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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2024

[일본] 식생활 교육 강화 및 연계 상품 개발

조회321

ESG 관련 교육으로 시작된 상품개발과 식생활 교육

 도쿄의 한 초등학교와 일본내 지역인 미야기현내의 식품회사가 공동 개발한 레토르트 카레가 새롭게 발매 되었는데, 이는 실제의 상품 개발 과정을 직접 체험해 식생활 교육으로 연결시키는 시도였다.

 모두 달콤한 맛의 2 종류로 실제 학교 급식의 카레를 재현한 도시마구 호세이 초등학교의 급식카레와 바나나를 사용한 도시마구 호세이 초등학교의 학생이 고안한 아몬드 밀크 바나나 카레‘ 2제품은 해당 초등학교 6학년과 일본의 레토르트 식품회사 니시키식품이 개발했다. 이는 해당 학교에서 동일본 대지진으로부터 부흥이라는 내용으로 방송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고 해당 회사에 강연을 의뢰한 것이 계기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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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에 동교에서 첫 시식회를 가지고 전교생 약 380명이 맛보았다. 일주일에 한번은 카레를 먹는다고 하는 상품 개발에 참가한 6학년생은 급식의 카레에 접근하기 위해, 재료의 크기나 양에도 신경을 썼다. 상품화되어 팔린다고 생각하니 굉장하다. ‘아몬드 밀크 바나나 카레는 아이부터 노인까지 먹기 쉽다고 생각한다

 상품은
, 동사의 온라인샵 니시키야키친이나 미야기현과 도쿄도내에 있는 무인양품 점포 등에서 판매된다. 홍보 담당자는 이번 경험이 학생들이 미래를 생각하는 데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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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이초등학생이 개발한 호세초등학교 급식재현 카레와 아몬드 밀크 바나나 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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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니시키식품 본사에 호세이초등학생들이 보낸 카레 아이디어 일부

*자료출처;NISHIKIYA KITCHEN 온라인샵 홈페이지

차 풍미의 감자칩

 초등학생이 기획한 차 풍미의 감자칩를 식품제조회사와 제휴해 상품화한 사례가 있다. 지역의 농업과 식활 교육, 특산품을 사용한 상품 개발을 연동시켰는데 3월에 관광객이 많은 니혼다이라로프웨이 매점에서 약 200봉지 한정으로 판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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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시식하고 소금이나 차의 배합률을 정했다(시즈오카시)

 ‘차 풍미 감자칩을 기획한 것은, 시립 시미즈 후나코시 초등학교의 3학년생이다. 차를 만드는 회사가 초등학교의 체험 학습을 15년 가까이 실시하고 있다. 체험학습을 통해 차잎생산 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제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과자 내 소금의 양과 차의 양이 다른 8종류의 시제품을 만들어, 실제 학생들이 먹고 비교해 맛을 검토했다. 아동 24명의 투표 결과, 염분이 0.5%, 차의 양이 2.5%의 배합으로 정해졌다고 한다. 제조는 감자칩의 OEM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담당한다.

 패키지에는 차의 효능을 설명하는 시즈오카시의 홈 페이지나, 차잎을 사용한 레시피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에 액세스 할 수 있는 QR 코드를 인쇄한 스티커 등을 붙인다. 차의 장점을 강조해 향후 판매로 연결시키는 목적이다.

 마루이치 미즈노제차의 미즈노씨는 차 소비에 도움이 되기 위해 체험학습을 해왔고 화제성도 기대된다 시미즈후나코시의 가즈미 교감은 과제 해결을 향한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것으로,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배움을 얻을 수 있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토츄식품 주최 상업고교 푸드 그랑프리

 「상업 고교 푸드 그랑프리, 콘테스트를 통해서 참가하는 고교생이 계속적으로 유통·판매 가능한 상품의 조건이나 과제를 배우는 것에 더해 고교생의 발상·아이디어로 개발된 상품에 의한 매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3년부터 개최, 전국의 지역 식자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지역 창출 및 지역 식문화의 활성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 10번째 개최인 이번에는 예선을 통과한 6개 학교가 본선에 출전했다.

 4년만에 개최된 본선의 프레젠테이션 심사에서는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긴장감이 직접 전해지는 가운데 마케팅 이론을 살린 상품 설계, 기업에게의 제안 등 수준높은 발표였다. 9명의 심사위원에 의한 심사 결과, 아래와 같이 대상 및 각 상이 결정되었다.

 식품 전문 벤더업체인 이토츄식품은 본업에 ESG를 접목시킨 활동의 일환으로서 젊은 인재의 육성과 지역 음식 문화의 지속가능성의 관점으로부터 상품 개발과 유통을 배우는 상업 고등학교의 교육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수상명

학교명 상품명

상품 이미지

문부과학성 장관상

(대상)

다이와하우스상

더블수상

홋카이도 하코다테상업고등학교

函商生コラボ だでうめぇ!! のハンバーグ

지역산식재료의 지산지소와 지역활성화를 목표로 상품개발. 주사위모양으로 자른 홋카이도산 남작감자를 사용해 든든함과 맛을 고집한 햄버그스테이크로 완성.

봉투채로 전자레인지에서 3분간 간편 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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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요카도상/

물류건투상

더블수상

시즈오카현립 이즈이토고등학교

伊豆ニューサマーオレンジゼリー

현지의 특산품인 뉴서머 오렌지의 폐기율에 대한 문제 해결과 올해 새롭게 이즈이토고등학교로서 통합한 3교 각각의 생각을 담고 싶다라고 하는 컨셉의 아래 상품 개발.

뉴서머오렌지의 과즙이 들어가 새콤달콤한 청춘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젤리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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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상

 

치바상과대학 부속고등학교

高校生えた!!千葉県産ピーナッツりのシューラスク

치바현의 특산품인 땅콩을 페이스트 상태로 가공해 일상적으로 폐기되고 있는 슈크림의 껍질을 활용한 상품

푸드로스와 치바의 특산품을 사용해 지역생산 지역소비를 고집한 상품. 바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땅콩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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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음료カラダにピース

나가사키현립 이키상업고등학교

イカゆずBeans

섬의 고등학생들이, 웃는 얼굴과 행복을 나르는 과자를 만들고 싶다고 하는 소원으로부터 상품 개발. 나가사키현 의 이키(壱岐)섬을 이미지화하여, 오징어 가루를 현지의 조미료와 배합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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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비벌리지상/

오오쓰까식품

ビタミン炭酸マッチ

더블수상

히로시마현립 사이조농업고등학교

ゆずっぱちゼリー

히로시마현 에 재배된 가와네 유자를 간편하게 맛볼 수 있도록 만든 젤리

10~20대에게, 유자의 향기로 공부나 기분 피로를 치유해 주고 싶다라고 하는 생각으로 개발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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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공헌상

* 심사항목(6) '상품개발을 통한 지역사회 파급효과 및 기여도'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고등학교가 수상

홋카이도 삿포로도 상업고등학교

いてびっくり!?ブラックたこやき홋카이도산 건조 문어와 건조 파, 물을 용기에 넣고 흔들기만 하면 간단하게 타코야키 반죽이 완성되는 올인원 키트. 오징어 먹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우면 임팩트 있는 검은 타코야키가 완성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쌀소비가 줄어들어 쌀소비 해결을 위해 원료로는 밀가루 대신 홋카이도산 쌀가루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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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일본 내 식생활 교육 기본법은 2005년도에 처음 법으로 제정하여,.일본 농림수산성을 중심으로 범정부적 차원의 먹거리 교육으로 정착되었는데, 전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사 교육뿐만 아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사교육 뿐만 아니라 지산지소의 중요성도 가르치는데, 기업과 연계하여 지역별 생산되는 농업 지속 가능성을 학생들에게 알리는 교육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료 및 사진출처>

· 시즈오카시초등학생 기획「차맛감자칩」、한정판매, 일본경제신문, 2024.2.27

· 「급식을 재현한 카레」발매 도쿄도내 초등학교 초등학생과 공동개발,아사히신문, 2024.1.28

·이토추식품 주최 「제10회 상업고등학교푸드그랑프리」 수상학교 결정! 홋카이도하고다테상업고등학교가 대상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문의 : 도쿄지사 김현규(khg0124@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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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식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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