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19 2024

[태국] 경기침체와 태국의 식품 소비 동향

조회763

[지구촌 리포트]

· 2023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갈등으로 인한 유가 상승과 심각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각국의 금리 인상 릴레이가 이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일어났다. 한편 태국도 지속적인 대외무역 수출 감소로 경제성장이 위축되었으나 정부 차원의 지원으로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의 하락으로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태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2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인플레이션율이 ASEAN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나타났다.


▶ 식료품 시장 동향


· 2023년 인플레이션 압력의 완화로 식료품의 단가가 안정화되면서 식료품 시장 매출이 긍정적인 지표를 보인다. 2023년 12월 신선육류, 야채, 굴소스, 조미료, 식용유 등 식료품의 인플레이션율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0.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료품 분야는 소비자들이 특히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로 가격 안정화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정부 차원의 에너지 사용 지원 태국 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소를 위해 전기요금 및 유가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을 추진 중

과 식료품 가격 안정화 정책으로 식료품 시장의 매출은 2028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external_image

*전년 대비 식료품 가격 변화
- 전년 대비 가격이 인상된 품목 : 찹쌀, 계란, 생우유, 즉석밥류 등 
- 전년 대비 가격이 인하된 품목 : 식용유, 조미료, 신선육류, 야채, 채소 등

▶ 유제품 및 대체 우유 시장 동향

· 우유, 치즈 및 버터 등 유제품은 원유 가격 상승, 물류비 상승으로 인한 비용의 증가로 가격이 인상되었다. 경기침체로 인해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지출이 부족한 상황에서 많은 가정이 소비재 제품인 우유의 소비를 먼저 줄이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우유의 소비가 감소한 반면, 팬데믹 이후 “건강” 트렌드가 주류로 자리 잡으면서 새로운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 대체 우유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체 우유는 아몬드, 오트, 귀리 등 식물 성분으로 생산되어 일반 우유보다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하며 유당불내증이 있거나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경계하는 소비자들에게 우유의 대체품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주식(Staple foods) 시장 동향

· 태국의 주식(Staple foods)은 경기침체로 인한 인플레이션의 영향뿐 아니라 기후적 영향으로 인해 현지 생산 문제를 겪고 있다. 2023년 엘니뇨의 영향으로 강우량 감소와 가뭄으로 곡창지대가 큰 타격을 입으면서 쌀을 포함한 주식(Staple foods)의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농사를 위한 물 사용료와 비료 가격 인상으로 인해 생산 비용이 높아지면서 일부 농부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물과 비료 사용을 줄이게 되면서 생산량이 감소하고 쌀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2023년 9개월간(2023년 1월~9월)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자스민쌀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3% 증가했고, 찹쌀 벼의 평균 가격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럼에도 엔데믹 이후 관광과 음식 서비스 산업이 회복되면서 태국의 주식(Staple foods) 시장이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외식과 관광의 정부 통제 완화 및 국가의 개방으로 인해 레스토랑의 활성화, 베이커리, 디저트류 가게의 증가 등 위축되었던 수요가 되살아나기 시작하면서 주식의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즉석식품 시장 동향

· 즉석식품 시장은 내수시장 의존도가 높은 분야로 코로나 엔데믹 이후 외식 활동이 증가하면서 국내 즉석식품 판매량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에 더해 생산 공급망 및 원자재 가격 상승과 품질 인증 마크와 같은 식품 표준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비용, 환경적 비관세 조치(NTB) 및 포장 프로세스 조정 비용의 증가는 제품 가격을 증가시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저하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 그럼에도 즉석식품은 바쁜 현대인들의 요구에 맞는 간편하고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의 장점과 콜드체인의 발전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통채널로의 빠른 확장, 1인 가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여전히 소비 확대를 기대할 요인이 있으며 연평균 3.0~4.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태국 경제성장도 위축되었으나 정부 차원의 지원으로 에너지 및 주요 식품 가격의 인하로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감소했다. 그 결과 경기침체 속에서도 2023년 태국의 식품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8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태국 식품 매출 증대의 주요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 완화와 더불어 엔데믹으로 관광과 음식 서비스 산업이 활성화 되면서 식품 소비 채널의 증가로 식품 수요와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원 
· euromonitor

· nida

▶ 그림자료

[그림1,2,3,]

[그림4]

[도표1]


문의 : 방콕지사 Tanhatai Oucharoen(ou.tanhatai@at.or.kr)

'[태국] 경기침체와 태국의 식품 소비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