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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베트남 홍삼차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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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베트남 국민들, 건강관리에 관심 상승
과거 베트남에서 인삼제품은 노인 및 환자를 대상으로 한 회복용 또는 영양 보충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인삼 관련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인기 건강식품으로 정착하고 있음

‘삶의 질’을 중시하는 중산층 이상 인구가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음. 이에 따라 젊은 층 인구를 중심으로 인삼 첨가 제품 혹은 인삼 관련 제품 등 미용, 건강, 기능성 영양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됨

또한, 베트남 내 소비자들은 품질 면에서 현지 제품 보다 수입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저소득계층에 속하는 소비자들은 저렴한 현지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우리나라의 동의보감과 같은 베트남 전통 의학서에 고려인삼의 효능을 소개하고 있으며, 베트남 사람들에게 인삼은 죽기 전에 꼭 먹어야할 세 가지 음식 중 하나라고 전해짐. 베트남 국민 소득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힘입어 기능성식품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전망임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베트남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인기
한국과 같이 음력 설 명절인 ‘뗏(Tet)’을 보내는 베트남은 지인이나 사업 파트너에게 선물을 전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음. 현지 유통업계에서도 뗏은 최대 대목으로 손꼽힘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가장 보편적인 설 선물품목은 스낵, 캔디, 주류, 차 등으로 구성된 바구니임. 또한, 베트남 특산물인 건조 과일이나 견과물로 구성된 바구니도 인기를 얻고 있음

최근 들어 보편적인 구성에서 벗어나, 선물을 주는 사람의 정성을 표현하는 고급 건강식 바구니가 트렌드로 자리 잡음. 베트남인들의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 개선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출이 확대된 것이 배경으로 볼 수 있음. 고급 건강식 바구니 선물로는 오래 전부터 건강식품으로 각광받아 온 영지버섯과 인삼이 인기임

성장하는 베트남의 RTD시장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RTD RTD란, 구입하자마자 바로 마실 수 있는 ‘Ready To Drink’음료의 약자임음료의 소비가 높은 지역임.  Euromonitor에 따르면, 그 중 베트남은 비주류 음료부분에서 2011년부터 2016년 사이 연평균 16.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RTD음료 부분에서 2016년 41억 7,000만 달러 가치인 51억 7,000만 리터의 제품이 판매됨

가격 대비 품질과 건강을 모두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RTD브랜드들이 ‘0칼로리’, ‘건강’을 내세운 무설탕 차를 출시하거나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베트남의 제품 트렌드

출처: Vatgia.com(www.vatgia.com), Industrysourcing(hwww.industrysourcing.com)
뗏(Tet) 선물 바구니 RTD음료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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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베트남에서의 홍삼제품 진출경로
한국의 홍삼브랜드는 전문소매점 체제를 중심으로 베트남 홍삼시장에 진출하고 있고, 전문소매점을 낼 수 없는 소규모 제조회사는 베트남 현지 도소매상을 통해 슈퍼마켓이나 현지인이 운영하는 전문소매점으로 유통되고 있음.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홍삼은 정관장, 지방자치단체 제품 및 중소기업 생산제품 등 대부분의 제품이 정상적인 수입경로 뿐만 아니라, 인편, 우편 특송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수입되고 있음 

베트남 정부의 규제 하에 유통
건강기능식품의 유통은 베트남 정부에 의해 규제되고 있으며, 약국 판매만 주로 허용되고 있음. 베트남의 약국은 주로 대도시나 주요 지방에만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도로망이 발전되지 않은 시골은 건강제품의 침투율이 약함. 약국을 통한 유통은 향후에도 핵심 유통 경로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약국에서 기능성 식품을 판매하게 될 경우, 의약품과 분리되어 판매되어야하며, 기능성식품을 판매하는 약국은 식품위생 및 안전 증명서를 갖추고 있어야 함

기능성식품의 경우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약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따라서 의사의 제품 보증 및 추천은 제품 홍보에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베트남 정부의 건강기능식품 규제 미비
베트남의 식품관련법규 중 수입식품에만 해당하는 규정은 매우 적은 편이기 때문에 수입식품의 경우 베트남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표준과 규정을 준수해야 함. 수입식품에 대한 규정은 국내 생산식품에 비하여 덜 엄격함. 국제적인 표준이나 수출국 자국의 식품 안전법에 부합되는 식품은 일반적으로 수입이 허용됨. 베트남 보건부에서 규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일부 식품에는 CODEX 기준이 적용됨

베트남 관세청에 식품을 수입신고할 때, 식품안전·위생 및 품질 기준 신고서 1부와 원산지 국가의 검사당국으로부터 취득한 해당 식품의 주요 성분 및 안전위생기준에 대한 품질검사결과서 또는 베트남에서 지정하는 기술기관의 검사결과 인증서, 식품수출기업의 직인이 포함된 식품표시내용서 또는 상품표시제안서, 원산지 국가의 관계당국으로부터 취득한 자유판매인증 및 보건인증 등이 있음. 또한, 보건부가 지정한 당국의 식품 안전·위생 및 품질 분석 결과가 첨부되어야 함. 베트남에서 분석이 불가능한 경우, 원산지 국가나 제 3국의 검사 당국의 검사 결과도 인정됨

현재 베트남에서는 기능성식품에 대한 규제 조항이 미비한 실정이며,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수의 기능성식품의 효능에 대한 설명은 실제로 거짓되거나 과학적 근거를 갖고 있지 못함. 현지 소비자들은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성 식품에 신뢰도가 낮음 삼일회계법인, ‘건강기능식품 국가별 시장동향 분석’, 2011.09 따라서, HACCP인증이나 유기농 가공식품에 부여하는 베트남의 VietGAP 인증을 취득하여 유통하는 것이 베트남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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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삼 #음료 #베트남 #홍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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