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음료수 소비 급증
조회3882베트남, 음료수 소비 급증
2018년 6월 27일
□ 키워드 : 음료수, 설탕
□ 음료수 소비 증가
◦ 섭취 현황
- 베트남 보건부 예방의료국에 따르면, 베트남인은 평균 설탕 46.5g/일 섭취하고 있음
- 이 양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권장량 25g/일의 약 두 배이며, 최대 섭취량인 50g/일에 근접한 수치임
◦ 생산 현황
- 설탕 음료수의 생산 상품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음
◦ 소비자
- 베트남가정생활기준조사(VHLSS, Vietnam Household Living Standard Survey)에 따르면, 베트남 가정의 62.86%가 음료수를 소비함
- 최근 15년 사이 설탕 음료수의 소비는 7배로 증가함
- 베트남 보건부 예방의료국에서 2013년 전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13~17세 학생들이 30일 기간 중 탄산음료를 섭취한 비율은 평균 31.1%를 차지함(남성 35.1%, 여성 27.6%)
- 특히 어린이들의 가당 음료수에 대한 선호가 높음
◦ 세금
- 베트남은 설탕 음료수에 대한 세금으로 특별소비세가 존재하지 않으며, 현재 부가가치세(VAT) 10%만 부과되고 있음
□ 음료수 소비 성향
◦ 설문표본
- 민간리서치기관 Market Intello는 2016년 7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200가구를 대상으로 무작위 직접면접을 통하여 음료수 소비성향을 분석함
◦ 상품 만족도
- 가당 음료수 중 베트남인이 선호하는 제품으로는 코카콜라(1위), 펩시(2위) 순임
- 차음료에서는 베트남기업 제품인 Tra xanh 0 do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상표 인지
- 성별에 대한 차이 없이 상표에 대한 인지로는 코카콜라(1위), 펩시(2위), Tra xanh 0 do(3위), Tra C2(4위), Fanta(5위), Tra Dr. Thanh(6위), 7 Up(7위), Sprite(8위), Mirinda(9위), Ice+(10위), C.C Lemon(11위) 순을 보임
- 상표 인지를 100% 하는 상표로는 남성은 코카콜라, 펩시, Tra xanh 0 do가 있으며, 여성은 코카콜라가 있음
◦ 소비 경험
- 성별에 대한 차이 없이 상표별 소비 경험에서는 코카콜라(1위), 펩시(2위), Tra C2(3위), Tra xanh 0 do(4위), Fanta(5위), Tra Dr. Thanh(6위), 7 Up(7위), Sprite(8위), Mirinda(9위), Ice+(10위), C.C Lemon(11위) 순을 보임
- 소비 경험 100%을 가지는 상표로는 남성은 코카콜라가 있으며, 여성은 부재함
- 상표 인지와 소비 경험의 순서는 대부분 일치함
◦ 소비 성별 및 연령
- 가당 음료수의 소비 성별은 남성(60.5%)이 여성(30.5%)의 약 두 배를 차지함
- 가당 음료수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비하는 연령으로는 15~30세(38.6%), 15세 미만(31.4%), 30~45세(17.8%), 45세 이상(12%) 순서를 보임
◦ 탄산 유무
- 가당 음료수 중 탄산유무에 대한 소비성향에서 탄산음료(81.9%)의 비중이 대부분임
- 탄산음료에 대한 소비에서 남성은 85.6%, 여성은 77.%로 남성의 선호가 조금 높음
◦ 구매량
- 음료수 구매시 양에서는 낱개(56%), 소량 세트(35%), 박스(9%) 단위 순으로 구매
◦ 포장
- 주로 소비하는 음료의 용량은 350ml~1,000ml(45.2%), 1,000ml 이상(28.6%), 350ml 미만(26.1%) 순서임
- 음료 포장 소재로는 페트병(76.4%), 알루미늄캔(20.6%), 유리병(2%)로 유리병 비선호를 보임
□ 출처
< 관련 기사 >
1. Zing, 'Tiêu thụ đồ uống có đường tăng chóng mặt, gấp 7 lần trong 15 năm qua', 2018.6.22.
https://news.zing.vn/tieu-thu-do-uong-co-duong-tang-chong-mat-gap-7-lan-trong-15-nam-qua-post853711.html
2. Slide Share, Market Intello, 'Khảo sát thị trường sản phẩm nước ngọt Việt Nam’, 2017.3.9.
https://www.slideshare.net/marketintello/kho-st-th-trng-sn-phm-nc-ngt-vit-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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