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9 2024

[일본]냉동 조리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움직임

조회448

external_image

  현재 일본 내 전체적인 상품 단가 인상으로 일본 소비자들은 절약을 지향하게 되었고,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의 전체적인 구매량 또한 감소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상황을 반전시키고자 일본 가정용 냉동식품 제조업체들은 2024년 봄과 여름 시즌을 기점으로 새로운 TV 광고를 제작하고 매장 내 판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마케팅 리서치 기업인 인테이지의 조사에 따르면 20231~12월의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5,207억엔으로 전년 대비 8.3%가 증가하였고, 코로나 유행 시기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약 30.1% 상승하였다고 한다. 이에 관해 인테이지의 애널리스트인 키지 이코미츠씨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냉동 조리식품의 인기가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러한 매출액 증가 수치 안에는 일본 내 가격 인상의 영향도 포함이 되어 전체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이지만, 인테이지의 추가 조사에 따르면 냉동 조리식품의 전체 판매 수량은 전년 대비 3~4% 감소되었다고 한다.

 

주요업체별 홍보사례

 

external_image

<광고 날개 엄청나네~! >

  아지노모토는 당사 상품인 냉동 교자(만두) 광고로 히로세 스즈씨와 야스코씨를 모델로 사용하여 328일부터 새로운 광고인 날개 엄청나네~!(교자를 조리하는 형태가 날개 모양을 연상)를 방영한다. 지난 가을에 실시하였던 냉동 만두 프라이팬 챌린지프로젝트에 이어서 더욱 깔끔하게 구워지는 새로운 교자의 매력을 어필한다.

external_image

<광고 본격 파랏 스곳!>

  니치레이푸드의 상품 중 본격볶음밥은 새로운 TV광고에 이마다 미사쿠라씨를 모델로 사용하여 본격 파랏 스곳(본격적으로 밥이 가볍고 대단해)편을 315일부터 방영하였다. 해당 광고는 작년 가을 방영한 광고의 후속 광고 느낌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250도 이상의 고온으로 볶아내는 과정을 영상으로 표현하여 맛있는 볶음밥의 느낌을 전달한다.

external_image
<만족 플레이트 시리즈 광고>

  니스이의 만족 플레이트시리즈는 이번에 처음으로 TV 광고를 실시하였으며, 광고 모델로는 오가미 마츠야씨가 사용되었다. 해당 광고에서는 돼지고기 생강구이와 흰밥의 조합을 어필하는 등 만족 플레이트 시리즈 상품 관련 소비자 켐페인을 3월 하순부터 5월 하순까지 실시한다.

external_image
<메 앙카케 야키소바>

  마르하니치로는 주력 메뉴 상품인 요코하마 앙카케 라면오메 앙카케 야키소바를 간판 상품으로서 육성하고 있으며 올해 5~6월 면류 상품을 중점으로 새로운 TV 광고를 방영할 예정이다.
external_image

<곳츠 카타이 오코노미야끼(오징어,새우)> <곳츠 카타이 오코노미야키(돼지고기)>

  테이블마크는 52(곳츠노히)에 자체적으로 기념일을 만들어 당사의 주력상품인 고츠 카타이(두꺼운) 오코노미야끼를 홍보하기 위해 여러 매장을 통해 시식판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사점

  최근 일본 내 가격 인상으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가정용 냉동 조리식품의 제조업체들은 광고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냉동식품은 보존성 및 편리함의 상징으로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맞추어 한국 냉동식품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일본 시장에서 더욱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출처>

일본식품신문

https://shokuhin.net/95487/2024/03/29/topnews/

인테이지

https://www.intage.co.jp/

 

<사진 출처>

PRTIMES

https://prtimes.jp/




문의 : 오사카지사 최준수(jschoi@atcenter.or.jp)

'[일본]냉동 조리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움직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냉동제품 #일본 #냉동제품 #냉동식품 #교자 #일본 #볶음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