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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2 2024

[미국]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식품 기업과 농업계의 격차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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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기업들은 야심찬 넷제로 (net-zero) 목표를 세우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소싱 관행을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는 환경적 책임을 향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과 일치하며 자원 관리 및 기후 영향에 대한 업계의 접근 방식에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그러나 식음료 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열망과 농업 공급 업계의 근본적인 요구 사항 간의 연계 부족은 오늘날 이러한 변화를 방해하고 있다. 농업계에 깊이 뿌리내린 전통적인 농업 관행과 변혁적 산업의 진화하는 수요 사이의 이분법이 문제의 근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인 농업 방식은 공급 업체에 연속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행을 벗어나는 것은 단순한 기술 변화 이상의 문제이다. 전 세계 농부들은 과거와 동등한 작물 수확량이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을 수 있는 새롭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해야 하는 어려운 기대에 직면해 있다. 

경제적으로 전통적 농업 관행은 어느 정도의 예측 가능성과 보증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관행에서 재생 농업 및 유기농 재배와 같은 방식으로의 전환은 새로운 장비 채택과 같은 초기 투자가 필요하며 특정 표준 및 인증 준수와 관련된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불확실성의 요소를 도입하는 어려움도 수반된다. 이는 농업 공동체를 지탱해 온 경제적 기반을 불안하게 만든다. 

식음료 회사와 농업 공급 업체 간의 단절은 단순한 관행의 격차를 넘어 이해의 격차로 확대된다. 식음료 기업은 궁극적으로 더 나은 미래, 식품 안전 및 회복력을 보장할 때에도 환경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절박함에 이끌려 공급 업체가 직면한 다면적 도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변화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변화 관리에는 공급망의 모든 수준에서 이해 관계자 간의 파트너십이라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변화 관리는 식음료 회사와 농부, 지역사회, 정부 기관 및 환경 단체 등이 모두 포함된다. 

농업 관행의 변화는 지역 사회, 특히 전통적인 농업에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역 사회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면서 그들이 우려 사항을 제기하고 변화 관리 솔루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정부 기관은 농업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들의 참여는 변화가 더 광범위하고 지속 가능성 목표 및 규제 프레임워크에 부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환경 단체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옹호하고 업계 내 변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협력적 노력은 지속 가능한 농업을 향한 공동의 약속, 열린 의사소통 라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일치를 필요로 한다. 변화를 강요하는 것만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요구와 관심을 고려하는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신뢰를 형성하고 변화에 대한 공동의 책임감을 형성한다. 

[시사점] 식음료 회사들은 농업계에 이러한 변화의 여정을 장려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정부가 규제와 정책을 안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실행은 궁극적으로 민간 부문의 손에 달려 있다. 식음료 회사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농업계의 핵심 가치를 먼저 이해한 후 적절한 인센티브와 교육 자원을 배치하여 지속 가능한 것으로의 변화를 덜 부담스럽고 더 보람 있게 만들어야 한다.


참조:

 Bridging the divide between the wants of food companies and the needs of farmers

https://www.fooddive.com/news/oped-food-beverage-farm-suppliers-sustainable-agriculture/706036/






문의 : LA지사 박지혜 (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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