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홈 뉴스 공지사항
02.07 2024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 상품 첫 수출

조회672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상품 첫 수출!
월동무, 제주 산지에서 미국 LA밥상으로

external_image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가 운영하는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kafb2b.or.kr)’에서 거래되는 제주 월동무가 미국 LA 밥상에 오른다.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대아청과가 판매한 2024년산 제주 월동무가 미국 LA로 수출되는 것이다. 작년 12월에 샘플 수출 후 211톤의 추가물량 계약이 성사되어, 금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11회에 걸쳐 수출될 예정이다.


 온라인도매시장에서 거래된 월동무는 산지인 제주에서 부산으로 바로 배송되어 수출선에 오르게 된다. 기존 오프라인 도매시장의 경우 제주 산지에서 서울 가락시장으로 반입 후 다시 부산 항구로 배송이 되는 것에 비해 국내 유통비용이 대폭 절감되는 것이다. 오프라인 도매시장 출하 대비 유통비용 12.6% 감소의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올해 제주 월동무는 생산면적이 늘어난 데다 소비도 부진하여 가격이 평년에 비해 낮게 형성됐는데,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거래된 월동무는 농가 수취가격도 5.4% 더 높아 농가 시름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본격 출범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물류가 최적화되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고, 농가 수취가격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도매시장은 신규 품목 및 이용자 확대를 통해 국내 유통비용 절감, 농가 소득지지의 정책적 기여를 지속할 계획이다. 


※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누리집 : kafb2b.or.kr

※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이용문의 : 1877-8786


(참고사진) 제주 월동무 수출 선적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 상품 첫 수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