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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2017

인도네시아 건강기능식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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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건강기능식품 관심 증가


건강보조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
2016년 인도네시아 과학연구기관 LIPI(Lembaga Ilmu Pengetahuan Indonesia)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건강기능성식품시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중산층이 분포한 도시지역을 위주로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에서 대표적으로 콜라겐을 포함한 인삼, 꿀, 타우린 등의 유통이 늘어나고 있음. 보도 자료에 따르면, 국민소득의 점진적인 증가와 중산층 인구 비중의 확대로 2016년 기준 건강기능식품의 소비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며, 이와 관련된 제조업체는 신제품 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소매업체와 협력하여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건강기능식품 관련 행사 오픈
대만의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제조업체인 TCI는 2017년 3월, 인도네시아 런칭 행사에서 글로벌 기능성 식품 시장은 7.8% 성장했으며,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발표함. 인도네시아 식음료협회장은 지역 자원을 분석하여 기능성 식품의 개발과 공급을 확장할 것 이라고 언급함

인도네시아 제약회사 Kalbe는 2017년 12월까지 인도네시아 20개 도시에서 주 고객층인 여성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요가 운동, 게임 등 다양한 경품과 함께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Kalbe는 행사장에서 주력 제품 콜라겐 음료인 Diva-II을 소개하면서 마케팅 효과도 동시에 보고 있음
  
 
인도네시아 건강기능식품 관련 행사
대만 TCI, 인도네시아 런칭 행사 Kalbe, 제품 홍보 행사

출처 : FOOD REVIEW, Tribun News


 
Market Trend 02.다양한 인삼·홍삼 조제품


인삼차에서 인삼라면까지...다양한 현지 인삼·홍삼 조제품
최근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인삼, 홍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산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음. 2016년 자카르타에서 열린 인삼 세미나에서 통상부 장관은“한국 인삼의 효능은 매우 뛰어나다. 면역 기능을 향상 시키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덜어준다.”고 전함

인도네시아 내 인삼, 홍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 내 다양한 관련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인기 온라인 쇼핑몰인 Lazada를 통해 인삼, 홍삼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인삼 커피 제품이 인기가 높음. 또한 현지 내 한국산 인삼, 홍삼 차 또는 캔디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함

추가적으로 인도네시아에서는 특이하게도 인삼 라면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즐겨 섭취하는 인스턴트 라면에다 인삼을 첨가하여 건강을 고려하는 현지인들을 타깃으로 하며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됨

 

인도네시아 인삼·홍삼 관련 식품
   
인삼 커피 인삼 라면
   
홍삼 캔디 인삼 차

출처 : Lazada(www.lazada.co.id), CNI(www.cni.co.id), 2017.10.26.일 검색 기준




Market Trend 03.스틱형 제품 인기


한류 드라마 영향으로 스틱형 제품 인기인도네시아 내 인삼, 홍삼 조제품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 형태는 스틱형 제품으로 확인됨. 스틱형 인삼, 홍삼 조제품은 다른 유형의 제조품보다 섭취하기 간편하며 휴대하기 편리하여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음

이러한 스틱형 제품이 인기를 얻게된 원인은 한국에서 방영된 드라마가 인도네시아 현지 내 관심을 얻게 되면서 부터임. 드라마 내 주인공들이 PPL(Product Placement) Kapanlagi, ‘Gara-Gara Song Joong Ki dan Kim Woo Bin, Ginseng Jadi Laris Manis’, 2016.08.27 제품을 섭취하는 장면이 드라마에 방영되면서 현지 내 스틱형 인삼, 홍삼 조제품의 인기가 높아짐

특히 드라마를 즐겨 보는 젊은 연령층들의 인삼, 홍삼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실제로 한국 인삼 공사(KGC)에서도 드라마 방영 기간 내 매출이 지난해보다 176% 증가하였다고 전함

한류 드라마에 등장한 스틱형 인삼·홍삼 제품

 

출처 : Kapanlagi(www.kapanlagi.com)



Market Trend 04.할랄 인증 현지 구매 요인


제품 구매시 할랄 인증 확인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할랄 할랄 : 이슬람법상 먹을 수 있는 것을 일컬으며, 알코올 성분과 돼지고기 등이 포함됨. 반대로 금지되는 것을 ‘하람’이라 함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450명의 대학생 중 82%가 제품 구매 시 할랄인 증 라벨을 확인한다고 답함. 할랄음료는 생산 공정에서 하람 요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따라서 할랄인증을 받을 경우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실제로 인도네시아의 많은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할랄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인도네시아 내에서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할랄제품이 친환경, 웰빙에 적합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비무슬림들에게도 할랄인증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2019년부터 할랄 인증 여부 표시 의무화
인도네시아 내 할랄 인증은 권고 사항이었지만 할랄 인증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모든 음식료, 화장품, 화학/바이오제품, 유전자 변형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이 의무화될 예정임. 2014년 9월 인도네시아 의회에서 할랄 제품 인증법이 통과되었으며 2019년부터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할랄 여부를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함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비할랄(non-halal)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에 대해 ‘Non-Halal’라벨 부착이 의무화될 예정임. 또한 제품의 원재료 뿐만 아니라 생산 및 유통과정도 할랄제품 공정과정을 준수해야함. 한편 ‘할랄 인증 강화 법안(Halal Product Guarantee Act)’의 발효로 할랄 규정을 어길 시에는 최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억 루피아 이하의 벌금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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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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