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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6 2018

밀 키트(Meal Kits) 시장의 경쟁 속에서 채널의 다양화, 고급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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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의 하나인 밀키트(Meal Kits)는 손질된 식재료와 소스, 조리법을 박스에 함께 담아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2012년 블루 에이프런을 필두로 호응을 얻기 시작하여 2017년에는 미국에서 밀키트 시장규모가 약 22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였음. 닐슨(Nielson)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약 9%정도가 경험하고, 70%이상이 인지하고 있는 밀키트 시장은 가족구성원 수의 감소와 간편함을 선호하고 여가 생활에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하려는 젊은 세대의 요구에 부응함. 올해부터 월마트, 아마존 등 대형체인들도 시장진입을 준비 중이어서, 다양한 서비스와 채널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현재 밀 키트 배달업체로는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 헬로 프레시(Hello Fresh), 홈 셰프(Home Chef), 선 바스켓(Sun Basket) 등이 있음. 20179월 기준 블루 에이프런은 전년 대비 점유율이 17% 하락했으나, 시장의 40.3%를 점유하며 선두를 유지했음. 그 뒤로 헬로 프레시가 전년 대비 10% 상승한 28.4%, 홈 셰프가 10.5%를 각각 차지함.

 

최근에는 전문 쉐프들의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하는 쉐프드(Chef’d)사도 밀키트 시장에 뛰어들면서 업계의 고급화와 다양화가 전망됨. 쉐프드사는 캠벨, 퀘이커, 볼프강 퍼그, 말리 키친 등과 제휴하여, 아트킨스 다이어트, 당뇨환자식, 뉴욕타임즈 쿠킹밀, 스푼유니버시티 레시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채식, 500칼로리 메뉴, 10분 요리 등 주제별로 소비자들이 맞춤 주문(customizing)을 할 수 있도록 함.

 

기존의 밀키트는 고객이 정기 구독하여 집으로 배달해주는 방식 위주였으나 직접 마트에서 구입하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진 추세여서, Chef’d는 온라인뿐 아니라 5월말까지 약 1,500개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장·보급하여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밀 키트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함. Blue Apron도 올해 오프라인 상점에서 보급을 준비하고 있음. 이는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 세대와 온라인 등록의 의무와 가입비를 좋아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게도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고 있음.

 

쉐프드(Chef’d)사의 션 버틀러(Sean Butler) 부사장은 오프라인 소매상점에서의 밀 키트 판매는 2018년 소매업계에서 가장 성장하는 품목이 될 것이며, 향후 몇 달 동안 큰 대형유통업체에도 런칭 할것이라고 함. 쉐프드사는 예전 보드 상자에서 플라스틱 상자로 포장을 바꾸면서 소비자들이 내용물을 볼 수 있게 되고, 유통기한도 7-8일에서 16일로 늘어나면서 호응이 달라졌다고 함. 또한, 차세대 상품들은 키트 안의 각각의 식재료들의 호흡률(respiration rate)이 다른 것을 염두에 둔 스마트 팩킹 시스템(smart packing system)을 사용하여 식재료들이 호흡할 수 있는 바늘구멍이나 레이저 구멍이 있는 백이나 필름으로 포장한다고 함.

 

$14.99에서 $19.99사이의 쉐프드사의 2인용 밀 키트들은 현재 하이비 슈퍼마켓, 코스코 등 약 300개의 매장에 보급되고 있으며, 전국 어디로나 2틀안에 배달됨.  

또한,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  40가지 , 헬로 프레시(Hello Fresh) 16가지의 한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한식을 전문으로 하는 밀 키트 배달업체인 두 푸드(Doo Food)도 한식 전문 밀 키트 배달업체로 다양한 메뉴를 구비하고 있어 현지인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출처 - Food Navigator - 2018.4.4


 

* 시사점: 한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조리식품의 배달문화가 발달하고, 다양한 메뉴의 도시락과 간편식들이 소매상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시장 크기로 인해 새로운 트렌드 형성에 시간이 걸리는 편임. 반면, 미국 시장은 진입에 성공하고 검증된 시스템들은 광대하게 전파되고, 안정감 있게 진화하는 경향이 있음으로 광대한 시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국의 다양한 간편식들과 반조리 식품들의 미국 진출을 모색하고(예로, 미국의 밀 키트 업체들과 제휴하여 레시피와 식재료를 제공하는 등) 효과적인 유통 방법을 개발한다면, 소비자들의 계속적인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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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Meal K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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