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즉석 커피음료(RTD 커피) 시장 동향
조회4157▢ 주요 내용
ㅇ 태국 커피 시장 가치는 2023년 약 645억 바트(한화 약 2조 4,000억 원) 규모로 연평균 3% 이상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숙한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 : NFI(방콕지사 편집)]
ㅇ 지속해서 확대 중인 태국 커피 시장 속에서 최근 즉석커피음료(RTD 커피) 시장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의 총매출(Revenue)은 5억달러(한화 약 6,900억)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매년 6%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 : Statista(방콕지사 편집)]
ㅇ 즉석커피음료(RTD 커피)는 언제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접근성이 높은 판매채널을 통한 홍보·판매로 태국 소비자들 사이에 빠르게 침투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유명 커피숍 브랜드들의 즉석커피음료(RTD 커피) 제품화, 건강 트렌드에 맞춘 커피음료 등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커피음료들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한 결과 판매액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사진 : Euromonitor(방콕지사 편집)]
ㅇ 태국의 즉석커피음료(RTD 커피) 주요 제품 브랜드로 Ajinomoto 사의 Birdy가 마켓쉐어의 52.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Netle 사의 Nescafe가 36.9%를 차지하고 있다.
[사진 : Euromonitor(방콕지사 편집)]
브랜드 |
Birdy |
Nescafe |
Carbao |
제품사진 |
![]() |
![]() |
![]() |
판매가격 |
35THB |
15THB |
12THB |
제조사 |
AJINOMOTO |
NETLE |
CARABAO |
[사진 : 구글 이미지]
ㅇ 태국 커피시장 내 판매중에 있는 한국 즉석커피음료(RTD 커피) 제품으로는 태국 주요 유제품 생산판매 기업인 “더치밀(Dutchmill)”이 한국의 “서울 F&B”와 협업하여 출시한 “아라버스(Arabus)”와 태국 대표 통신회사 True사의 ”True Coffee”와 한국의 남양유업이 협업하여 출시한 “True Coffe”가 대표적이다.
|
![]() |
태국에서 판매 중인 한국 커피음료(Arabus Coffee) |
태국에서 판매 중인 한국 커피음료(True Coffe) |
ㅇ 한국산 즉석커피음료(RTD 커피)는 기존의 태국 커피음료보다 부드럽고 풍미가 좋아 태국 제품보다 가격대가 높은편임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태국 세븐일레븐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다.
▢ 시사점
ㅇ 태국 커피 시장 속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음료)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즉석커피음료(RTD 커피)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과 접근성이 높은 유통채널로 인하여 태국 소비자들 사이로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ㅇ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음료) 시장의 성장에 따라 태국의 유명 커피숍 브랜드들의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음료) 제품화로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트렌드에 발맞춰 건강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음료) 등 신제품들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ㅇ 한국산 즉석커피음료(RTD 커피음료)는 태국의 유명 기업과 협업하여 기존의 태국 커피음료보다 맛과 품질이 뛰어난 점을 강조한 프리미엄 제품으로의 홍보를 내세우고 있다.
https://www.thansettakij.com/business/marketing/593246
https://marketeeronline.co/archives/311526
https://www.thansettakij.com/business/marketing/593246
https://www.bangkokbiznews.com/lifestyle/food/1096943
문의 : 방콕지사 Tanhathai Oucharoen, 김창호(ou.tanhatai@at.or.kr)
'[태국] 즉석 커피음료(RTD 커피) 시장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