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4 2024

[일본] 제42회 식품 히트상품 대상 상품 소개

조회1014

일본의 대표적인 식품 전문지인 일본식량신문사에서 지난 2월에 「제42회 식품 히트 대상」을 발표했다. 전년도에 이어서 대상은 선정되지 않은 가운데, 우수 히트상 23개 상품, 롱셀러(long seller)상 5개 상품이 수상했다. 일본의 식품시장 트렌드와 어떤 상품이 선정되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 오리지널∙시간단축∙건강

  작년에는 코로나에 대한 감염병 단계 완화 조치에 따라 일본내 인적 교류 및 인바운드 수요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경제 활동이 거의 정상화 되었다. 그러나 1달러 150엔대의 엔저 리스크를 비롯하여, 국제 정세 및 기후 변동의 영향으로 인한 원료 및 에너지 공급 불안이 장기화 되면서 식품업계에서는 대규모 가격 인상 러쉬가 계속되었다. 물가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실질임금 감소와 소비 마인드의 위축이 가속화되어 절약지향형 라이프 스타일이 굳어지게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이번 제42회 식품 히트상에는 포스트 코로나에 맞춰 여성을 응원하는 컨셉 등 소비자 니즈∙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대응한 상품의 수상이 눈에 띄었다. 맛과 상품 개발의 배경을 강조한「고품질」,「오리지날 지향」에 힘을 쏟고, 「시간단축」니즈에 부응하면서도 전자렌지로 간단하게 조리가 가능하고 깊은 맛의 아침식사가  가능한 상품 등이 주로 선정되었다.  

  「건강」측면에서는 맛은 그대로이면서 염분을 줄인 감염 및 면역 기능 강화, 수면 질 개선, 피로감 경감 등의 상품 특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롱 셀러(long seller) 상에서는 발매 40주년을 맞은 식품이 상위에 노미네이트 된 것을 시작으로, 63년에 걸친 오랫동안 사랑받은 식품 등이 기획력∙상품력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반 가공식품 부문]
external_image


  [주류 부문]
external_image


  [냉장 냉동 식품]

external_image



  [과자 빵 부문]

external_image


  [롱 셀러 상(발매연도)]
external_image



■ 시사점

  일본은 2023년 코로나 감염병 단계 완화 조치 이후 인적교류가 가능해지면서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왔다.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식품가격 상승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 회사들은 매출실적 향상을 위해서 오리지널∙시간단축∙건강 등 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일본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이러한 일본의 최근 시장 트렌드를 참고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료출처>

일본식량신문 2월 15일자 (https://news.nissyoku.co.jp/)



문의 : 오사카지사 권현주(hyunjukun@at.or.kr)

'[일본] 제42회 식품 히트상품 대상 상품 소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맥주 #음료류 #과자류 #쌀가공식품 #일본 #일본 #식품 #트렌드 #히트상품 #시장동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