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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7 2018

2018년 세계 식품음료 맛 트렌드

조회2616

1.해외 영향

네트워크의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들은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다른 나라의 특색 있는 전통음식에 대해 접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 각지의 전통음식들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2017년에는 민족특색을 띤 신제품의 품목이 현저하게 증가하였고 전통적인 간식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Lay's(乐事) 브랜드 감자 칩은 혁신적인 맛의 선두자이다. 매년 Lay's에서는 각 나라의 전통적인 맛을 응용한 신형의 감자칩을 출시하고 있다. 금년에 새로 출시된 제품들로는 일본 전통음식 스시와 와사비에서 유래된 와사비맛 감자칩, 한국의 전통음식 김치에서 유래된 김치 맛 감자칩이 있는데 이런 신제품들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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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식물기초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식물을 기초로 한 신형의 식품 및 음료제품들의 연간성장률은 62%에 달한다. 건강,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는 식물에서 추출된 성분들의 식물단백질, 식물 활성제, 감미료 및 식용색소 등 영역에서의 응용상품이 확대되었다.

최근, 스타박스는 건강식품 창업회사인 Dream Pos와 합작하여 코코넛 우유로 동물우유를 대체하고 과일주스로 색감을 낸 총열량이 100칼로리 미만인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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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더욱 자극적인 매운 맛

시대가 바뀌면서 개성화 소비를 추구하고 새로운 맛에 대한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단지 매운맛을 제품에 첨가하는 것이 아닌 개성 있는 콜라보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에 대한 체험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


더욱 새롭고 독특한 맛에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매운맛만 나는 제품보다는 더욱 새롭고 자극적인 매운 맛을 체험하기를 원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세계 매운맛 식품음료의 신제품수는 전년 동기대비 59% 증가하였고 피망을 사용한 제품은 19% 증가하였으며 멕시코 마른 고추를 사용한 식품 품목은 16%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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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일 꽃향기

인체에 유익한 성분과 맛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과일 맛 제품은 단연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중에서 야자 맛 제품은 많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야자 맛은 음료계의 주류 맛으로 간주되는바 현재, 야자 맛 제품들은 규모뿐만 아니라 판매액도 안정적인 증가를 유지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지난 2년간, 야자 맛 신제품수는 10% 증가하였고 짠맛과 야자 맛의 콜라보 제품의 판매액은 26%증가하였다.


블러드 오렌지(Blood Orange)는 풍부한 육즙과 독특한 맛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기존에는 술 제조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블러드 오렌지는  음식점 메뉴, 캔디, 非알콜음료, 디저트 등에 광범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깨끗하고 천연적이며 안전한 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요구가 높아지면서 꽃이 식품과 음료산업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많은 식품업체들에서는 생화의 계절적 특성을 이용하여 계절성을 띤 꽃향기를 주입시켜 저당, 저칼로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라벤더 향을 첨가한 식품 및 음료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31% 증가하였다.


5. 초본원료

초본이 인체에 유익한 것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인바 소비자들은 식품음료의 섭취를 통하여 영양을 보충하고 마음의 안정을 원한다. 초본약재를 원료로 하는 식품에 대한 소비수요가 부단히 증가되면서 강황, 생강, 마카는 발전의 황금기에 들어섰다. 이러한 초본약재들은 천년의 기나긴 발전역사를 갖고 있어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2017년, 강황은 초본월간지의 10대 초본으로 뽑혔다. 통계에 의하면 2017년 강황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85.5%증가하였고 강황을 사용한 메뉴는 4년 전에 비해 176% 증가하였다. 강황의 의료적 가치는 판매량의 안정적인 증가를 촉진시켰고 지난해 한해동안 강황 맛 음료의 판매액은 무려 2억 달러에 달했다.


마카외에도 모링가, 인삼 등 초본들도 음료산업의 주목을 받고 있어 모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제품들이다. 신형의 프리미엄 식품음료 및 영약간식에서 모링가의 발전은 가장 뚜렷하다.

*모링가(Moringa):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많이 재배되는 영양분이 풍부한 기적의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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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담백함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강화되면서 담백하고 신선한 제품에 대한 소비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레몬, 박하, 오렌지 맛 제품들은 담백하고 상큼한 맛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박하가 함유된 또는 박하 맛 식품 및 음료의 연간 증가율은 21%에 달한다.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제고 되면서 담백하고 상큼한 맛을 내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어 레몬, 박하 맛으로 된 여러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었다. 2013년~2017년, 세계 박하 맛과 레몬 맛 신제품의 증가율은 21%에 달한다. 


7.독특한 맛

현시대 소비자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선택에 직면하여 있다. 그러므로 이같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으려면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들은 다른 제품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맛을 제조하여야 한다. 아울러 대담하게 혁신을 진행하고 독특한 맛으로 브랜드 특색을 제고 시켜야 한다.


최근, 마이똥(脉动)에서는 기이한 맛 마케팅을 시작하여 호주 딱새우 맛, 난폭한 여자친구 맛, 패도(霸道) 사장 맛, 고양이 사료 맛, 마피아 게임 맛 등 5개의 상상을 초월하는 신제품들을 출시하였다. 패도 사장 맛 제품은 페루 안데스산맥의 마카, 원산지가 인도인  치우쿠이(秋葵)와 중국 국내농장에서 생산한 유기부추 등 세 가지 맛을 조합하여 만들었다. 네티즌들은 "마시는 순간 CEO가 되어 돈 많고 아름다운 미인을 얻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라고 밝혔다.

*마카: 페루의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십자화과 두해살이풀이며 약물로도 쓰임

*치우쿠이(秋葵): 일본 야채로 한국에서는 오쿠라로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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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콜라보 제품

각 산업과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면서 혼합을 통한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예측을 뛰어넘는 맛과 소비체험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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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요구르트 브랜드인 Noosa에서는 최근에 새로운 풍미의 제품인 설탕&초콜렛&호두, 커피&초콜렛&살구, 블루베리&호두&그래놀라오트밀 등 세 가지 콜라보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이러한 제품들에는 바삭한 식감을 유지하는 과자, 견과류 등 품질이 우수한 원료를 사용하였다.

*그래놀라오트밀: 볶은 곡물, 견과류 등이 들어간 아침 식사용 시리얼의 일종


소비자들의 기호와 소비관념의 변화로 인하여 요구르트는 시장발전의 트렌드가 되었다. 일전에 Noosa Mates에서는 바나나&초콜렛&땅콩, 코코넛&살구&초콜렛, 꿀&산딸기&살구, 꿀&고추과자&땅콩 등 5가지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은 신기하고 이국적인 풍미를 주목하고 있는 동시에 더 달고 더 짠 맛의 제품을 추구한다. 아시아 풍격의 음식들은 세계에서도 비교적 두드러지고 대표적인 바 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등 아시아 음식들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욱 정교하고 고급적인 소비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http://news.21food.cn/12/2832803.html (식품상무왕)

http://www.cnfood.cn/shendubaodao128518.html(중국식품보왕)


-시사점-


중국 소비주력군의 대체와 더불어 개성화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독특한 맛으로 된 식품 및 음료들이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업체들에서는 지역별 소비자들의 입맛을 조사 분석하여 중국 지역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힘써야 한다.


건강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면서  식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있는 담백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식품에 대한 요구가 까다로워지면서 자연가공법으로 제조한 식품은 소비자들의 안심구매 대상이 되었다.


시대의 변화발전과 더불어 제품 패키지 속에 들어있는 내용물과 성분을 따져가면서 구매하던 패턴에서 제품자체 및 패키지에 담긴 문화적 가치와 소비체험도 중요한 고려인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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