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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8 2018

태국 대형 마트 직접 농산물 비중 확대

조회1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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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ㅇ 태국 대형 마트 Tesco Lotus(이하 테스코)는 올해 농민의 직접 농산물을 20~30% 증가 시켜 24만~26만 톤으로 늘릴 계획.


 ㅇ 테스코 운영자는 소비자들이 특히 과일 및 채소에 대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고 함. 전국의 농산물을 공급받아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신선한 음식을 제공할 것이며, 농민에게는 지속 가능한 소득을 확보 할 수 있도록 공정한 가격으로 농가에서 직접 구입 할 것이며, 중개인 및 유통과정을 줄이는 것이 모든 농민들이 만족하는 구매 계약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함.


 ㅇ 테스코는 2010년부터 농가에서 직접 농산물을 구매하기 위해 다이렉트 소싱 프로그램을 시작함. 작년에 KhonKaen 지역 농민들로부터 신선 과일 및 채소를 20만 톤을 구입하였고 점차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


 ㅇ 또한 테스코는 농업 협동조합과 GAP인증을 받은 농산물을 직접 거래하고 자체 3단계 검사를 거치며, QR코드로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게 농산물 정보를 제공함.


 ㅇ 한편, 현재 태국 남부 지방의 수산업은 시장에 잉여 물량으로 인해 낮은 가격에 직면해 있는 데, 테스코는 6월 8-10일 Shrimply Delicious 2018 축제를 개최하였고 9월까지 약 4만 톤의 새우를 구입하여 지속적으로 판촉행사를 할 예정.


 ㅇ 테스코 매장은 현재 Extra, Hypermarket, Department Store형식의 광범위한 신선 식품, 가공품 및 전자기기, 의류 장남감 등을 판매하고 Talad는 식료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형식이며, Express는 미니 슈퍼마켓으로 이렇게 5가지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PB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태국에 총 1,4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1,100개는 Express 매장임.


▢ 시사점

 ㅇ 테스코는 지속적으로 태국 내 농가들과 직접계약을 통한 다이렉트 소싱으로 안정적이고 신선한 로컬 과채류의 공급을 확대할 것이며, 자체적인 상품검사 시스템 운영을 통한 농가 생산품에 대한 품질적인 측면도 지속 개선될 것으로 보임.


 ㅇ 테스코는 식품매장 상품 구성이 비교적 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부 한국산 라면류, 과자류가 입점 되어 판매 중에 있고, 주요 수출시즌에는 한국산 딸기도 250g, 330g단위 포장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테스코의 신선 과채류는 대부분 로컬생산품 중심으로 판매되어 지고 있어,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수입 신선과채류의 경우에는 Gourmet마켓, Tops Supermarket, Villa Market 등 중상층 이상의 고객들이 방문하는 슈퍼마켓 체인을 통해 유통되어짐.


 ㅇ 테스코의 바이어들은 굉장히 뚜렷한 저가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신선 과채류의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고급 슈퍼마켓 체인 중심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테스코, BIG C와 같은 하이퍼마켓은 Private label 상품 등에 적합한 품목 발굴을 통하여 시장 진출을 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news/1481529/tesco-to-boost-share-of-direct-farm-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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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태국 #농산물 #채소 #과일 #야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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