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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이탈리아 버섯피클 시장동향

조회1811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이탈리아 식탁에 부는 웰빙 열풍
이탈리아에서는 최근 웰빙, 건강식품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음. 지난 2015년 2월부터 2016년 2월까지 1년간 이탈리아 전통 음식의 기본 식재료인 파스타, 우유, 오일, 밀가루, 계란 등은 판매량과 매출액에서 모두 하락세인 반면 웰빙, 건강식품은 판매량 기준 9.8%, 매출액 기준 11%가 늘어나 매출액 규모가 17억 유로에 이름. 특히 밀보다는 다양한 곡물류의 소비가 증가했고, 소화 장애와 비만,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글루텐이 없는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탈리아인에게 친숙한 피클과 접목시킨 버섯피클은 웰빙 식품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주목받는 피크닉 시장
이탈리아에서는 4월 부활절 월요일에 피크닉을 즐기는 전통이 오래전부터 이어지고 있는데, 이때 쌀 케이크, 부활절 빵, 카프레제 샐러드 등을 즐김. 유럽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피크닉 메뉴는 햄, 치즈, 빵 종류이며 샐러드, 샌드위치 등 차가운 음식도 빠지지 않음. 따라서 이러한 메뉴 음식을 담은 피크닉 박스도 인기를 끌고 있음. 이탈리아의 한 스타트업은 22유로짜리 피크닉 박스를 온라인에서 주문하면 이탈리아 전역에 24시간 내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함

앞으로 유기농, 글루텐 프리, 무설탕 등 건강함을 강조하는 트렌드와 피크닉 메뉴와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할 것으로 보임. 버섯피클도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포장한 제품을 출시한다면 이탈리아의 피크닉족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임 
 


이탈리아 피크닉 박스
출처 : Pinterest(au.pinterest.com)
피크닉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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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이탈리아 버섯피클
현지에서 판매되는 버섯피클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산미가 강하고 염분이 높은 우리나라의 장아찌와 달리, 신맛과 짠맛이 덜하고 올리브유나 해바라기유 등 식물성 기름을 주재료로 하는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원재료로 가장 많이 쓰인 버섯은 양송이버섯으로, 조사대상 15개 제품 중 10개 제품에서 사용됨. 나머지 5개 제품 중 3개는 주로 프랑스, 이탈리아, 태국 요리에 사용되는 포르치니버섯이 사용됨. 양송이버섯보다 수분 함량이 높고 질감이 부드러우며 강한 향미를 가진 포르치니버섯은 날것으로 먹거나 분말 형태로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며, 천연 감미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짐. 나머지 2개 제품은 포르치니버섯,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등 다양한 버섯을 혼합함

조사대상인 15개 제품 모두 공통적으로 와인 식초와 식물성 기름이 사용됨. 이는 이탈리아 소비자들이 건강을 중요시하는 식생활 변화에 대응한 것으로, 가능하면 인공 조미료가 아닌 천연 식재료를 사용하려는 이탈리아 버섯피클 제조업체의 노력으로 볼 수 있음



이탈리아 버섯피클 제품 (예시)
출처 : 현지 방문조사(Conad Sapori & Dintorni, Esselunga, to.market, 2017.05)
양송이버섯피클 포르치니 버섯피클 혼합 버섯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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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미래형 슈퍼마켓’ 등장
이탈리아의 슈퍼마켓 체인인 쿠프(Coop)는 2016년 12월 밀라노에 미래형 슈퍼마켓을 오픈함. 신선식품 판매대에 고객이 손을 대면 3차원 스캐너가 움직임을 감지하는 스크린을 설치하고, 이 스크린을 통해 제품의 원산지, 제조과정, 유통경로 등을 비롯해 할인 내역, 조리법, 브랜드 소개 등 제품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인공첨가물의 안정성, 구체적인 유통과정 등 식품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니즈에 맞춘 것임. 유럽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처럼 IT업계와 슈퍼마켓이 협업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식품시장은 매년 성장세 유지
이탈리아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식품 분야는 2016년에 전년 대비 성장률 27%를 기록함으로써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의 3%를 차지하는 등 매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Foodtvnews, '이탈리아 식탁이 건강식으로 바뀌고 있다‘, 2017.01.15.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은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건강식품과 식재료를 온라인을 통해 구입하고 있음. 주요 온라인 식품 판매 플랫폼으로는 ‘아마존 이탈리아 식품관’과 Foodscovery 등 프리미엄 푸드마켓 스타트업이 있음



이탈리아의 신선식품 판매대 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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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신나는 디지털 놀이터 POPCO.NET(m.popco.net)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EU, 식품 속 위험물질 세계 첫 법적 규제
유럽연합(EU)이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의 식품 잔류량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법적 규제를 실시함.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튀김과 칩, 빵, 비스킷, 커피 등 식품을 고온에서 튀기거나 굽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동물실험에서 암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남

EU 28개 회원국 대표들은 2017년 7월 19일 아크릴아마이드 저감 의무화 법안을 통과시켜, 내년 봄부터 법안이 발효됨. 특히 아크릴아마이드가 생성되기 쉬운 식품을 주로 소비하는 소비자층은 청소년이므로, 식생활에 관한 교육을 강화하고 식품업체에게 강력히 법안을 이행할 것을 요구할 계획임을 밝힘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식품 속 아크릴아마이드의 권고 기준치를 마련하고 업체와 소비자에게 식품 보관과 조리 방법을 통해 해당 물질의 생성을 줄이도록 교육·홍보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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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이탈리아 #버섯피클 #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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