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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인도네시아 콜라겐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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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건기식 관심 증대



건강보조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
인도네시아 국민소득의 점진적인 증가와 중산층 인구 비중의 확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건강보조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인도네시아의 건강식품시장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13.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08년 대비 2013년 매출액은 90.4%의 성장률을 나타냄

또한 인도네시아 현지 내 의료비가 높게 책정되어 있어 병원에 가는 일을 최소하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경향이 있음

라마단·르바란 기간 내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소비 폭증 전망
인도네시아는 국민의 90% 가까이 이슬람교를 믿고 있으며 라마단 (Ramadan) 기간을 중요시 여김. 특히 라마단의 마지막 무렵에는 성대한 축제를 거행함. 라마단 기간이 끝나면 인도네시아 최대 명절인 르바란 (Lebaran)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해당 기간에 인도네시아 내 소비가 폭증하는 것으로 확인됨

르바란 기간에는 한국의 명절과 같이 선물을 사서 귀향하는 문화가 존재하며 인도네시아 노동법에서 라마단에 접어든 달에는 월급만큼의 보너스를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따라서 해당 기간에 선물용 건강기능식품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 라마단·르바란 기간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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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농수산식품유통공사(www.kati.net)

 



Market Trend 02. 스킨 케어 제품 수요 高



현지 스킨 케어 제품 수요 高
인도네시아 현지 화장품 시장을 조사하여 간접적으로 이너뷰티 제품 동향을 유추함.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2013년 기준 Euromonitor의 인도네시아 내 화장품 품목별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스킨케어 부분이 39.82%로 1위를 차지함.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현지 내 스킨 케어의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됨

눈밑 주름 개선·입술 패치 제품 인기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몰인 Tokopedia Lazada, Elevenia를 통해 현지 인기 콜라겐 제품을 조사한 결과, 눈밑 주름 개선 제품와 입술 패치 제품이 상위권을 차지함.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현지 소비자들은 눈밑 주름과 입술 관련 제품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유명 인사, 뷰티 포럼, 소셜 미디어 제품 구매에 영향
인도네시아 내 스킨 케어 제품 구매는 소셜 미디어, 뷰티 포럼 및 유명 인사의 사용자 후기를 통해 영향을 받음.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특히 온라인을 통해 스킨 케어 제품을 주로 구매하고 있으며 스킨 케어를 구매하기 전에 해당 채널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함. 따라서 현지 내 뷰티 블로거의 후기 또는 리뷰를 통한 스킨 케어 제품의 홍보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됨



2013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품목별 점유율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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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uromonitor(www.euromonitor.com)

 



Market Trend 03. 온라인 쇼핑몰 성장



인터넷 접근성 증가로 인한 온라인 쇼핑몰 성장 전망
인도네시아에서는 빠르게 확산되는 인터넷 환경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 고속 경제 성장으로 소비 지출액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중산층 비율의 확대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증가추세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터넷 광고임.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이 쉽게 노출되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또한 지속적인 중산층 인구의 성장은 온라인 시장의 잠재 소비자로 분류되고 있음. 과거 소수에 불과하던 인터넷 쇼핑몰 수의 증가세 또한 전자 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 것으로 보임. 매년 인터넷 사용자 및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보아 향후 시장도 밝을 것으로 전망됨

또한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몰이 한국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의 쇼핑몰 Elevenia는 한국 직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한국 제품을 좀 더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한류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 내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이 직구 서비스 확대의 배경으로 사료됨

또한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쇼핑몰은 한국관을 신설하여 한국식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인터넷의 보편화와 온라인 쇼핑이 상용화되면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더욱 접근하기 쉬워지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은 더욱 수월해 질 것으로 전망됨



출처 : KASKUS(www.kaskus.co.id), Blanja(www.blanja.com), Tokopedia(www.tokopedia.com), Bukalapak(www.bukalapak.com), Elevenia(www.elevenia.co.id), Qoo10(www.qoo10.com), OLX(www.olx.ph), LAZADA(www.lazad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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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4. 할랄 인증 현지 구매 요인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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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구매시 할랄 인증 확인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할랄 할랄 : 이슬람법상 먹을 수 있는 것을 일컬으며, 알코올 성분과 돼지고기 등이 포함됨. 반대로 금지되는 것을 ‘하람’이라 함 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450명의 대학생 중 87%가 제품 구매 시 할랄인 증 라벨을 확인한다고 답함. 할랄음료는 생산 공정에서 하람 요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따라서 할랄인증을 받을 경우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실제로 인도네시아의 많은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할랄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인도네시아 내에서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할랄제품이 친환경, 웰빙에 적합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비무슬림들에게도 할랄인증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2019년부터 할랄 인증 여부 표시 의무화
인도네시아 내 할랄 인증은 권고 사항이었지만 할랄 인증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모든 음식료, 화장품, 화학/바이오제품, 유전자 변형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이 의무화될 예정임. 2014년 9월 인도네시아 의회에서 할랄 제품 인증법이 통과되었으며 2019년부터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할랄 여부를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함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비할랄(non-halal)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에 대해 ‘Non-Halal’라벨 부착이 의무화될 예정임. 또한 제품의 원재료 뿐만 아니라 생산 및 유통과정도 할랄제품 공정과정을 준수해야함. 한편 ‘할랄 인증 강화 법안(Halal Product Guarantee Act)’의 발효로 할랄 규정을 어길 시에는 최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억 루피아 이하의 벌금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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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콜라겐 #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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