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5 2024

[대만] 2024년 대만식품 트렌드

조회662

▶ 2024년 대만 식품시장 트렌드

펜데믹 이후 건강관리가 대만의 식품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24년 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건강한 식생활을 기본으로 하면서 맛과 식재료의 질까지 추구하는 것이 향후 식품 트렌드 중심으로 될 것으로 보인다.

▶ 생활의 질 향상 추구 코로나 기간동안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으로 이제는 소비자가 집에서 손쉽게 품질 좋은 식품이나 식재료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온라인 식품 유통채널과 품목의 종류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품질뿐만 아니라 소비자 식습관 변화를 겨냥한 간편포장식품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다.

1. 배달음식의 고급화

대만 산업정보연구소(MIC)에서 발표한 “2023년 대만 소비자 자주 사용하는 배달플랫폼 보고서”에 따르면 약 71%의 소비자가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대만 소비자의 외식 비중이 늘어났으나 여전히 배달음식에 대한 수요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에 외식업체는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위해 배달주문이 가능한 명절 세트뿐만 아니라 고급 식재료를 사용하는 배달메뉴를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어 2024년에는 홈파티나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고급 배달음식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전망이다. 

<고급 식재료를 사용하는 배달음식>

external_image

 2. 소포장식품의 인기 대만 정부에 따르면 2023년 대만의 총 가구수는 약 924만 가구이며 이중 1인 가구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약 332만 가구로 전체 가구수 대비 약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1인 가구수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소자화(少子化) 사회를 맞이하는 대만의 식품업계 및 편의점업계는 소포장된 식품과 식재료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1~2인분의 소포장식품이 과거 저렴한 대용량 포장식품보다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 소자화(少子化) 사회 : 저출산으로 인해 자녀의 수가 감소하는 현상


 3. 구독 서비스의 확장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대만의 편의점 업계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구독 서비스에 가입한 소비자는 일반 소비자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대만 최대 편의점인 패밀리마트(FamilyMart)는 커피 구독서비스부터 우유, 유산균음료, 차 등의 음료와 토스트 등의 다양한 식품을 구독서비스에 추가하여 2023년에 구독자 수가 이미 1,500만 명을 돌파한 바 있다. 최근 산토리(Suntory), 카미(Kamee) 등 건강식품 업계도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를 이어가 2024년에는 더욱 더 다양한 식품에 대한 구독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건강기능식품 열풍 지속

 팬데믹 이후 대만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더 고조되어 건강기능식품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소비자들은 영양성분에 대한 지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활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가 점차 많아짐에 따라 반려동물의 복지를 겨냥한 건강식품 시장도 성장세로 나타나고 있다.


 1. 건강기능식품 성분 세분화

 과거 대만 건강기능식품은 주로 다양한 성분을 한번에 섭취가능한 복합 기능성 제품이 인기였으나 최근에는 제품의 소화흡수율 및 특정 신체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농도의 단일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EPA와 DHA의 복합성 오메가3 제품보다는 EPA 오메가3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소비자들이 유산균의 다양한 종류를 인지하게 되면서 특정한 유산균 종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효능을 최대화하는 소비자 맞춤 조합제품들도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2. KOP(Key Opinion Professionals) 인기 급상승 

 중화권 시장에서 유튜버, 왕홍(網紅) 등 KOL(Key Opinion Leader)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불가결한 존재이다. 최근에는 KOP(Key Opinion Professionals)라는 새로운 단어가 등장했다. 이는 SNS를 통해 올바른 건강관리 지식을 알려주는 의사 또는 영양사 출신의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을 말한다. 대만 중의사 출신 유튜버 77boss(77老大)는 현재 구독자 수가 150만 명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인기 KOP이다. KOP 열풍이 불고 있는 대만에 많은 건강기능식품업체가 KOP를 활용한 간접광고 및 협찬 등의 방식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영양성분을 추출하는 방식 및 품질 등에 대한 자세한 지식을 설명하면서 제품의 차별점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는 향후 대만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3.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의 확대

 2024년 2월 말까지 대만에 등록된 반려동물(고양이, 개)의 수는 253만 마리에 달한다. 최근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건강관리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 업계들은 다양한 품종, 체형, 연령의 반려동물을 겨냥하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반려동물의 심장, 관절 건강 및 털 관리 등 더욱 세분화된 건강기능식품 등을 개발하고 있어 2024년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 자기관리 추구 건강관리 외에도 전반적인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포함하는 자기관리 추구도 2024년 식품트렌드가 될 전망이다.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구축하기 위해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1. 수분 섭취

 대만 식약처가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최소 1,500mL 정도이며 대만 소비자들도 건강관리를 위해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만 소비자들은 물의 맛에 대해 까다롭게 평가하는 편이며 건강관리 열풍으로 건강에 좋은 알칼리수(Alkaline water) 및 기타 영양성분이 첨가된 생수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2023년 대만 인기 페트병 생수 순위>

external_image
2. 단백질 보충
 대만에서 헬스트레이닝이 유행함에 따라 정부와 소비자들은 단백질 보충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만위생복지부 국민건강처는 노인의 근력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기존보다 10~15g 더 늘릴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리 식품업계도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관련 식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섭취가능한 단백질 음료 및 고단백 초콜릿 등 단백질 함유 간식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시사점 배달음식의 고급화와 소분량 포장식품의 인기 증가는 대만 소비자가 편리성과 식품의 품질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식품업계가 질좋은 식재료를 사용한 식품 개발뿐만 아니라 패키징 등에서도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를 일깨워주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는 영양성분에 대한 세분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 시 성분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고 자세하게 공개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더불어 KOP의 인기 상승으로 대만 소비자들이 전문가의 추천을 신뢰하고 의존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한국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KOP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출처
1.https://www.bnext.com.tw/article/%20%20/delivery-foodpanda-uber-eats
2.https://www.commonhealth.com.tw/article/89220?from=article89210
4.https://tw.news.yahoo.com/%E5%A4%9A%E5%96%9D%E6%B0%B4-%E9%87%91%E8%BB%8A%E5.%B3%A2%E7%88%BE%E9%83%BD%E4%B8%8A%E6%A6%9C-%E7%93%B6%E8%A3%9D%E6%B0%B410%E5%A4%A7%E7%B6%B2%E5%8F%8B%E7%86%B1%E8%AD%B0%E5%93%81%E7%89%8C%E4%BE%86%E4%BA%86-011630752.html




문의 : 홍콩지사 양가풍(fendiyeung@at.or.kr)

'[대만] 2024년 대만식품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대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