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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대만 콜라겐 시장동향

조회4108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여성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콜라겐
일반적으로 만 25세를 전후로 몸속 콜라겐 합성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35세 이후부터는 콜라겐 합성이 급속히 감소되어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여성소비자들이 콜라겐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 믿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최근 몇 년간 대만 소비자들은 전통식품, 일반 요리에 콜라겐을 자주 사용하면서 이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족발은 콜라겐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당신이 먹기에 좋습니다’와 같은 비슷한 광고 문구를 대만에서 흔히 볼 수 있음. 여러 회사들은‘콜라겐’을 강조하여 TV광고를 하고, 제품 포장지에 콜라겐 함유를 알리는 문구를 삽입함

대만 소비자들, 콜라겐의 성분 구분하지 않고 구매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만 소비자들은‘콜라겐’단어만 포함되어 있으면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영양이 풍부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들은 식물성 콜라겐과 동물성 콜라겐으로 구분되며, 동물성 콜라겐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음. 반면, 식물성 콜라겐의 경우 주로 과일, 유제품, 야채에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와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피부미용과는 전혀 상관이 없음.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동․식물성에 관계없이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고 인식하고 있음




신체 내 콜라겐 부족으로 발생하는 현상 출처: Sohu(www.sohu.com)
연령 유아 20대 30대 50대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콜라겐
함유량
80% 75% 55% 40%
특징 맑고 투명한 피부 양 볼에 모공 생기기 시작 눈가에 주름, 피부 까칠 및 반점이 생기기 시작 입가에 주름,
피부 처짐 발생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콜라겐 제품의 Top4 구매요인 : 함량, 분자량, 가격 및 품질
콜라겐의 효과는 대만에 널리 알려져 있어 이미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됨. 대만 소비자들은 주로 4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함. 첫 번째로 함량에 따라 콜라겐의 효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함량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그   다음으로는 콜라겐 품질을 결정할 수 있는 분자량, 부담되지 않는 가격,   마지막으로 제품의 품질이 주요 요소로 꼽히고 있음

음료형태 콜라겐 제품의 선호도 높아
대만에 콜라겐 제품이 처음 출시 됐을 때, 소비자들은 콜라겐 제품을 이너뷰티보다 건강식품으로 인식하여 일반 약과 유사한 정제타입으로 출시됨. 하지만 콜라겐 제품이 미용 제품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이 없고 섭취하기 편리한 음료제형으로 변형·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짐

대만의 Carrefour, Wellcome 매장 방문 및 대만 유명 온라인 쇼핑몰 Yahoo에서 콜라겐 제품 조사결과 음료형태인 콜라겐 제품의 비중이 높았으며, 판매량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대만에서 음료 형태로 판매중인 콜라겐 제품 출처: Taobao(world.taobao.com)
Tiandihebu Putaotang Yinlihe Tiandihebu Guanyanwo Tiandihebu Collagen R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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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산지 현지산 원산지 현지산 원산지 현지산
유통기간 24개월 유통기간 24개월 유통기간 24개월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뷰티 제품은 주로 드럭스토어에서 구입
중국 화장품 전문 신문사 C2CC 보도에 따르면 대만 여성 소비자들의 74%가 뷰티 제품 구매 시 드럭스토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현재 대만 드럭스토어에는 어퓨(Apieu), 클리오(Clio), 페리페라(Peripera),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등의 한국 브랜드가 입점해있으며 왓슨스(Watsons)의 경우 2013년부터 K Beauty 전용코너를 마련함

대만 드럭스토어의 매출액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3.2%를 기록하며 2016년 기준 1,962억 대만 달러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대만 드럭스토어의 양대산맥인 왓슨스(Watsons)와 코스메드(Cosmed)의 매장 수 역시 2017년 2월 기준 각각 520개, 401개점으로 늘어남. 각 드럭스토어는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시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대만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자리 잡음



대만 드럭스토어 매출액 추이
(단위 : 억 대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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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대만 정부, 콜라겐의 효능과 콜라겐 제품의 실상에 대한 정보 발표
미국 식품약품감독관리국(FDA)은‘콜라겐은 48시간 내 근육과 피부를 재생할 수 있다’라는 기업 광고를 공언함. 이후 대만 식품약품관리처에 해당 광고 내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가 쇄도함.  이로 인해 대만 식품약품관리처는 2015년 12월 14일 관련 사실을 발표함

첫 번째, 콜라겐은 자체적으로 합성물질로 변형이 가능하며 피부, 뼈, 근육, 혈관 등 다양한 형식으로 신체에 존재함. 또한 근육과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요소 중 하나임

두 번째, 섭취할 수 있는 콜라겐 제품은 소화를 통해 미세분자의 아미노산으로 변형되며, 반드시 신체 내에서 다시 콜라겐으로 합성되는 것은 아님

세 번째,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 화장품을 피부에 바를 경우, 단지 표면상으로 보습, 광택 효과가 있을 뿐 흡수되거나 재활용은 불가함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에게 상기 시킬 사항은 오직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 비타민 섭취 등의 방식이 콜라겐 감소를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




신체 내 콜라겐 함량에 따른 피부 차이
콜라겐이 충분한 피부 콜라겐이 부족한 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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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대만 #미용 #콜라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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