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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2024

[중국] 중국 펫푸드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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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국 펫푸드 시장현황

 

반려동물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중국의 반려동물 소비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 또한 발전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 애완동물은 집을 지키고 정원을 가꾸는 속성이었는데, 이를 벗어나 가족 구성원으로 반려동물로써 인식이 바뀌었다. 이에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세분화된 수요는 반려동물 소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으며, 펫푸드, 반려동물 소비품 및 관련 산업이 스마트화해지고 다양해지는 등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서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 특히 젊은 반려인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소비자 수요로써 증가하고 있다. 이 수요에 맞춤형인 반려동물 서비스가 등장하여 반려동물 소비시장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펫푸드는 반려인이 구매할 때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필수 소비 제품으로써 반려동물 소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며, 그 특성과 추세는 전체 반려동물 산업 발전의 풍향계로 간주할 수 있다. 펫푸드는 크게 주식, 스낵 및 영양소 등 세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Deloitte China에서 발표한 <중국 펫푸드 산업 백서>에 따르면 2026년까지 중국 펫푸드 시장규모는 1,1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주식, 영양소 및 간식의 복합 연간 성장률은 각각 17%, 15%, 25%에 달할 것이다.

 

펫푸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소비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제품 판매의 증가 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과 산업 전체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CHINA PET FOODS에서 발표한 2023년 기업 예상 실적에 따르면, 순이익은 약 22500~25500만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112~141%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2023년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수익 구성 중 펫푸드와 관련 용품의 수익이 96.37%를 차지하며, 이 중 간식, 통조림, 주식이 각각 63.57%, 18.10%, 13.37%를 차지한다. 한편, Shandong Luscious Pet Food Inc.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의 영업이익은 69,600만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26.80%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 중 주식 제품 수익은 전년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육포, 육분 및 기타 제품이 수익 증가에 크게 기여하였다.

 

바링허우와 지우링허우(1980, 1990년 이후 출생자를 의미한다.)가 주요 소비자 집단이 되면서 펫푸드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세분화되고 특수 기능 맞춤형을 요구하는 등 다양해지고 있다. 다양한 수요는 더 세분화된 시장을 형성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200개 이상의 고양이와 개의 사료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제품 카테고리는 모든 연령대의 반려동물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천연 곡물, 신선·육류 및 동결 건조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일부 제품은 장 기능 조절, 배변 촉진, 체형관리 등의 효과가 있음을 표시하기도 하였다.

 

징동(京东)에서 발표한 <2023 중국 반려동물 산업 동향 백서>에 따르면, 육류 함량이 높은 반려동물 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 곡물에서 시작하여, 육류 분말, 냉동 육류 및 신선한 육류로 범위가 넓어지면서 품질향상과 시장 확대를 가져온 것이다. 또한, 많은 반려동물이 고령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50% 이상이 펫푸드에 뼈 보호 성분이 포함되길 원하고, 70% 이상이 펫푸드에 위장 보호 성분이 추가되길 희망한다.

 

이에 네슬레 중화권 푸리나 펫푸드 사업 책임자 천샤오둥(陳晓東)전통적인 사육 개념이 점점 바뀌고 있다. 반려인은 세분화된 사육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제품 품질, 특히 자연과 안전, 건강 및 영양을 고려하여 한층 더 높은 요구를 제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시사점

 

펫푸드 기업에서 오랫동안 고양이 사료 연구에 종사해 온 선싱먀오(沈星淼)“‘고품질은 반려동물 제품 브랜드가 시장 경쟁을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며, 기술 혁신 능력은 제품 품질의 상한을 결정한다.”라고 말했다. 펫푸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위해 자체 연구개발 능력과 기술력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향상시켜야한다.

또한, 중국 수입제품 규정에 따라 한국의 육류 함유된 펫푸드는 중국으로 수출이 불가하여 곡물, 생선 등으로 만든 펫푸드를 중심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해야한다. 육류를 대체한 고품질의 펫푸드는 중국시장 진입에 큰 기회가 될 것이다.

 

* 펫푸드 제품 수출 시 사전 필수 준비사항

구분

주식

간식

영양소

취득 소요기간

생산공장 등록증

O

O

O

6개월~1

제품 수입등록증

O

X

O

3~4개월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93945592676239601&wfr=spider&for=pc


문의처
: aT상하이지사 / 070-7077-6198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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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료용조제품 #중국 #사료 #펫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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