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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7

베트남 시리얼 시장동향

조회4019

Market Trend 01. 간편식 제품 현지 내 인기



도시화 비율 증가로 간편식 구매 경향 高
베트남은 외식문화가 발달하여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음식으로 통해 쉽고 저렴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으나 최근 현지 소비자들은 가공공정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영양정보가 표기되는 즉석 간편식을 위생상 더욱 신뢰하는 추세임

특히 베트남 현지 내 도시화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사무실이나 공장 근로자가 늘면서 시간 제약이 커진 베트남 소비자들은 간편식의 단가가 높더라도 구매를 하는 경향이 높음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 자료에 의하면 베트남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0년 317만 3,000달러에서 두 배 이상 성장하여 2014년 765만 6,000달러 규모를 보임. 특히 의뢰제품인 시리얼이 포함되어 있는 건조 간편식 부분의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2014년 기준 건조 간편식 시장 규모는 431만 9,000달러로 확인됨

베트남 현지 내 국내외 500개 이상의 제조사들이 약 1만 개의 즉석식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현지 내 간편식은 베트남식 춘권, 인스턴트 죽, 베트남식 찌개, 소시지, 만두, 꽃빵, 라면, 캔류 등임 





2010 ~ 2014년 베트남 간편식 시장 규모
(단위 : 만 달러, %)
출처 : Euromonitor International(www.euromonitor.com)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냉장 간편식
(Chilled Ready Meals)
금액 165.0 200.2 238.8 283.4 333.7
비중 52.0 52.7 49.4 45.7 43.6
건조 간편식
(Dried Ready Meals)
금액 152.3 179.5 244.9 336.5 431.9
비중 48.0 47.3 50.6 54.3 56.4
합계 317.3 379.8 483.6 619.9 765.6

 




Market Trend 02. 전통 식료품점 판매 비중 高

간편식, 주로 전통 식료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Nielsen에 의하면 베트남 현지 유통채널 내 슈퍼마켓, 편의점과 같은 현대 식료품 전문점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나 기존 유통채널을 선점해온 전통 식료품 전문점이 현지 소매시장의 점유율을 당분간은 계속해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Euromonitor 자료를 통해 베트남 간편식 채널별 판매 비중을 조사한 결과 2014년 기준 냉장 간편식, 건조 간편식 모두 전통 식료품 전문점의 판매 비중이 각각 86.4%, 95.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베트남 전통 식료품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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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Vietnamnet(vietnamnet.vn)





2014년 베트남 간편식 채널별 판매 비중
(단위 : %)
출처 : Euromonitor International(www.euromonitor.com)
판매채널 냉장 간편식 건조 간편식
현대 식료품 전문점 13.6 4.5
편의점 0.3 0.1
하이퍼마켓 3.4 1.2
슈퍼마켓 10.1 3.2
전통 식료품 전문점 86.4 95.5
식음료/담배 전문점 7.7 4.8
독립 소매점 74.0 76.5
기타 식료품점 4.7 14.2
합계 100.0 100.0

    



Market Trend 03. 현지 인기 즉석식품



한국산 김, 인스턴트 라면 현지 내 인기
베트남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즉석식품은 더운 기후에도 상온 보관이 가능한 토마토소스 미트볼, 생선통조림 등의 가공식품임. 또한 즉석 밥, 인스턴트라면, 시리얼 등의 건조 즉석 가공식품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베트남 내 인기 한국산 즉석 가공식품은 김, 인스턴트라면 등이 있으며 특히 김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도 잘 맞아 현지 마트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식품을 길거리에서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음에도 즉석식품의 판매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보관의 편리성, 위생의식 제고, 다양한 식품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들의 열린 의식이 있기 때문임





베트남 현지 인기 즉석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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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소스 미트볼 생선 통조림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베트남 현지 한국산 인기 즉석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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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라면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Market Trend 04. 글로벌 유통업체 현지 공략


 
글로벌 유통업체, 현지 식품 시장 공략 中
베트남은 활발한 외국인 투자와 경제성장이 기대되는 국가로, 식품 유통시장도 급변하고 있음.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글로벌 유통업체들은 점포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태국계 슈퍼마켓 유통업체인 BJC는 2018년까지 체인점을 67개에서 205개로 늘릴 예정이며 일본계인 이온(AEON)은 현지 유통업체인 파이브마트(Five-Mart)와 시티마트(City Mart)를 인수하여 신규 소매 체인점 47개를 확대함. 한국계 유통업체인 롯데마트(Lotte Mart)도 하노이, 호치민을 넘어서 중·소도시로 매장을 확대할 예정임. 베트남 현지 유통업체들도 외국 유통기업의 확장에 맞서고 있으며 빈그룹(Vin Group)은 편의점 1,000개를 개점할 예정이라고 밝힘

또한 베트남에서 재래시장을 대체할 현대적 유통채널로 편의점과 미니마트가 주목받고 있음. 편의점과 미니마트의 주요 고객층은 10~20대이고, 다양하고 저렴한 상품을 판매한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호치민과 하노이의 편의점·미니마트 상황은 차이가 있음. 이미 10여 년   전에 편의점이 등장한 호치민 시는 유명 체인점이 많고 고객도 많음. 이에 비해 하노이는 관광객이 몰리는 구시가지와 일부 외국인 거주 지역, 주요  상권에만 편의점과 미니마트가 입점해 있음





2017 ~ 2021년 아시아 지역 편의점 성장률 전망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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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GD Research, ‘Asian convenience market growth forecast by country 2017-2021’, (www.ig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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