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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미국 탁주 시장동향

조회1851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미국은 다인종 국가로 인종별로 선호하는 주류가 다름
미국의 역사는 이민의 역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국은 잉글랜드인, 스코틀랜드계 아일랜드인, 독일계인, 히스패닉인, 아시아인 등 여러 인종이 섞여 살아가며, 인종별로 선호하는 주류가 다른 편임

맥주의 경우 잉글랜드계와 독일계가 선호하는 주류로 미국 내에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음. 스코틀랜드계 아일랜드인은 주로 독한 위스키를 선호하고 잉글랜드계 이주민은 맥주 외 증류주로는 저렴한 럼주를 선호함. 히스패닉 계열은 주로 친숙한 멕시코산 맥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아프리칸 계열은 보드카, 진, 브랜디, 코냑 등의 증류주 구매 비중이 높은 편임

막걸리는 아직 아시아계 소비자들이 주 구매층임
막걸리의 수요는 꾸준히 있는 편이지만 아직 주 소비층이 아시아계 이주민에 한정되어 있음. 일본의 곡물 발효주인 사케(Sake)와 비교했을 때에도 한국의 막걸리는 미국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낮은 편임

따라서 막걸리 제품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타깃 소비층을 먼저 아시아계 소비자로 설정할 필요가 있음. 한편 일본의 사케 제조업체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장인 문화를 강조한 다큐멘터리 등의 마케팅과 프리미엄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둠. USA Today, ‘Craft sake is the latest trend brewing in U.S’, 2015.07.25 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막걸리 업체들은 이러한 사케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이미 진출한 한국산 막걸리, ‘건강함’을 강조
최근 미국에 진출하고 있는 한국산 막걸리들은 공통으로 ‘건강함’을 강조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음

한국의 대표 막걸리 브랜드 국순당은‘국순당 생막걸리’제품을 미국에 수출하고 있음. 국순당 생막걸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유산균이 풍부한 것이 강점으로 알려져 있음.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와인대회, 뉴욕 국제주류대회 등에서 수상했으며, 미국 대형 유통체인 코스트코(Costco)에 입점하였음

대농바이오영농조합법인은 작년 LA와 시카고에‘춘향 막걸리’40톤(10만 달러)을 수출하는 데 성공함. 춘향 막걸리는 산양삼에서 추출한 사포닌 함량을 높인 신제품으로 역시 건강함을 강조했으며, 미 FDA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음

현지 유통매장 조사 시 파악된 순희 막걸리, 국순당 바나나 막걸리, 포천일동 산밤 막걸리, 이동 오곡생막걸리, 서울장수 월매막걸리 모두 발효를 통해 소화에 도움이 되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건강을 강조한 한국산 막걸리 제품들

제품 국순당 생막걸리 춘향 막걸리 농심 신와인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특징 막걸리 발효제어 기술과 콜드 체인시스템을 통해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풍부한 웰빙 주류
산양삼에서 추출한 사포닌 함량을 첨가해 면역력 개선 효과가
있음(미 FDA 안전성 인증)
산패 유산균을 제어하는 저온살균 공법으로 영양을 보존하고
신선한 맛을 유지한 막걸리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주류 유통시장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점유율 확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주류 유통시장의 성장 원동력으로 인터넷 쇼핑을 꼽음. Euromonitor, ‘Alcoholic Drinks in the US‘, 2016.06 미국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와인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작년 한 해 큰 성장세를 보임. 특히 와인 마니아층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여러 와인 제품을 상시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밀레니얼 세대의 관심도 높은 것으로 집계됨

세계적인 와인 회사인 페르노드 리카드(Pernod Ricard)의 CEO인 보가트 역시 미국 주류 산업을 이끌 3가지 트렌드 중에 하나로 온라인 쇼핑을 언급함. Business Insider, ‘The liquor industry is experiencing 3 seismic changes’, 2016.02.26 보가트 CEO는 향후 7~8년 동안 미국 주류 시장 전체 판매액의 5% 이상은 온라인 채널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SNS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미국 주류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온라인 쇼핑몰이 향후 주류 시장에 끼칠 영향력은 막강하다고 진단함

미국 대표 주류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마니아층을 위하여 포인트를 적립해 주거나 프리미엄 제품 매대 등을 운영함으로써 고객을 유인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음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은 지역에 따라 주류 관련 규정 차이 有
미국 정부는 1984년 연방법으로 공식적인 음주 연령을 만 21세로 규정함. 하지만 미국은 지역별로 주류 독점권 보유, 판매시간, 식료품 매장 판매허가 등과 관련된 정보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 이해가 꼭 필요함

주 정부 차원에서 주류 독점권을 보유한 주는 앨러배마(Alabama), 아이다호(Idaho), 아이오와(Iowa), 캔자스(Kansas), 메인(Maine), 미시간(Michigan), 미시시피(Misisipi), 몬태나(Montana), 뉴햄프셔(New Hampshire), 오하이오(Ohio), 오리건(Oregon),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버몬트(Vermont), 버지니아(Virginia), 웨스트버지니아(West Virginia), 와이오밍(Wyoming)으로 16개 지역임

따라서 미국 연방정부는 지역별 주류 규정을 APIS(Alcohol Policy Information System)를 통해 공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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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막걸리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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