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8 2018

홍콩 유통매장 현황 및 특징

조회4478

<홍콩 유통매장 현황 및 특징>

 

홍콩은 단위면적당 유통매장의 수가 많은 국가로 타겟소비자에 따라 프리미엄”, “중산층”, “일반유통매장으로 구분됨 

WellcomeParknShop, 이 두 개의 슈퍼마켓체인이 유통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며 이 둘은 홍콩에서 슈퍼마켓의 대명사로 쓰이고, 각각 Dairy FarmWatson Group 이 두 지주회사가 양분하고 있는 추세임

WellcomeParknshop은 신선제품, 가공식품 등 저렴한 가격의 경제적인 상품위주로 판매하며, CITY SUPER, APITA, JUSCO 등은 비교적 고가, 고급의 수입식품 위주를 판매함

홍콩 내 유통매장 중 슈퍼마켓은 특히 제품이 저렴하고, 제품군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애용하는 유통 채널 중 하나

최근 많은 유통업체들이 취급하는 제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으며 일용식품뿐만 아니라 냉동, 간편 조리식품 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1)일반매장

매장 명칭

유통업체

점포수

개요 및 특징

external_image
Wellcome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280

-홍콩 최다매장 보유업체

-양념류, 라면, 과자류, 신선과일, 가공식품 등   한국식품 취급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이 주를 이룸

external_image
ParknShop

AS Watson Group HK

260

-Wellcome과 함께 슈퍼마켓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   

-식품의 신선도 및 가격경쟁력이 높아 인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중국제품의 비중이큼

external_image
759 store

CEC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

247

-홍콩 최대 가공식품 체인점

-스낵류 중심의 상품 구비, 특히 일본산 제품   많음

-한국산 과자, 라면, 김 등이 많이 구비됨

external_image
DCH Food Mart

Dah Chong Hong Holdings Limited

70

-홍콩 최대 냉동식품 전문 유통체인점

-냉동해산물과 육류, 건조해산물, 일반 식료품   주로 취급


2)중산층 매장

매장 명칭

유통업체

점포수

개요 및 특징

external_image
AEON

AEON Stores(H.K) Co. Ltd

-슈퍼마켓 3

-종합백화점 9

-다이소 32

-슈퍼마켓을 포함한 Shop in Shop

-일본산 신선 농산물 및 식품이 주류 제품

-매년 한국 상품전 개최, 한국에서 소싱한 제품(주로 식품) 판매

external_image

APITA

Uny (HK) Co Ltd

-UNY 1

-APITA 1

-PIAGO 1

-타이쿠싱 중심상가에 위치한 종합 백화점

-생활용품 20%, 식품 80%의 비율로 구성

-유기농 식품, 고가 제품군 유통 활발

external_image

YATA

YATA Limited

-슈퍼마켓 4

-종합백화점 3

-“현대 일본 생활양식 백화점

-일본산 상품 대거 입점, 다수 중국산     저가 제품군으로 구성

-타 유통매장에 비해 한국산 냉동 수산   식품이 다양함 


3)프리미엄 매장

매장 명칭

유통업체

점포수

개요 및 특징

external_image
Sogo

Lifestyle International Holdings

2

-명품브랜드가 입점한 종합백화점형태

-시내 중심가에 위치, 접근성 용이

-한국산 제품 프로모션 활발

external_image
City Super

City

Super

4

-소득이 높고 해외거주경험이 있는 홍콩인 ,   외국인이 주 고객층

-고품질, 고가의 수입품 중심의 제품구성


4)홍콩 소형 가공식품 유통매장

매장 명칭

점포수

개요 및 특징

external_image
Tastymart

17

-가공식품 및 생필품만 취급

-가공식품 중 한국 스낵류 절반이상 차지

-대부분 직접 수입, 최근 증가 추세

external_image
Bestmart 360

48

-가공식품 및 생필품만 취급, 대부분 독점 수입상 통해 구매

-한국 30% 일본 20% 유럽등 기타 50%

-생필품 판매 및 동남아산 견과류로 유명

external_image
Foodwise

12

-신선 및 냉동,냉장, 가공식품 취급

-한국 20%, 일본20%, 유럽 등 기타 60%

-한국산 과일 및 계란 일부 수산물, 식용유 등 취급


- 시사점 :

◦ 좋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독립진출을 하여 벤더사로 등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초기에는 기존의 유통회사를 중심으로 판매채널에 접근해야 함.

◦ 밴더사마다 거래하는 판매 채널들이 달라 진출시키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과 컨셉에 따라 프리미엄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편의점, 수입전문점 등을 정한 후 적합한 벤더를 찾아야 함.

 
*출처 : aT 홍콩지사 자체조사

'홍콩 유통매장 현황 및 특징'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포장(패키지) #라벨링 #식품안전 #유기농 #HMR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