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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1 2018

중국 식품공업 2018 상반기 New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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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금년 1~6월 전국의 일정 규모이상 공업기업들의 이윤 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17.2%증가한 3.39억 원을 달성하였다.


41가지 공업류 산업 중 29개 산업의 이윤이 동기대비 증가하였고 11개 산업은 감소하였다. 그 중 술, 음료와 차 제조업의 총 판매액은 동기대비 23.6%증가한 1070.2억 위안, 식품제조업의 판매액은 동기대비 5.4% 증가한 754억 위안, 농부산식품의 판매액은 동기대비 2.2%증가한 1046.1억 위안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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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가지 공업류 산업 중에서 식품제조업과 농수산식품 가공업 등 식품관련 산업은 안정적인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에서 술, 음료와 차 제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르며 동기대비 증가율은 평균 증가속도보다 높고 전체 공업류 산업에서 9위를 차지한다.


식품산업 지속적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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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IF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7 중국 식품공업의 TOP 100 업체 중에서 29개 업체의 판매액은 모두 100억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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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총 12개 업체들의 실적증가율은 30%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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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중국의 경제증가 속도의 변화와 복잡하고 변화가 심한 국제정세 하에서 식품산업은 공급체계 혁신을 진행하였고 품질과 효율제고를 중점으로 생산능력을 엄격히 통제하고 과학기술혁신, 녹색발전 등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레저식품이 주식을 대체하는"트렌드 속에서 레저식품은 2017년 식품음료산업 증장속도가 가장 빠른 부류가 되었다. 현재, 중국 레저식품의 매출액은 1조 위안을 돌파하였고 앞으로도 매년 20%이상의 증가속도를 유지할 전망이며 2020년에는 2조 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레저식품의 시장규모는 앞으로 10~15년 사이에 중국인 식품지출의 20%를 차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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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중국 레저식품산업의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11.8% 증가한 8224억 위안이며 2017년 중국 레저식품 산업은 동기대비 12% 증가한 9,191억 위안이다. 중국의 레저식품에는 주로 건조식품, 사탕, 과자, 볶은 견과류, 팽화식품(puffed food)등이 있다. 건조식품의 시장규모는 38.2%로 가장 크고 사탕, 과자, 팽화식품, 견과류 및 기타제품들은 각각 24.3%, 14.5%, 6.8%, 2.7%와 13.5%를 차지한다. 사탕, 과자와 건조식품의 규모는 1000억 위안이 넘지만 견과류와 팽화식품의 시장규모는 100억 위안 이내로 차이가 비교적 크다.

*팽화식품: 튀겨서 부풀게 만든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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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소비수준이 제고되면서 중국 레저식품 시장은 점차 소비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고급화, 건강화 추세를 나타낸다. 레저식품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의 경쟁형세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미국과 영국 레저식품의 시장집중도는 60%이상이지만 중국 레저식품 시장의 집중도는 30%이다. 그러므로 중국 레저식품 시장에는 아직 발전 가능성이 크며 향후 대기업들이 이러한 영역에 침투하여 시장점유율을 부단히 제고시킬 전망이다.


New도전! New추세! New미래! 

새로운 경제형태와 사회발전의 영향으로 중국 식품산업의 발전을 추동하는 주요 동령은 변화와 개혁이다.


추세1: 데일리 소비식품의 소비가 감소되고 품목의 구조적 변화가 일어날 것

유제품, 식량, 식용유, 육류 등 일상 소비식품의 증가속도는 점차 늦어지고, 안전하고 건강하며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유제품산업의 증가폭은 작지만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버터와 치즈 등 유제품 소비확대가 비교적 뚜렷하다.


식량 및 식용유 소비의 증가속도는 전체적으로 더디고 식량에서 소형 패키지가 대형 패키지를 대체하였다. 이밖에 유제품 관련 품목은 점차 풍부해 질 전망이다.


추세2: 포장식품-건강, 안전, 맛, 품질 동시에 만족시켜야 함

포장식품 중에서 건강하고 프리미엄 제품인 견과류 간식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라면, 사탕, 과자, 젤리, 껌 등과 같은 "건강하지 않는", "영양가가 없는" 제품들의 수요는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음료 중에서는 NFC음료, 즉석커피, 기능성 음료가 점차 흥행되고 있고 전통적인 차 음료는 하락추세를 보인다.

*NFC: Not From Concentrate


추세3: 상업모델의 혁신-기업발전의 핵심내용

재래시장의 발전이 더디고 경쟁이 치열한 불리한 상황에서 중국 식품업체들은 인수합병, 영역 세분화, 채널확장 등 일련의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원문: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18823(光华博思特)



-시사점-

현대 사회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빨라지면서 빠르고 간편한 레저식품은 중국인들의 "4번째 식사"가 되었다. 따라서, 한국식품 수출기업들도 새로운 소비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 노년층 소비자들의 소비수요에도 부합되는 건강하고 간편한 레저식품을 생산·판매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식품산업은 민생산업으로 식품의 위생과 영양은 국민건강과 밀접히 연관된다. 그러므로 중국 정부에서 수입식품에 대한 요구와 규제가 점차 엄격해지고 있으므로 중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식품수출기업은 빠르게 바뀌고 있는 중국 수출입정책에 주목하고 정책에 부합되는 제품을 개발·생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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