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04 2024

[중국] 2024년 유제품 시장 트렌드 (2)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분유

조회1519

[중국] 2024년 유제품 시장 트렌드 (2)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분유


  2023년 중국 유제품 시장 성장 속도가 둔화되는 가운데, 유제품 기업들은 일시적인 포화상태로 인한 성장통을 겪고 있다. 유제품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 추세 속 세분화된 유제품 부류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0여개 유제품 중 2023년 기준 신제품을 샘플로 하여 어떤 변화 포인트가 있는지 유제품 시장 트렌드로 추출하여 2024년 유제품 혁신에 참고할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세분화된 유제품 부류 중 우유 및 치즈 내용을 담은 지난 유제품 시장 트렌드 1편에 이어, 이번 2편에는 요구르트 및 아이스크림 그리고 분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요구르트의 풍미, 식감, 영양 등 전반적인 업그레이드

► 사극, 자리, 버터, 콜라 등 요구르트 맛의 새로운 도전

  2023년에 출시된 요구르트 신제품은 기존 과일 맛과 달리 풍미 변화에 매우 창의적이다. 티엔룬(天润)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사극(沙棘, 바다갈매나무속 열매), 자리(刺梨, 바늘까치밥나무 열매)맛 요구르트 신제품을 출시하였고, 안무시(安慕希)는 블랙초코 요구르트를 출시하였으며, Yoplait는 진한 검은깨맛 요구르트를 출시하였다.


  또한, 탄산도 풍미 혁신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 다양한 제품에 첨가되었다. 신시왕(新希望)에서 출시한 콜라 스파클링 발효유, 안무시(安慕希)에서 출시한 버터 맥주 스파클링 요구르트 등이 있다.


► 다양해진 식감과 요구르트 먹는 새로운 방법 제안

  2023년에 낙유(酪乳, 주요성분 중 생우유 외 크림 함유)는 중국 요구르트 시장의 다크호스가 되었다. 낙유는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식감이 더 부드럽고 다양한 간식과 같이 먹어도 잘 어울린다. 베이하이무창(北海牧场), 멍뉴(蒙牛), 신시왕(新希望), 티엔룬(天润) 등 브랜드에서 다양한 맛의 낙유 요구르트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그리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곡물 요구르트는 2023년 요구르트 브랜드 발전의 새로운 방향이 되었으며 식사대용품 중의 하나가 되었다. 소비자는 다양한 풍미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느낄 수 있다. 우다오(吾岛)에서 그래놀라 요구르트 시리즈를 출시하였고, 러순(乐纯)에서 코코아 쿠키 블랙초크 귀리 요구르트를 출시하였고, 멍뉴(蒙牛)에서 비빔 요구르트를 출시하였다.

  또한, 2023년 요구르트 신상품을 분석해 본 결과, 요구르트와 아이스크림의 개념이 점차 모호해지고 냉동 요구르트가 새로운 방법이 되었다. 아이스크림과 전통적인 요거트의 만남은 독특한 식감을 제공한다. 신시왕(新希望)에서 바닐라 아이스크림 요구르트를 출시하였고, 안무시(安慕希)에서 지역 한정판 아이스크림 바를 출시하였고, 휘산(辉山)에서는 오레오 아이스크림 요구르트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 기능성 성분 첨가로 상온 요구르트 영양 부족 보완

  중국 요구르트 시장에서 상온 요구르트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상온 요구르트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 활성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에 유제품 기업들은 상온 요구르트의 영양 부족을 보완하여, 상온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상온 요구르트와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융합될 수 있도록 유제품 기업들은 기술 장벽을 뚫고 상온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안무시(安慕希)에서는 복합균종을 독특한 배합과 공법으로 1팩당 10억 마리의 프로바이오틱스 LGG 유산균을 첨가한 활성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를 출시하였고, 먀오샤오샤(喵小侠)에서는 미네랄과 비타민, 칼슘, 철, 아연 등 12가지 영양소를 함유해 어린이의 건강한 발육과 성장에 좋은 A2 상온 요구르트를 출시하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외에도 소비자들은 유제품에 다양한 기능성 효과를 기대한다. 이에 작년 유제품 기업들은 요구르트의 기능성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면역력 강화, 비타민C 보충, 중국식 보양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다.

  멍뉴(蒙牛)에서 도시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제품으로 편리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요구르트를 출시하였고, Yoplait에서 단백질,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C를 한 병에 쉽게 보충할 수 있는 요구르트를 출시하였다.


2. 아이스크림, 몸에 부담을 줄이고, 문화가치를 더하다!

► 식물성 기반, 저지방, 저GI……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의 시대

  아이미디어컨설팅(艾媒咨询)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80%가 무설탕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한다.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때, 몸에 부담을 줄이고 문화 가치가 더해진 제품이 소비자의 주요 소비 기준이 되었다. 많은 유제품 브랜드가 새로운 맛과 영양 강화, 그리고 품질 제고 측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여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시대를 열었다. 이리(伊利)와 중쉐까오(钟薛高) 등의 브랜드는 저지방, 저GI의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였다.


  식물성 우유의 인기로 인해 아이스크림에도 식물성 재료를 적용하여 라이트 베이스를 만든다. Oatly는 허마(盒马)와 협업하여 예쁜 제품 모양뿐만 아니라 유당과 트랜스지방을 함유하지 않는 저칼로리 귀리 아이스크림을 출시했으며, 라오예(酪也)는 쌀이 들어간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다.


► 차(茶)와 술(酒) 문화 연계, 문화가치 부여

  중국에서 마오타이(茅台, 고량주로 유명한 중국 주류브랜드) 아이스크림이 많은 인기를 얻은 이후, 2023년 아이스크림 시장에는 술과 콜라보하는 유행이 시작되었다. 우량예(五粮液), 서더(舍得), 루저우라오자오(泸州老窖) 등 주류업체들은 아이스크림 시장을 공략해 업계를 넘어 아이스크림을 만들기 시작했다.

  또한, 차(茶)와 콜라보한 유제품이 히트를 치면서, 아이스크림 기업도 ‘차(茶)와 만난 아이스크림’으로 소비자를 공략했다. 광밍요우베이(光明优倍)는 대홍포·용정차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고, 전시(甄稀)는 청감보이차·자스민을 아이스크림에 첨가하였다. 중쉐까오(钟薛高)는 자스민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고, 피자헛·KFC 등 외식 브랜드도 잇따라 차(茶) 베이스의 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있다.


3. 성인용 분유 시장 열풍 및 HMO 어린이용 분유의 새바람

► 성인용 분유 시장 열풍

  건강에 대한 소비 수요가 더 높은 단계에 도달함에 따라 성인용 분유는 분유 시장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되고 있다. ‘2023년 징동마트(京东超市) 성인용 분유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성인용 분유 시장 규모는 약 156억에 달하며 수요 측면에서 성인 분유의 잠재 소비자는 영유아 분유보다 훨씬 높다.

 

  작년 유제품 기업들이 성인용 분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혈색 완화, 프리바이오틱스 등 영양보충 등 다양한 기능적 수요를 맞추었다. 네슬레는 특허기술을 사용해 저탄소화물, 저유당, 저부담 분유 N3 친체유(亲体奶)를 출시하였고, 이리칭무(伊利轻慕)는 홍삼, 용안, 구기자를 첨가해 중국식 보양식 분유 홍삼환활분유(红参焕活奶粉)를 출시하였다. 멍뉴(蒙牛)는 몸매관리 수요에 맞춰 과채 효소 탈지분유 샤오만야오(小蛮腰)를 출시하였다.



► HMO, 신식품원료 승인에 따른 어린이용 분유의 새바람

  2023년 10월 7일, 중국에서 두 종류의 모유 올리고당(HMO)이 신식품원료로 승인되었다. HMO는 장내 세균층 조절, 면역력 강화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개선 효과가 있어 영유아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그 이후로 HMO는 어린이용 분유의 새로운 필수요소가 되어 시장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리진링관(伊利金领冠), 페이허(飞鹤), 쥔러바오(君乐宝) 등 분유기업들이 HMO 어린이용 분유를 앞세워 HMO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이어 허성위안(合生元), 완다산(完达山) 등 브랜드도 HMO 제품을 출시하였다.


시사점

  1, 2편으로 나누어 2023년 유제품의 신제품 대상 도출한 변화 포인트를 바탕으로 2024년 유제품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중국 시장은 소비자들의 새롭고 창의적인 제품에 대한 높아진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진출 가능한 한국 신제품을 발굴하고, 더 나아가 중국 시장에 특화된 신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유제품 시장을 공략할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foodaily.com/articles/35772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shanghaiat@at.or.kr)

'[중국] 2024년 유제품 시장 트렌드 (2)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분유'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