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5 2024

[일본] 민간 주도의 신선농산물 부가가치 창출 노력

조회465

▶ 제 3회 일본전국 토마토 선수권(품평회) 개최
external_image

일반사단법인 일본 야채소믈리에 협회(一般社団法人日本野菜ソムリエ協会)는 ‘제 3회 전국 토마토선수권’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해당 협회에서는 2022년에 제 1회 품평회를 실시하였으며 2023년에 이어 2024년 4월에 실시예정인 본 품평회는 3회차이다. 본 품평회는 일본 국내에서 재배된 토마토가 대상이며 정확한 평가를 위하여 크기별로 분류¹하여 평가가 진행된다. 품평회 심사는 야채소믈리에 자격을 가진 평가위원 20명으로 구성되며 우수한 평가를 받은 토마토를 대상으로 최고금상, 금상, 은상, 동상 등 표창식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수상결과 및 문구를 기재하여 판매 시에 수상에 대해 표기를 할 수 있다. 관계자는 해당 품평회에 실시와 관련하여 ‘수상이 신문에 게재되어 지명도가 상승하였다, 새로운 고객확보에 도움이 되었다, 타 농가와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등 참가 농가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1. 미디움 사이즈 : 31g ~ 99g , 라지사이즈 : 100g이상

▶ 2023년 감귤품평회, 구마모토현산 감귤 상위 등극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해당 협회에서는 토마토뿐만 아니라 딸기, 사과 등 다양한 품목을 대상으로 품평회를 개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화제가 되었던 것이 2023년 12월에 개최된  감귤선수권의 결과이다. 관계자는 2021년 제 1회, 2022년 제 2회 품평회에서는 와카야마현산 감귤이 상위를 독점하였으나 금년도는 구마모토현산 감귤이 상위권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2022년 농림수산성(農林水産省)의 작물통계조사(作物統計調査)에 따르면 일본전국 감귤수확량은 68만 2,200톤으로 나타났다. 그 중 조생감귤이 40만 2,200톤으로 58%, 보통(온주)감귤은 28만톤, 41%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는 관서지역에 위치한 와카야마현이 15만 2,500톤으로 일본전국 생산량의 22%를 차지하였고 에히메현, 시즈오카현, 구마모토현이 뒤를 이었다. 

 위의 통계와 같이 와카야마현은 전국 최대 감귤 생산지이며 과거부터 와카야마현산 감귤은 우수한 품질로 호평을 받아왔다. 이를 뒷받침 하듯 감귤품평회에서도 1위부터 3위까지를 독점하고 있었다. 하지만 금년 품평회에서는 구마모토산 감귤이 산미, 단맛, 향기, 과즙 등의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상위에 진입하였다. 현지에서는 ‘구마모토현산 감귤이 와카야마산 감귤의 독주를 막았다’등의 구마모토산 감귤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3위를 수상한 모치마루원의 관계자는 ‘품평회에서 좋은 결과를 받아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고 전하며 ‘이번 품평회의 수상으로 기존 납품처 외에도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구입문의가 오는 등 구마모토산 감귤 인지도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품평회 주체 측은 ‘생산자 측이 채소 및 과일생산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더욱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며 농산물 유통업을 포함한 모든 식품, 외식, 유통업계 종사자가 국민건강유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의 구축’을 통하여 신선농산물의 가치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 시사점

현재 일본국내에서는 농산물에 가치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문에서 소개한 품평회 또한 민간이 주체가 되어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에 침체된 농가를 부흥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해당 품평회는 품목의 인지도 향상 및 농가의 소득으로도 이어져 농가관계자 및 도매상, 소비자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농산물 생산현황 등의 변화는 한국산 신선농산물의 수출에도 큰 영향이 있으므로 한국의 식품 수출업체가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농작현황 및 일본 농산물 등의 최신정보에 주목하여야 할 것 이다.




문의 : 오사카지사 박혜빈(hbpark@atcenter.or.jp)

'[일본] 민간 주도의 신선농산물 부가가치 창출 노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딸기 #토마토 #사과 #감귤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