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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2018

2018 닐슨(Nielsen) DESIGN IMPACT 수상상품

조회2152

  

포장 기능은 보존성세분성편리성임. 초기에는 포장기능 및 필요성을 보호성에 두었지만, 오늘날 이것이 더욱 확장되어 패키지의 판매촉진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음.

더욱이, 식품과 음료 업계의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눈에 확 띄고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해주는 제품 패키징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테트라팩(Tetra Pak)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라벨에 충분한 정보가 담겨있고 소비자들은 상품을 보고 살지 말지는 평균적으로 27초가 걸린다고 함. 그만큼 패키지가 화려하고 매력적이고 라벨의 디자인이 좋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음.

 

닐슨(Nielsen) 조사기관은 201511일부터 201731일까지 출시된 제품 패키지를 수정하기 위해서 수 백여 곳의 재 디자인 상품들을 제출받아 Nielsen의 소매 측정 판매 데이터를 사용하여 그에 따른 판매 영향력, 기관 자체의 세일즈 평가 기준, 소비자 설문조사를 종합하여 심사하고 수명만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로 5곳이 선정됐음.



우선 표창상을 받은 브랜드는 사브라 과카몰리(Sabra Guacamole)와 테세매 유기농 드레싱(Tessemae’s Organic Salad Dressing)이 뽑혔음. 두 곳 모두 소탈하고 복잡하지 않으면서 선명한 컬러를 사용하여 어필한 결과, 200%에 가까운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음.

 

페어라이프(Fairlife)사는 2005년에 설립한 이후, 패키징이 소비자에게 라벨링을 통한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게끔 한다는 중요한 역할이 있다고 판단하고 글자 폰트, 색상, 소 얼굴 모양의 로고 디자인, 과학적 근거 설명 등을 모두 고려하여 자사제품을 꾸며나갔고 그 결과 매출이 55% 상승하였고 이 실적은 그 어느 유기농, 식물성 우유대체재 상품보다도 높은 기록임.

 

페어라이프의 마케팅 부사장 브래드 그루언(Brad Gruen)은 재디자인을 선보인 20171월 이후 소비자들이 그동안 꾸준하게 긍정적으로 좋은 반응을 보여줬다는 것을 자사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었다며 이번 수상결과에 큰 만족감과 감사를 표했음. 그들이 특히 신경을 쓴 부분은 바로 색상 선정이었으며 색상 하나만으로 훨씬 드라마틱한 연출을 이끌어 내고 타사제품보다 훨씬 돋보이길 원했다고 밝혔음.

 

허쉬 초콜렛(Hershey’s)사의 껌 & 민트 브랜드 아이스브레이커는 2012년에 새롭게 디자인한 상품을 선보였음. 처음 시작한 이유는 자사제품 전체의 라인업에 통일성을 강조하고 싶어서였음. 처음 한 팩을 개조하기 시작한 게 점점 퍼져서 아이스브레이커 전체 제품의 재디자인이 이루어졌고 그에 따라 약 18% 매출이 증가했음.


마지막으로 수상에 당선된 로버트 몬다비 프라이빗 셀렉션(Robert Mondavi Private Selection)도 처음에는 진열대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다른 라벨들과 같이 섞여서 판매되곤 했었는데 그래픽 디자인 전문 아피니티 크리에이티브 그룹(Affinity Creative Group)과의 작업을 통해 22가지의 새롭고 창의적인 방향을 선보였고 그 중 개수를 줄여서 최종으로 뽑힌 전체를 검은색 레이블로 뒤덮는 대담한 선택으로 14% 매출신장을 이뤄냈음.

이 기업 브랜드 외에도 초바니, 코카콜라, 누텔라 등 여러 곳에서 재디자인 출시를 통해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였음. 이러한 추세는 비즈니스에서 점점 더 비중이 커질수록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예상됨. 민텔(Mintel) 조사기관은 2025년까지 온라인 마켓이 2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보여 지는 상품의 느낌과 이미지에 대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필요가 있어 보임.

 

출처

Food Dive (2018. 05. 09.)

https://www.fooddive.com/news/ice-breakers-gum-robert-mondavi-wine-and-fairlife-milk-win-nielsen-package/522657/

 

Nielsen (2018. 05. 01.)

http://www.nielsen.com/us/en/press-room/2018/nielsen-and-the-dieline-recognize-the-best-in-package-design.print.html

 

The Dieline (2018. 04. 30.)

http://www.thedieline.com/blog/2018/4/22/the-dieline-awards-2018-nielsen-design-impact-award

 

Thedieline

http://www.thedieline.com/blog/2018/4/22/the-dieline-awards-2018-nielsen-design-impact-award

 

시사점

물론 새로운 디자인의 성과가 얼마나 지속되는 지는 여러 가지 요소로 작용함.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높은 고객, 그리고 가격 책정 외에도 이러한 것들이 어우러졌을 때 꾸준히 구매해주는 소비자층을 형성할 수 있는데 평소 관심이 없던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그 첫 시작은 제품의 디자인이 분명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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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신선한우유 #제품패키지의 중요성 #유기농드레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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