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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8 2017

독일 인삼조제품 시장동향

조회2855
Market Trend 01.유사 식품 아스파라거스


인삼과 비슷한 맛과 향을 가진 아스파라거스
글로벌 식품정보 사이트 Health Fitness Revolution에서 선정한 독일 건강식품 상위 10개 중 아스파라거스가 선정됨.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로 조리했을 시 인삼과 비슷한 맛과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임. 봄에 수확되는 아스파라거스는 독일 현지인들에게 복날에 섭취하는 삼계탕처럼 봄철 보양식, 또는 건강식으로 통함

독일에서 아스파라거스는 스파겔(Spargel)이라 불리며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현지 소비자들은 아스파라거스를 주로 물에 데친 후 요리하며 샐러드 또는 스프 형태로 섭취하는 경향이 있음

2016년 독일 건강식품 Top 10
출처 : Health Fitness Revolution(www.healthfitnessrevolution.com)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 고추냉이(Horseradish)
오이 샐러드(Gurkensalat) 뮤즐리(Muesli)
아스파라거스(Asparagus) 호밀빵(Pumpernickel Bread)
무(Radishes) 렌즈 콩 수프(Rote Linsensuppe)
붉은 양배추(Rothkohl) 허니 크리스피 사과(Honeycrisp Apples)


인삼 유사식품 아스파라거스

출처 : The Spruce(www.thespruce.com)





Market Trend 02.다양한 인삼조제품 판매


다양한 형태의 인삼조제품 판매 中독일 인기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Amazon)을 통해 현지 내 판매되고 있는 인삼 관련 제품을 조사한 결과 다양한 형태의 인삼조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인삼조제품의 형태는 크게 차, 알약(정), 추출물, 분말 형태로 나누어짐
인기 인삼조제품의 원산지가 한국산인 고려 인삼 제품이 가장 인기가 높으며 이는 독일 현지 내 고려 인삼 제품의 인지도 및 평판이 가장 좋은 것으로 확인됨. 고려 인삼 제품 외에도 시베리아 인삼(가시오가피), 인도 인삼(아쉬와간다) 조제품도 판매되고 있음 


독일 아마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삼조제품
출처 : Amanzon Germany(www.amazon.de)
   
인삼차 인삼정
   
인삼추출물 인삼분말


Market Trend 03.제품 디자인 본상 수상


한국산 홍삼 제품,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KGC인삼공사의 정관장 천녹삼 제품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6에서 본상을 수상함. 정관장 천녹삼은 지난해 10월 2015 일본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데 이어서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수상함

독일 IF 디자인 공모전은 총 7개 분야로 분류되며 총 5,295개 작품이 출품함. 수상작에는 IF 로고를 부여하며 독일 함부르크에서 전시회를 개최함

정관장 천녹삼 제품은 항아리 형태로 자연소재인 나무를 용기 디자인에 적용함. 또한 전통 서체와 궁궐을 형상화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품의 특성과 적절한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음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통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해 제품의 특성을 표현하였으며 향후에도 디자인 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의 위상을 높여나가겠다.”고 전함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제품

출처 : Businesskorea(businesskorea.co.kr)




Market Trend 04.까다로운 시장 진입 절차


EU 건강 기능성 식품 시장 진입 절차 까다로워
유럽 기능성 식품 시장은 유럽 전역에 걸쳐 통일된 규제가 부재하고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승인을 받기가 어려워 신제품일 경우 진입이 쉽지 않을 수 있음

유럽식품안전청에 의해 승인되는 제품은 과학적 효능이 입증돼야 하며 관련 데이터를 구비해야 때문에 비타민 혹은 미네랄 등의 기존에 이미 건강기능 개선 효과가 잘 알려진 제품들이 승인됨

일반적인 기능성 식품 승인 과정은 유럽 각 나라 관할 당국에서 유럽식품안전청에 기능성 표시를 제안하고 해당 기관은 내용을 검토 후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전달함. 이후 유럽 위원회는 이에 대해 토론 및 투표 후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로 내용을 전달함. 마지막으로 유럽의회에서 3개월 동안 정밀조사를 거쳐 법으로 제정함

제안된 기능성 표시를 검토하는 주요 평가 항목은 1)식품 성분의 특징이 충분히 정의되었는가, 2)기능성 표시의 효과가 충분히 정의되고 신체에 유익한가, 3)기능성 표시를 실증하기 위해 적절한 연구가 진행되었는가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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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삼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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