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소금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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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소금 시장현황
2018년 8월 31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소금
□ 소비자
◦ 소금 사용
- 현지요리에는 암염과 기능성 소금이 사용되며, 외국요리(태국식, 중식 등)에는 정제염과 천일염이 주로 사용됨
- 현지인들은 요리에 암염, 정제염, 기능성 소금을 사용하며, 식당에는 태국산 정제염이 주로 비치되어 있음
◦ 국별 제품 선호도
- 현지산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일정한 품질로 대중적으로 사용됨
- 수입산 제품은 태국소금을 가장 선호하며, 이외 수입국 소금에 대한 관심은 미미함
□ 제품 현황
◦ 현지산
- 라오스는 바다가 없어 내륙의 가열염전에서 암염수를 끓여서 소금을 생산함
- 이렇게 생산된 소금의 종류로 요오드 첨가 소금, 요오드 및 불소 첨가 소금이 있음
◦ 수입산
- 정제염은 태국산을 주로 수입
- 천일염 제품은 한국산과 일본산이 수입되고 있음
□ 유통
◦ 현지산
- 현지산 소금은 재래시장을 통하여 주로 유통됨
- 유통되는 소금의 비중은 현지산이 가장 높음
◦ 수입산
- 태국산 소금은 유통마트, 한국산 소금은 한인마트를 통하여 유통됨
- 수입산 제품의 국가별 비중으로 태국산이 대부분이며, 한국산과 일본산 제품이 극소량을 차지함
□ 소비자
◦ 현지산
- 라오스 사람들의 대부분은 현지산 소금을 사용함
- 현지산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품질 관리를 통한 일정한 맛으로 대부분의 현지 소비자들은 상품에 만족하고 있음
- 국내 생산품은 수입산 제품에 비하여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음
◦ 수입산 (한국산 외)
- 수입산 소금의 주요 소비자는 요식업체로, 위생적이며 일정한 품질을 이유로 수입산 소금을 구매함
- 요식업장은 수입사와 직거래가 아닌 식자재 취급 중간도매상과 주로 거래를 하며, 가격할인 또는 도매상으로부터 식당에 필요한 판촉용 상품을 공급받음
- 태국산 TRS사 Prung thip 제품은 뚜껑이 여닫기 편하고 위생적인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인기임
◦ 한국산
- 한국산 소금의 구매자는 대부분 한인임
- 라오스 현지인들이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 요리시 한국산 소금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 마케팅
◦ 현지산
- 현지산 소금 제품의 특별한 메케팅 활동이 없음
- 대신 다량 구매시 추가 할인으로, 시 외곽에 위치한 생산지에 직접 방문하여 구매시 가격의 10% 할인 또는 1톤 단위 구매시 가격의 20% 할인 이벤트를 실시함
◦ 수입산
- 태국산 소금은 TV광고와 전통시장 입구의 대형간판을 통하여 홍보중
□ 출처
1. aT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7.30.
2. Thai Refined Salt Co., Ltd, 'ปรุงทิพ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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