이 외에도, 현지 주요 소비시즌인 설 명절 및 여성의 날 등 기념일에 맞춰 다양한 프로모션 홍보·광고 추진 시 홍보효과 극대화 가능 전망

출 처

- Mỗi ngày người Việt chi hơn 90 tỷ đồng gọi đồ ăn online. VNexpress. 2024.2.13.

- Cận cảnh người Việt ăn gì mua gì online năm 2023. Grab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 (skchoi@at.or.kr )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