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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베트남 닭고기 시장동향

조회2980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닭고기 소비 꾸준히 증가하는 중
새로운 부유층의 출현과 도시지역 소득 향상에 따라 베트남의 육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외국인들의 투자 및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 또한 베트남 국민들의 육류 소비에 영향을 끼침. OECD 통계 자료에 따르면 1인당 베트남 국민들의 육류 소비량은 2006년 30.6kg에서 2015년 51.9kg으로 연평균 6.0%씩 꾸준히 증가해왔음

닭고기의 소비는 2006년 4.9kg에서 2015년 14.0kg으로 지난 10년 동안 약 3배 가까이 증가했음. 과거 베트남에서는 반땀카리(Bánh tằm cà ri) 등의 전통 요리로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즉석요리를 비롯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베트남 당국, ‘불량 치킨’과의 전쟁 선포
닭고기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와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현지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생산과 유통과정 중 식품의 품질 및 위생 안전 문제가 꾸준히 지목됨. 농업농촌개발부(The 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닭고기 공정 문제를 바로잡겠다고 공표함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베트남 지역별 전염병 발병률을 억제함과 동시에, 가공시설에서의 안전기준 확충을 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하고 있음

베트남 당국은 ‘불량 치킨’ 문제로 계속해서 골치를 앓아왔음. 2015년 7월 냉동 닭을 취급하고 있는 창고에서 원산지를 파악할 수 없는 냉동 닭 완제품 10톤을 검출했으며 2015년 9월에는 한 도축업체가 흑색 착색제와 등유를 적셔 닭을 보관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함



식품 위생을 준수하지 않은 베트남 닭고기 제품들

출처 : 공안(congan.com.vn)
원산지를 파악할 수 없는 닭고기 등유 및 착색제에 적셔진 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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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현지제품 수요 감소, 수입제품 수요 증가
베트남의 현지 양계농가는 영세 소농가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많은 편으로, 닭고기의 품질이 낮고 신선도가 높지 않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음. 또한 경제성도 낮아 문을 닫는 양계장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허가를 받은 도축장 및 가공장 등의 수준이 매우 미흡한 실정임

베트남 현지 닭고기 수입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캐나다, 미국, 브라질, 한국산 등의 닭고기를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브랜드와 품질을 제품 구매요인으로 꼽는 기업들이 많아 품질이 우수한 수입 제품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임

대한양계협회는 작년 6월 베트남 닭고기 시장을 시찰한 후 베트남 국민들은 자국산 닭고기 위생문제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고품질인 수입산 닭고기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확보할 시 산란성계육의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진단함

베트남 시장 내 HS CODE 0207.12.00 기준 수입통계 조사 결과, 2016년 한국산 비중이 99.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올해 초 한국산 A.I 발병으로 수입이 금지되었음. 이에 현지 유통매장 방문 결과 한국산 제품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현지산 제품이 주로 확인되었음





Interview Info

 

"대부분 수입 제품을 취급, 브랜드와 품질이 주 구매요인“현재 미국, 브라질, 한국 닭고기를 수입하고 있다. 수입시 최우선 고려조건은 브랜드 인지도이다. 다양한 연령층이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닭고기는 미래에도 수요가 높은 제품일 것이다.”

닭고기 수입유통업체 Hanoi import-export & investment trading., JSCMr. Hai와의 인터뷰 中, 2017.04


“미국, 캐나다산 닭고기를 취급한 적이 있다. 주 구매요인은 브랜드와 품질이다”

닭고기 수입유통업체 HOA SON FOOD COMPANY LIMITED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7.04


“A.I 파동 전까지 싱그린이라는 한국 업체로부터 닭고기를 수입했다. 한국산 닭고기는 품질이 우수하여 수요가 높은 편이다. 제품을 구입하는 데에 있어 품질을 가장 고려한다.“

닭고기 수입유통업체 AN CUONG FOODS COMPANY LIMITED Mr. Tinh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7.04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글로벌 유통매장의 격전지가 되어가는 베트남 유통시장
‘포스트 차이나’인 베트남을 주목하는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앞다투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베트남은 풍부한 인력과 유리한 입지를 바탕으로 중국 못지않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현재 베트남 유통업계는 국영 유통업계인 사이공 콥(Saigon Co.op)이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프랑스 빅C, 독일 메트로에 이어 롯데마트가 4위를 차지하는 ‘4파전’ 양상을 띠고 있음. 이 4대 유통업체들은 적극적으로 매장을 확장함과 동시에 고객 경험 향상 및 상품 구색 차별화를 통한 각각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최근에는 태국 유통매장들이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음. 지역적으로 물류비, 생산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매우 비슷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음

베트남 유통매장, 자국제품 판매 움직임 보여
2016년 베트남 유통매장 브랜드들의 주된 이슈 중에 하나는 자국제품의 판매를 장려하려는 모습을 보임. 베트남의 대표 유통매장인 Vinmart는 외국 제품이 범람하는 베트남 현지 시장에서 자국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발표함

이를 위해 슈퍼마켓인 Vinmart와 체인편의점 Vinmart+ 두 가지 시스템을 운영하는 VINGROUP이 약 250개의 현지제조사와 협력할 것을 서명했다고 함. 특히, 현지 식품군 공급자에게 소매 시 할인율을 낮게 책정하여 기업이 상품 품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하도록 도움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베트남 당국, A.I 발병으로 한국산 수입금지 발표
2016년 11월 한국에서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함에 따라 베트남 당국은 2017년 1월부터 한국산 닭고기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함. Veterinary Agency Zone의 Nguyen Xuan Binh은 대한민국에서 발병된 조류인플루엔자가 각지로 확산됨에 따라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전함

베트남은 AI가 발생하지 않은 경북과 제주를 제외한 한국산 닭고기를 당분간 수입하지 않기로 발표함. 베트남 정부는 우리나라에 AI가 발생한 시점부터 지난달 22일까지 시·도별 수입 중단을 차례로 통보했음. 이들 국가의 한국산 가금류 수입 재개는 AI 사태가 완전히 종료된 후 최소한 3개월가량이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이번 AI 발병으로 국내 가금류 수출업체의 타격은 큰 것으로 예상되며 계란, 달걀, 삼계탕 등 닭고기 관련 제품들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음. 한국 정부는 철저한 방역작업을 통해 AI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가금류 수출업계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대응방침을 발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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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가금육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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