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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중국 bbq 소스 시장동향

조회2172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지역에 따라 주로 소비하는 소스 제품이 다름
중국은 지역별로 소비하는 제품 종류가 상이한 것으로 확인됨. 중국 화남 지역의 경우 BBQ 소스, 해산물 소스, 새우 소스 등이 인기이며, 화북 지역의 경우 된장, 깨 소스, 소고기 소스의 소비량이 높음. 서남 지역은 고추기름, 고추장을 주로 선호하며, 화중 지역은 표고버섯 소스 시장규모가 큰 것으로 확인됨

소스 제품 구매 시 3가지 요소 확인 필수
중국소스제품협회(中国调味品协会)의 상무부회장 Mr. Wei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주로 브랜드, 상표, 기업 3가지 요소를 확인하고 구매한다고 밝힘.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식품산업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는데 특히 소스 제품은 간장, 소금, 식초뿐만 아니라 BBQ 소스, 파스타 소스, 고추기름 소스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됨. 다만,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시 상표가 없거나 생산지 주소, 혹은 브랜드가 없으면 믿고 구매할 수 없으므로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됨

가공식품 형태의 간편한 소스 제품 선호
중국 요식업계에 발전과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상승에 따라 소스 제품 소비 습관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2017년 중국 소스업계 시장 현황 및 발전 방향 추세 예측 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간편하고 맛있는 제품을 선호하므로 직접 제조하여 만든 소스보다 시간이 짧고 편리한 가공식품 소스 제품을 선택한다고 함

중국 지역별 주 소비 소스 제품
지역별 소비 소스 제품
 

출처 : 중국소스제품협회, ‘중국 장류 산업 발전 개요 및 미래 발전 추세 분석(中国调味酱产业发展概况及未来趋势分析), 2016.11.24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인지도가 높아 믿고 구매하는 브랜드 ‘LEE KUMKEE(李锦记)’
장, 소스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LEE KUMKEE(李锦记) 및 초원붉은태양(草原红太阳) 브랜드는 이름만으로도 중국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하고 경향이 있음. Global Data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소스 및 장류 시장에서LEE KUMKEE(李锦记)가 중국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해당 브랜드는 1992년 중국에 진출하면서 200여 개의 제품을 100개 이상의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음. 현재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 알려져 있음. 초원붉은태양(草原红太阳) 브랜드는 오리지널 맛, 매운맛, 뉴올리언스 맛 등 다양한 맛의 BBQ 소스 제품을 출시했으며,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 Jingdong, Taobao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Interview Info
CJ 다시다 및 LEE KUMKEE 제품 인기

“ 현재 당사에서는 주로 한국산 소스, 음료, 과자를 취급하고 있으며, BBQ 소스 중에서 소비자들은 CJ 다시다
BBQ 소스를 선호합니다. 개인 소비자들은 플라스틱 재질의 110g 용량인 제품을 선호하고, 음식점을 운영하
는 고객들은 1.5kg 병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편입니다.”

-소스 수입 및 유통업체 青岛盛源来商贸有限公司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7.05


“ 현재 중국에서 BBQ 소스의 경우 CJ 다시다 및 LEE KUMKEE 브랜드 제품이 양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여
판매량이 높습니다.”
-소스 수입 및 유통업체 上海博明食品有限公司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7.05<


중국 BBQ 소스 인기 제품
LEE KUMKEE(李锦记) 초원붉은태양(草原红太阳) CJ 다시다
         
LEE KUMKEE BBQ 소스
(叉烧酱(调味酱))
초원붉은태양(草原红太阳)
BBQ 소스(오리지널)
초원붉은태양(草原红太阳)
BBQ 소스
(매운맛)
CJ 다시다 BBQ 소스(매운맛) CJ 다시다 BBQ 소스
(오리지널)

출처 : Jingdong(www.jd.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해외 직구를 통한 수입 가공식품 구매 증가세
전자상거래는 최근 중국에서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떠오르는 추세임. 중국은 전자상거래 소비 규모에 따라 해외 직구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모바일 해외 직구 이용자들의 구매 제품 분석 결과 15%가 수입식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20% 이상의 해외 직구 이용자들은 추후 해외 직구를 통해 수입식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바 있음

2016년 중국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식품 수출입 거래규모는 6조 3,000억 위안이었으며, 해외 직구 이용자의 거래규모는 4,100억 위안에 이르렀음

중국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망치(2017 ~ 2018년)
(단위 : 조 위안)
 

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중국 해외 직구 이용자 규모 및 전망치(2017 ~ 2018년)
(단위 : 천만 명)
 

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새로운 대통령 당선으로 사드 보복조치 완화 기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사드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및 중국과 진지하게 협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2016년 7월 한국에서 사드 배치 발표 후 대 중국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기업들은 2016년 중국 정부의 무역장벽 강화로 인해 타격을 받음

하지만 중국 정부는 여전히 보복성 조치로 한국산 식품에 대한 중국 정부의 통관 및 검역 심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왔음. 국가질량검험검역총국에서 공시한 2017년 3월 식품 및 화장품의 통관 거부 사례를 보면, HS CODE 2103.90.9000 제품의 경우 원료가 부합하지 않거나 라벨링 불합격 등의 사유로 6건이 통관 거부되었음. 따라서 BBQ 소스 등의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할 경우 각별히 위생 및 라벨링 기준 준수사항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음. 한국 유통업자들은 새 정부의 전략적 소통으로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가 완화되기를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음

중국의 사드 배치 관련 정책 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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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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