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음료시장 현황
조회3780캄보디아, 음료시장 현황
2018년 3월 27일
□ 키워드 : 캄보디아, 음료
□ 시장 규모
◦ 판매량
- 캄보디아내 음료판매는 매년 증가추세임
- 젊은 층의 인구증가가 음료 소비 증가로 이어짐
< 연간 음료 판매량 >
|
2015 |
2016 |
2017 |
2018 (예상치) |
연간판매량 (USD) |
3,007,565 |
2,767,019 |
2,947,803 |
3,131,556 |
전년대비 증가율 (%) |
12.6 |
-8.0 |
6.5 |
6.2 |
* 출처 : BMI Research
□ 브랜드
◦ 다양성
- 과일음료는 브랜드 종류에서 가장 다양한 상품들이 유통되고 있음
< 유통되는 음료별 브랜드 종류 >
|
과일음료 |
에너지음료 |
탄산음료 |
건강음료 |
스포츠음료 |
종류 |
40 |
19 |
15 |
9 |
6 |
* 출처 : 지사 자체조사 (대형마트 3사 : 럭키마트, 이온몰, 마크로)
□ 음료 종류
◦ 과일음료
- 제품의 2/3이 태국산이며, 그 외 한국, 싱가포르, 미국 등에서도 수입
- 과일은 온대 및 열대과일로 그 맛의 종류가 다양
◦ 에너지음료
- 박카스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현지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 제품 소비는 노동인구가 주대상이나 그 외 연령층도 소비에 적극적임
◦ 탄산음료
- 코카콜라, 환타, 스프라이트 등 글로벌브랜드상품이 시장 주류를 차지
◦ 건강음료
- 대표상품으로 싱가포르 Brand's사의 닭 추출액 음료와 태국 Hong Soon사의 제비집 음료가 있음
- 한국 홍삼 음료는 효능이 잘 알려졌음에도 생소한 맛과 향으로 시장내 수요가 미미함
◦ 스포츠음료
- 주요 상품으로 탄산이 첨가된 아쿠아리우스(Aquarius)가 있음
- 대형유통매장 외에 운동장(풋살장, 축구장)과 노점에서의 수요도 높음
□ 소비자
◦ 구매 행동
- 음료별 구매에 있어서 브랜드, 맛, 가격을 공통적으로 고려함
- 음료 중 가장 구매 빈도가 높은 제품은 에너지 음료로 하루 한번 이상을 구매함
< 음료별 구매 >
음료 종류 |
주요 소비자 |
고려요소 |
일별 구매량 (개) |
과일음료 |
20~50대 |
브랜드, 맛, 가격 |
0.3~0.5 |
에너지음료 |
20~40대 |
브랜드, 맛, 가격 |
1.5~3 |
탄산음료 |
10~20대 |
브랜드, 맛, 가격 |
1 |
건강음료 |
30~50대 |
브랜드, 맛, 가격, 효능 |
0.5 |
스포츠음료 |
10~30대 |
브랜드, 맛, 가격 |
1 |
*출처 : 지사 자체분석
□ 유통
◦ 판매지
- 접근성을 바탕으로 상품의 판매는 주로 전통 재래시장과 노점에서 이루어짐
- 그 외, 수도와 지역 중심지의 대형유통매장과 슈퍼마켓에서도 판매가 활발함
□ 출처
1. BMI Research, “Cambodia Non-Alcoholic Drinks Sales, 2015-2022”.
https://bmo.bmiresearch.com
2. Khmer Times, “Thai energy drink to stimulate local market”, 2017년 11월 24일.
http://www.khmertimeskh.com/5092118/thai-energy-drink-stimulate-local-market/
3. Phnom Penh Special Economic Zone, “Coca-Cola Cambodia launches new factory in Phnom Penh SEZ”, 2016년 12월 5일.
4. Khmer Beverage
5. Pepsi Cambodia
'캄보디아 음료시장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