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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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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인도 개사료 시장동향

조회2498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2020년, 소비시장 규모 세계 3위 전망
인도는 세계에서 소비시장 어느 특정 품목에 대한 소비시장을 뜻하는 것이 아닌 해당 국가의 전반적인 시장의 소비규모를 지칭함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2020년 세계 3위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됨. 인도는 현재 급속한 산업발전으로 경제 성장률이 연간 7%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 및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음

반려동물 식품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국민소득 증가와 생활양식 변화로 인해 인도 내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임.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품목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면서 시장 또한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인도의 반려동물 식품 및 물품 관련 시장은 아시아에서 최대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으로 분류됨

인도 내 개사료 시장은 아직까지 협소한 수준임. 하지만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인도 내 반려견 수의 증가율이 58.1%를 기록하여 전 세계 1위에 등극할  만큼 반려견을 기르는 것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상승 중임. 인도에서는 매년 반려견의 수가 약 60만 마리씩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인구 대국인 인도에서는 약 5%의 국민이 개를 기르고 있음. Euromonitor, ‘Pet Care in India’, 2016.05 이에 따라 애완동물 사료 및 관련 용품 시장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됨. 특히, 반려동물사료 시장은 매년 10%대의 성장을 기록하여 애완동물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남
 
 
 
인도 경제 성장률과 2016년 상위 5개국 인구 규모
(단위 : %,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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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MF(www.imf.org), World Bank(www.worldbank.org)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인도의 애완동물 사료 시장 협소하지만 전망 밝아
인도 애완동물 사료 및 관련 용품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다수의 유통업체 담당자들은 현재 인도의 개사료 시장은 매우 협소하며 시장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수입량이 많지 않다고 답변함. 보통 미국, 벨기에, 영국, 이탈리아 등에서 제품을 직수입하여 재포장한 후 국내시장에 유통하고 있다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음. 유통업체와의 인터뷰 결과 Mars, Incorporated 회사의 Royal Canin, Pedigree 브랜드 제품의 판매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특히 Royal Canin은 Mars 회사의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하나로 원료의 안정성을 홍보하며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한편 최근 도시 부유층 사이에서 애완동물이 명예와 지위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로 꼽히며 프리미엄 사료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인도 내 판매량 상위를 기록한 프리미엄 사료 제품은 Mars, Incorporated 회사의 Royal Canin, Hill’s Pet Nutrition 회사의 Science Diet® 그리고 Farmina 회사의 Natural Delicious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됨





인도 개사료 시장 주요 경쟁업체

Mars, Incorporated(미국) Hill’s Pet Nutrition(미국) Farmina(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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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케어(Pet Care)·스낵·식료품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미국에 본사를 두고 약 41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미국 Colgate-Palmolive 회사의 자회사로 애완동물 영양학 분야의 전문성을 강조함 Farmina는 이탈리아에 본사를 두었으며 모든 제품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 임상수의학적으로 설계됨

출처 : Global Data(consumer.globaldata.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인도 유통채널, ‘키라나’에서 ‘온라인 쇼핑몰’로
인도는 전통적으로 재래식 소매기업이 소매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인도 내 소형 잡화점인 키라나(Kirana)가 전체 유통시장의 96% 비중을 차지함. Anuradha Dayal-Gulati, ‎Dipak Jain, 「Winning Strategies for the Indian Market」, 2010 하지만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인도의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소비층으로는 9억 명에 달하는 40세 미만의 청년층과 중산층이 있음. 해당 소비층의 모바일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한편 인도 내 인기 온라인 쇼핑몰 10곳을 조사한 결과 전체 중 6곳이 개사료 제품을 취급 및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종교적 이유로 인한 까다로운 수입 절차
인도 내에서는 힌두교도와 무슬림이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사료 성분 면에서 수입 절차가 까다로움. 사료 성분에 소고기 및 버팔로 고기가 함유된 경우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양고기는 호주 및 뉴질랜드산인 경우만 수입이 가능함. 따라서 수출업체는 항상 제품의 성분에 주의하고 성분분석표를 준비해두어야 함



인도 내 온라인 쇼핑몰 순위 (2017.01)

출처 : India Free Stuff(indiafreestuff.in)
순위 사이트명 웹사이트 주소
1 Amazon amazon.in
2 Flipkart fllipkart.com
3 Snapdeal snapdeal.com
4 Paytm paytm.com
5 Ebay ebay.in
6 Jabong jabong.com
7 Myntra Myntra.com
8 Shopclues shopclues.com
9 Pepperfry pepperfry.com
10 Homeshop18 homeshop18.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정부, 사료 곡물 증산을 위한 정책 제시
인도는 지금까지 종교·문화적 요인 및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육류 소비량이 적었음. 하지만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육류 및 사료 곡물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인도 가정 내에서 애완동물의 주식이 인도의 전통 빵인 로티 및 우유에서 사료로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사료 곡물 소비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정부는 2013년부터 사료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인 옥수수의 단위 수확량을 늘려 사료를 증산할 것이라는 국가 계획을 발표함. 옥수수 단위 수확량은 2013년 기준 1헥타르당 2,200kg 정도이며, 관개율은 25%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정부 차원에서 사료의 원료가 되는 곡물의 공급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정책적 지원을 한다면 사료를 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애완동물 사료, 발의·제정된 법률 아직 없어
인도는 최근까지도 사료에 대한 법률·규칙 등이 명확하게 규정된 것이 없음. 애완동물에게 사람들이 먹는 음식물 외 특정 사료를 먹이는 문화가 유입된 기간이 짧아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산하기관의 규모 및 할당된 분야의 규모가 작거나 한정되어 있음

사료를 다루는 정부부처는 농림부(MOA : Ministry of Agriculture) 내 축산·낙농·수산국(DADF, Department of Animal Husbandry, Dairying, and Fisheries)인 것으로 확인됨. 하지만 해당 부서에서는 현재까지 사료 관련해 발의하거나 제정된 법안은 없는 것으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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