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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2 2018

3대 명약중 하나인 “구기자”, 미래의 식품 성장 동력으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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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명약중 하나인 구기자”, 미래의 식품 성장 동력으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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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및 홍콩 내 구기자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낮은 가격이 소비자들의 주된 고려 요소였다면 지금은 품질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웰빙트렌드와 젊은이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좋은 품질의 구기자를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구기자의 구매단가 또한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20171111, 중국의 유명한 B2C 쇼핑 사이트인 Tmall(天猫) 알리 헬스플랫폼(阿里健康平台)에서 한 시간 동안 약 179톤의 구기자가 판매되었다.

구기자는 소비자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구기자는 보양(保養)을 위해 현대인들이 즐겨 찾는 약재 중 하나이다.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효능도 탁월하다. 예로부터 하수오, 인삼과 함께 중국의 3대 명약 중 하나로 뽑힌 구기자는 노화방지와 시력유지에 탁월하다.

또한 신체 면역을 증진시켜주며, 치매예방과 뇌건강 유지에도 좋은 항산화 식품이다. 중국에서는 사계절 내내 구기자를 먹으면, 천하와 나이가 똑같아 진다는 말이 전해 내려오고 있을 정도이다.

 

구기자는 이처럼 탁월한 효능에 비해 중국 내 업계의 발전 속도는 느렸다. 주요 원인은 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만 재배 및 가공되어 산업집약도가 높지 않고, 가공 수준이 향상되지 못했다. 시장에 출품되는 구기자의 품질 또한 고르지 못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지도 또한 낮았다. 구기자 시장의 짧은 프로세스 체인과 미미한 부가가치 창출이 창출 또한 시장이 성장하는 걸림돌이었다.

 

6월과 7월은 구기자의 본격적인 채취기간이지만, 중국 소작인들은 즐거움 반 근심반이 섞여 있었다. 국내외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중국 내 구기자 재배 면적은 증가했지만, 품질이 낮고 채취 효율 또한 향상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구기자는 재배하려면 투자 대비 회수율이 낮아 일부 지역에서는 심지어 심은 구기자 나무를 다시 베기도 한다.

 

구기자 산업이 발전을 하려면 반드시 선도 기업이 있어야 되고 구기자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의 닝샤성을 예로 들면 구기자는 닝샤를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종합 생산액은 150RMB이며 7,300톤 이상으로 수출되며 4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으로 수출된다고품질 구기자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유통체인의 확장과, 정밀가공, 타겟시장의 세분화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세일즈를 해야 구기자 업계는 더 나은 미래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 

현재 중국 및 홍콩의 임산물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 가격보다는 품질이 핵심 요소이며,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중요시 함. 임산물을 전적으로 중국으로 부터의 수입에 의존하는 홍콩에서도 구기자가 점차 각광받고 있으므로 타겟시장을 세분화하고 한국산 구기자의 우수성을 알리는 프로모션을 통해, 건강식품 및 가공식품으로써 수출 확대를 도모해야 할 것임

 

-출처 : 食品资讯中心

news.foodmate.net(2018.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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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홍콩 #유기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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