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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1 2018

건강식품시장中 이슈품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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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에 따르면 2017년에는 천연, 유기, 기능성식품들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에는 발효식품이 세계시장에서 가장 핫한 슈퍼푸드가 될 전망이며 그 외에 견과류, 녹차, 곡물, 수입 과일, 야자, 연어 등의 제품들이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강식품이 될 전망이다. 


01. 발효식품

Pollock Communications와 Today's Dietitian의 통계에 따르면 발효식품-요구르트, 쏸 차이(酸菜), 콩류, 김치 등은 2018년 슈퍼푸드의 대표 품목이고 발효식품은 장 건강을 유지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등 기능이 있어 인체건강에 유익하다.


미국의 음료 브랜드인 Kombrewcha에서 출시한 ABV(위스키에 포함된 알콜의 양) 3.2%인 "탄산기포 발효차"는 유기홍차, 유기자당, 유기효모, 세균, 유기과일 등 천연성분을 원료로 하였다. "탄산기포 발효차"는 고칼로리 위스키, 맥주, 와인 등의 대체품이며 그 외에 Sobah라는 업체에는 건강을 중시하는 젊은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무알콜 맥주음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Stonyfield Organic 회사에서는 Stonyfield YoKids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였는데 발효과정에서 바씨살균우유를 요구르트의 활성생물체로 변화시켜 제품의 당분 함량이 일반 어린이 저당 요구르트보다 40% 낮다. 신제품은 신맛을 낮추는 동시에 단맛의 균형을 잘 잡아주어 요구르트의 맛을 개선하였다.  


02. 채식주의자들의 선택 –헴프씨드(Hemp Seed)

*헴프씨드 또는 대마씨앗이라고도 불림.

헴프씨드는 캐나다 정부에서 인정한 영양이 가장 균일한 슈퍼푸드 중의 하나이며 의약계의 검증을 거친 장수 녹색식품중의 하나이다. 헴프씨드는 식물성, 무첨가, 고단백 등 트렌드에 부합되는 셀링포인트가 많아 유제품, 콩, 밀과 같은 기타 단백질 원천보다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03. 보건효과가 뛰어난 녹색식품-밀싹(wheatgrass)

Green Foods Corporation(녹색식품업체)에서 생산한 밀싹가루는 국, 요구르트, 주스에 첨가가 가능하고 선식보충제로도 사용된다. 연구에 따르면 밀싹은 밀 배아추출물 형태일 때 일정한 항암 특성을 갖고 있고 소형 임상실험을 통하여 밀싹은 풍습성관절염, 궤양성 장염, 당뇨병 등 질병에 유익함을 증명하였다. 


04. 빠르게 궐기하고 있는 슈퍼푸드-버섯

기존 고기의 대체품으로 사용되던 버섯은 더욱 풍부한 맛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저가식품에서 프리미엄 슈퍼푸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Markets and Markets의 통계에 따르면 세계시장에서 버섯의 규모는 2013년 290억 달러에서 2019년엔 5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버섯을 원료로 사용한 많은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전통적인 버섯식품들은 환경이 열악한 창고에서 생산되었다면 Minvita업체에서 새로 출시한 버섯가루는 100% 천연유기 흰 버섯을 사용하였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버섯에 자외선을  노출시켜 버섯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었다. 하루에 5g의 Minvita Superfood 제품을 섭취하기만 하면 1일 비타민D 권장량에 도달할 수 있다.


비록 버섯류 제품은 큰 발전가능성이 있으나 제품의 품질과 공급체인문제는 발전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 걸림돌이다. 이 밖에 환경오염과 재배원가 또한 버섯류 제품의 공급에 큰 영향을 줄 것이며 앞으로 법률, 법규의 감독관리와 버섯의 식감문제 또한 버섯류 제품이 직면한 주요 과제이다.


05. 무화과

스위스 제네바의 Firmenich업체에서 발표한 2018년 "올해의 맛"제품은 무화과라고 밝혔다. 그 근거로는 최근에 세계적으로 과일 맛이 나는 건강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06. 베이킹 식품

베이킹을 거친 식품들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흡수가 잘 되고 식각이 좋고 빛깔이 좋다. 그래서 많은 유럽국가에서는 빵과 같은 베이킹 식품들이 식사의 주요 대체식품이다. 고온 베이킹 제품을 기름에 튀긴 제품과 비교할 때 가장 뚜렷한 장점은 기름함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온 베이킹을 거친 제품은 더욱 바삭하고 향이 깊다.


많은 젊은이들이 야채 섭취량이 충분하지 못한 추세를 반영하여 Bare Snacks 는 베이킹 야채 간식을 출시하였다. 신제품에는 바다소금 맛 당근, 목장 당근, 바다소금 맛 사탕무우, 구운 고구마 맛 등 6가지 맛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07. 떠오르는 샛별-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지방함량이 높고 대부분은 불포화지방으로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아보카도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현재, 아보카도 수요량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에 따라 아보카도의 가격 또한 상승할 전망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소비자들의 아보카도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하였다. 2016-2017년 칠레 아보카도의 수입량은 1.3만 톤으로 칠레는 모스크바를 제치고 중국의 가장 큰 아보카도 공급국이 되었다. 


08. 다시마&미역

다시마는 혈압을 낮추고 갑상선종양을 예방하며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새롭게 떠오른 건강식품으로 되었다. 


젓갈은 태국의 대표식품인데 최근 미역이 젓갈에 사용되고 있다. Empire Bespoke Foods는 Thai Taste라는 미역을 사용한 태국식 젓갈을 출시하였다. 신제품은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미역으로 고기의 비린 맛을 대체하였다.


09. 아몬드

아몬드는 항암간식으로 풍부한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현관 질병을 예방한다.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함량이 정상수치 이상인 사람은 아몬드로 영양가가 적은 음식을 대체하여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어 심장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CALIFA에서 새로 출시한 Unsweetened Almondmilk에는 콩, 우유와 글루텐이 함유 되지 않았으나 우유의 칼슘함량보다 50%높다. 식물단백질 우유 시장은 비교적 새로운 시장이지만 시장 내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10. 딸기

2018년 2월 9일, 네슬레는 Terrafertil가 7개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던 모든 업무와 자산을 인수하였다. Terrafertil는 세계에서 가장 큰 딸기 판매업체로  주요하게 과일과 관련되는 주스, 말린 과일, 견과류 등을 판매하는  업무들을 진행하였다. Terrafetil에서 딸기를 사용하여 생산한 신제품은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달고 신맛을 내는 제품으로 건강한 보건식품이기도 하다.

원문:http://news.21food.cn/35/2834112.html(食品商务网)


-시사점-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 건강식품(보건식품)의 생산액은 약 4000억 위안에 달하여 중국은 건강식품을 포함하고 있는 세계 특수 식품시장의 최대 소비국이 되었다. 


중국 내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발전 가능성이 존재한다. 식품소비의 고급화와 건강화 췌슬 보이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행위를 기초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제품의 생산판매에 힘써야 할 것이며 중국 또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되고 있어 중국의 건강식품시장을 지속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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